[보건교육A형]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A형]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OO초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분석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흡연 예방 관련 포스터 작품 공모
2) 흡연 관련 자료 전시 및 행사실시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산이 부족한 관계로, 스모키 인형을 구입 못하여 이웃 학교에서 빌려 행사를 실시하였다.
7단계 : 과정평가
적발하여 물리적인 방법인 봉사활동, 반성문과 각서 등을 쓴다고 해서 금연이 생각처럼 쉽게 될 일이 아니다 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금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사자의 정신적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유 없는 반항"의 세대로 불리는 청소년기의 반발 심리적 기능이 금연하기 어려운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끊을 수 있는 정신적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왜 끊어야 하는지?" 말로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의학적 측면에서 스스로 끊을 수 있는 계기를 매달 마련해 주도록 하였다.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스모키 인형 실험 및 흡연 예방포스터나 질병사진전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체험하여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 시켰다.
담배의 유해성을 양파와 콩나물 키우기를 직접 관찰하도록 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흡연으로 인한 나쁜 영향을 재인식할 수 있었다.
금연에 대한 서약식 및 금연을 권하는 편지를 가족이나 친지에게 함으로 가족 간에 사랑을 표현 할 수 있었고, 금연 환경 조성에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흡연 예방 포스터 그리기 및 전교생 및 교직원이 금연 서약을 실시하여 금연 환경 조성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부모님께 가정통신 실시 및 아동들이 금연을 권하는 편지를 써 학교와 연계하여 흡연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노력하였다.
흡연의 피해에 대해서 수업을 통해 알고 금연을 해야 한다는 동기 유발을 촉진하였고, 특히 고학년은 담배를 권유 시 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게 하였다.
8단계 : 영향평가
금연교육과 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꾸준하게 금연교육을 전개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학교에서는 금연교육을 강화시켜 흡연을 금지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건전한 정신과 육체적 건강을 함께 갖게 함은 물론,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학교 폭력이나 비행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고 건전한 학풍과 면학풍토 조성은 물론 학내에서 폭력사고가 한 건도 없는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금연교육을 통해 얻어진 가장 큰 변화는 학생들의 의식이 바뀐 점이다. 쓰레기를 마구 버리던 학생들도 이제는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이 싹터 그런 행동들을 하지 않게 되었다.
금연교육으로 흡연 아동이 감소하였으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행위도 많이 줄었다. 또, 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해 분리수거에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가 나서서 학교 환경을 깨끗이 하고 있는 것이다.
처음엔 이런 결과를 상상하기조차 어려웠다. 학생들이 이러한 환경의식과 애교심을 갖기까지 처음에는 학생들의 강압적인 지도가 있었으나 차츰 학생들 스스로 깨달아서 행동하였다. 학생들이 선생님들의 사랑을 마음으로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이 학교 학생들은 사랑을 배워 자신의 인생을 사랑할 줄 아는 이들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기에 이르렀다.
9단계 : 결과평가
가. 교과, 재량, 특별활동 등 교육과정 전 영역에서 탄력적으로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흡연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평생 금연 의식의 내면화에 기여하였다.
나. 학교.가정.보건소 협력체제가 연계하여 흡연예방 교육활동과 관련되는 각종 자료를 수집 또는 자체 개발하여 보다 생동감 있게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가정 내 금연 환경 조성은 물론 지역사회 내 금연 분위기 확산에 앞장 설 수 있었다.
다. 가족과 함께하는 흡연예방 교육자료 『아빠, 담배가 좋다면 함께 피울래요!』제작 및 활용으로 가정 내 금연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하여 평생 금연의식 내면화에 기여함은 물론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 만들기에 기여하고 있다.
금연 도우미 활동의 활성화로 학부모 스스로 해결하지 못했던 흡연 문제를 자녀들과의 공동 노력으로 해결하게 되는 금연 운동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
나. 협력학교에 대한 자료 홍보 및 제공에 따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Ⅲ. 결 론
이제 담배는 전 세계적으로 마약의 일종으로 정의되고 있는 가운데 흡연이 우리 건강에 주는 해독성에 대한 인식도 강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흡연예방과 금연을 위한 정책들이 발표되며 성인들의 흡연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과는 반대로 흡연을 시작하는 연령이 계속 연소화 되고 있으며 초등학생의 흡연률 및 흡연 경험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조기 흡연은 세포의 미성숙과 장기간의 니코틴 중독이 발생하게되어 그 건강 피해는 더욱 더 심각해지게 된다.
미국은 이미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흡연에 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많은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초등학생의 흡연지식과 태도를 주요 개념으로 한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의 경우는 성인 흡연자와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금연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으며 더욱이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중 흡연지식, 태도 및 행동에 관한 구체적이고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 학교는 부모들의 흡연률은 높은 상태이며 부모의 흡연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피해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다. 또한 교통망이 발달하면서 관광객들과 자주 접촉의 기회를 갖게 되면서 외부의 문화와 환경에 노출되어 성인들의 생활습관이나 문화를 모방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한 성인들의 생활습관 중에 쉽게 모방할 수 있는 흡연은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주위 여건과 생활 실태를 봤을 때 학교 현장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에 대한 교육이 절실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흡연예방교육은 흡연이 건강을 악화시키고 불건전하다는 것을 지도하는 수준이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다른 어떠한 것보다 흡연예방 교육의 가장 수월한 접근은 학교 차원에서의 예방 교육이다.

추천자료

  • 가격3,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06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2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