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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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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속화의 의미

Ⅲ. 종교의 세속화 이론
1. 브라이언 윌슨의 이론
2. 피터 버거의 이론
3. 루크만의 이론

Ⅳ. 종교의 세속화 특징

Ⅴ. 종교의 세속화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적인 수준에서 적용되고 개인 중심적인 종교 형태가 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Greeley는 종교의 미래에 대해 첫째, 거대한 단체 구조들 속에서도 종교의 기능의 중요성은 약화되지 않을 것이며, 둘째, 종교는 과학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을 책임질 수 있으며, 셋째, 종교는 과거에 그랬던 것보다는 이제 보다 명시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로 개인이 결코 집단의 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과거에 했던 것보다 종교적 결단들을 하는 데 있어서 훨씬 더 충분한 활동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종교적 위탁이 자유로운 선택의 문제로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언어적 맥락에서 인간은 종교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고 밝힘으로써 종교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루크만도 종교가 인간에게 삶의 궁극적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종교 문제는 항상 인간의 문제가 되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전통적 종교들의 상징적 실재의 내면화가 현대사회의 사회 구조에 의해서는 강화되지도 않고 뒷받침 되지도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종교성이 중요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송천은 교수도 현대종교의 전망과 과제라는 글에서 종교가 양면성 즉,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종교가 현대 사회속에서 더 나아가 미래시대에 있어서 종교의 본질적인 면에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하고, 종교의 기능적인 면에서는 인간생활에 유익한 선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때 종교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하여 종교의 미래를 위한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종교가 사회와의 관계속에서 양면성 즉, 하나는 전통적인 종교로서의 제도적 종교는 쇠퇴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면과, 다른 하나는 개인적 종교성(종교의 사사화)의 지속적 발전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있음을 인식하고 급속한 변화를 맞이할 미래 사회에 종교가 어떠한 면을 강화시키느냐에 따라 미래 종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진국, 세속정치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칼빈의 견해와 실천적 의미, 안양대 신학대학원, 2003
○ 간하배, 현대 신학 해설, 개혁주의 신행협회
○ 사이먼·에디스, 라이프인문세계사 종교개혁, 한국일보 타임-라이프
○ 오종섭, 세속화 원리에서 이해한 도시와 교회 : 하비 콕스(H. Cox)를 넘어서, 부산가톨릭대 대학원, 1999
○ 황용연, 세속화 신학의 도시 이해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신대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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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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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5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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