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_내용_및_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수학교육의_내용_및_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르는 데 필수적인 활동이다.
(1)패턴 학습 내용 및 방법
①패턴의 유형
1) 운동적 유형 :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패턴을 만든다.
· 서고, 앉고, 서고, 앉기
2) 청각적 유형 : 여러 가지 소리를 이요하여 다양한 패턴을 표현한다.
· 손뼉치고 발구르고, 손뼉치고 발구르기
3) 시각적 유형 : 물체나 그림을 이용하여 패턴을 만든다
· 의자를 세우고 / 뉘어 놓고, 세우고 / 뉘어 놓고...
4) 상징적 유형 : 여러 가지 기호나 글자를 사용하여 패턴을 만든다
② 지도 방법
1) 기본패턴을 모방하고 반복시킨다.
2) 패턴을 예측해 보게 한다.
3) 기본패턴을 변형시킨다.
4)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확장·전개한다.
5) 유아가 구성한 패턴을 관찰하고 패턴의 준거를 말로 표현해 보게 한다.
6) 수를 포함한 패턴으로 전개한다.
아. 통계
(1) 통계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제공하며 또한 문제해결의 중요한 수단,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작하고 다루며, 그 결과를 기초로 동향을 예측하고 이를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능력이다. 즉 유아 수학에서 수, 기하, 측정의 전통적 수학 내용 외에 통계가 적극포함 되는 추세이다.
(2)그래프활동
그래프활동은 문학을 통한 접근 방법이나 조사, 실험, 투표하기 등의 총체적 접근법을 시도할 때 보다 더 유아의 다양한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현상이나 물체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비교집단을 만들어 보고 그 경향성을 관찰해 보도록 하기 위해 유아가 좋아하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프활동은 주제에 따라 집단을 표시할 때 실물과 그림, 상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 컴퓨터
(1)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영할
계산기의 사용은 문제 해결에 적절하게 상용될 경우 많은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nnedy와 Barron에 의하면 계산기 활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로, 수의 이해를 발달시켜 주며, 조작적 통찰력을 길러 주고, 수학적 경험을 심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기계 조작 능력을 함양시켜 준다고 본다.
Clements가 제시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며 유해하지도 않으므로 다른 흥미영역과 마찬가지로 학습센터의 필요성을 지닌다. 따라서 유아가 컴퓨터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문제 해결력과 의사 소통, 원만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컴퓨터를 활용할 때 인간적 측면에 강조를 두어야하고 소프트웨어의 질과 컴퓨터 사용 시간, 사용 방법이 컴퓨터교육의 효율성을 좌우할 것으로 본다.
(2) 컴퓨터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Turkle의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컴퓨터 문화로 인한 고립된 학습환경은 유아의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는 반면, Nestasi와 Clemenents의 연구에 의하면, 유아들은 컴퓨터로 활동할 경우 모두 쌍으로 짝을 지어 활동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갈등 해결이나 규칙 결정, 자기 주도형의 작업 행동을 많이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Johnson과 Stanne의 연구에서도 학생들이 컴퓨터 사용시 협동적 조건에서 상호작용이 가장 많았고 여학생들도 집단 내에서의 자기 위치 지각에서 향상을 가져왔다고 한다.
컴퓨터는 학습자의 동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아들은 자신의 유능성에 대한 지각을 증진시켰고 자기 효율성도 증진시켰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들은 성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능력이 있으며,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유아의 사회, 정서, 언어, 수학적 능력과 문제 해결력에 도움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한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종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유아의 발달에 맞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3) 컴퓨터 영역의 효율적 운영 방법
첫째, 교사가 충분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유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 지식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둘째, 교실에서 컴퓨터로 무엇을 해아 하는가보다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컴퓨터 사용의 기술적 측면보다는 교육적 활용의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가 컴퓨터에 대한 기초 지식은 물론 좋은 소프트웨어를 선정하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넷째, 컴퓨터영역과 다른 기존의 전통적인 흥미영역간의 조화가 균형을 이루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다섯째, 유아가 신체적·지적으로 컴퓨터를 다룰 만큼 사전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점검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①컴퓨터영역의 구성
컴퓨터영역은 독립된 공간에 두는 것보다 5~6세 유아들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다른 영역과 나란히 흥미영역을 설치하는 것이 유아에게 바람직하다.
②선택활동의 제시
컴퓨터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여러 가지 전통적 놀이와 함께 제시되는 것이 중요하다.
③좋은 소프트웨어의 선정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수 있으나 교사는 발달적 교육의 견지에서 질이 좋고 유아에게 적합하며 교실에서 컴퓨터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안정된 소프트웨어의 지원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가 사용하기 쉽게 된 소프트 웨어가 좋다.
둘째, 유아가 자신의 의도대로 컴퓨터를 조작하고, 그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컴퓨터에서 얻어낼 수 있도록 유아와 소프트웨어간의 반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유아가 혼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라야 한다.
넷째, 교사나 부모들이 난이도나 소리를 조절할 수 있고, 유아가 어떻게 사용했는지 검토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좋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내용이 충실해야 한다.
여섯째, 유아가 컴퓨터 활동을 그만두거나 다른 활동으로 넘어가고 싶을 때는 키를 누르면 쉽게 벗어날 수 있도록 조작이 용이한 것이 좋다.
일곱째, 컴퓨터의 그림이 선명하고 재미있고 즐거운 효과음이 들어 있는 것이 좋다.
여덟째, 프로그램의 난이도가 고려되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2008 이경우 외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 (창지사)
유아수학교육 - 2005 김창복 외, 황정숙, 김경철 (양서원)
네이버 블로그 - 리버티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0.17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72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