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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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삼국유사의 편찬 목적은 무엇이었을까?

3. 삼국사기 유교적 합리사관(合理史觀)과 삼국유사의 불교적 신이사관(神異史觀)

4. 삼국유사에 나타난 역사의식

5. 『삼국유사의 사학사적 위치를 느끼다.

6. 나가며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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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가며
『삼국유사』는 고대 문화의 원형을 보여주는 거의 유일한 문헌이라는 점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우리는 『삼국유사』성립에서 가장 가까운 시대를 살았던 지식인들이 『삼국유사』와 일연을 어떻게 인식하였는가를 살펴볼 수 있었다. 그들은 고대 문화의 원형을 보여주는 유일무이한 사서로서 『삼국유사』를 높이 평가하지도 않았을뿐더러, 그 찬자로서 일연을 의심의 여지없이 받아들이지도 않았다.
그러나 후대적 관점이 아닌 13세기 후반의 상황에서 그 진면목과 가치를 재평가할 경우, 사서로서 『삼국유사』는 ‘유사(遺事)’라는책 제목처럼 당시 유통되고있던 삼국 및 통일신라 역사서에서 ‘빠뜨린 일들’을 수집하고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설화적인 내용이 많다하더라도 설화속에는 현실이 투영되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삼국유사』는 여전히 한국 고대 문화를 연구하는 데 가장 중요한 문헌자료임은 두 말 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다만 여기에는 13세기 후반까지 변천한 고려 불교사가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기도 하다. 따라서 앞으로 고려불교사 특히 13세기 고려 불교사와 사회 전개와의 분석을 통해 적절히 대응하면서 『삼국유사』를 읽을 때, 그 진면목이 드러나리라 기대된다.
【참고문헌】

채상식, 『일연의 사상적 경향』, 창작과 비평사, 1988.
조동권 외2명,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상권, 창작과 비평사, 1976.
신영식, 『삼국사기연구』, 일조각, 1981.
【참고논문】
남동신, 「삼국유사의 사서로서의 특성」, 『불교학연구』제16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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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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