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만세전], 모더니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천변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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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리얼리즘 작품 분석 - 염상섭의 <만세전>

1) 1920년대와「만세전」 - 「만세전」에 드러난 타자성의 인식

2) 「만세전」과 리얼리즘 - 당대의 사실적 묘사와 인간 감정의 자각

3) 리얼리즘적 접근의 의의 및 한계 - 식민지로의 회귀, 민중과의 교류 부재

나. 모더니즘 작품분석 -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천변풍경>

1) 내용적 측면에서의 모더니즘 - ‘도시’ 공간의 인식 차이

2) 형식적 측면에서의 모더니즘 - 영화기법의 사용

3) 모더니즘적 특성 - 실험적 기법들

본문내용

용을 통하여 어느 일정한 의미를 전할 뿐에 그쳐서는 안 된다. 반 듯이 그와 함께, 그 음향으로, 어느 막연한 암시를 독자에게 주도록 하여야만 한다.
내용으로는 이지적으로,
음향으로는 감각적으로,
동시에, 언어는, 문장은, 한 개의 문체를 - 즉 ‘스타일’을 가졌다 할 수 있다.
문예 감상이란, (늘 하는 말이지만) 구경, 문장의 감상이다. 박태원,「표현, 묘사, 기교 - 창작여록」, 조선중앙일보, 1934
위의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박태원은, 당시 리얼리즘 소설들이 지향하던, 즉, KAPF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 1925년 8월 조직
중심으로 이루어져 오던 강권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내용주의 비평을 지양하고, 올바른 문장과 정확한 표현을 구사하는 것을 작품평의 기준으로 삼았던 것이다.
즉, 박태원은 주장은 언어나 문장이 단순히 의미 전달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음향으로서의 막연한 암시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고, 그만큼 언어(단어) 선택에 있어서의 신중함과 그 아름다움에 대해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방금 말한바와 같이 그는 언어의 미학적 측면과 관련하여, 문장 하나에 대해서도 많은 신경을 썼던 것으로 관찰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문장 구성에 대한 그의 치밀함은, 의미전달이나 관념 표현의 언어관을 부정하고, 감각과 지성이 결합된 언어를 통해 소설 언어의 인식론적 본질과 특성을 새롭게 조명하려는 그의 문학관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것은 결국, 박태원이 소설적 언어 포착에 있어서 ‘미학적 자의식’이라는 모더니즘적 요소를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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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6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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