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제2절 <롸이겔루스(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제5장 교수설계이론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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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제2절 <롸이겔루스(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제5장 교수설계이론 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고, 개발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2) 자원기반학습 환경
자원기반학습은 다소 자유롭고 중립적인 교수-학습의 설계 방법론이다. 자원의 범위는 전자매체에서 인쇄매체, 비인쇄매체에서 인간에까지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자원기반학습의 구성요소 : 자원, 맥락, 도구, 스캐폴드
자원의 종류
₁정적자원은 인쇄기반의 교과서, 백과사전, 잡지, 신문사 등으로 특정 순간에 얻은 정보에 기반을 한다. 이 경우 표준화된 형태로 제시될 수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는 쉽게 뒤쳐진 정보로 남게 되는 단점을 갖는다.
₂동적자원은 빈번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갖는 것으로, 다양한 Web기반 자원과 인간이 있다. 지식과 이해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갖는다.
맥락
맥락이란 학습자에게 이해가 일어나는 상황, 현실, 실제를 말하며, 상황이나 목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₁외부주도맥락은 교사 또는 교수설계자와 같은 외부인이 맥락을 설정하는 것으로, 자원 사용의 속도와 단계, 상호작용 및 관련된 학습활동 촉진 및 학습목표 설정 등을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₂학습자생성맥락은 학습자 개인이 자신의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를 정하는 것으로, 무슨 정보가 필요하고, 정보가 왜 필요하며, 그것을 어디에서 찾을지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₃협상맥락은 외부주도맥락과 학습자생성맥락이 결합되어 학습과정에 파트너십을 생성한 것으로, 어떤 정보가 문제나 필요에 더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자원의 상대적인 가치를 협상하고, 추구해야 할 추가적 질문을 생성하고, 대안적 접근법을 고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구자원
도구는 정보의 장소를 찾아내고, 접근하고, 조작하고, 정보의 효용성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돕는다. 이러한 도구는 학습자가 자신의 이해를 구체적인 방법으로 조직하고 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₁탐색도구는 주제탐색의 제목과 저자를 알려주는 도서관의 카드 카달로그나 Yahoo, Google과 같은 웹서치엔진 등이 해당된다.
₂과정도구는 정보를 모으고 조직하고, 통합하고 생성하는 것을 돕는 인지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복사-붙여넣기 기능, 스프레드시트, 인지맵, 그래프 등으로 문서나 정보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명료하게 하는 일이다.
₃조작도구는 신념, 아이디어, 이론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
₄커뮤니케이션 도구는 문자,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를 말한다. 또한 이것은 원거리 수업에서도 상호작용을 향상시킨다.
비계자원
₁개념적 비계는 중요한 것을 고려하고 우선순위로 삼는 것을 결정하도록 돕는 것인데, 단순하게 개요를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개념 간에 관계를 짓는 것까지 포함한다.
₂메타인지 비계는 학습자들이 자신들이 배워가면서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평가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₃절차적비계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원을 사용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전략적 비계는 과제에 몰입하는 대안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3) 자원기반학습의 필요성 및 한계점
자원기반학습에 대한 필요성
도서관만으로는 더 이상 학습자들이 원하는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줄 수 없다.
학습자들의 특성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자료를 동일한 비율로 제공하는 수업은 그들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없다.
수업의 대형화로 인하여 학습자들이 필요한 때에 즉각적으로 교수자의 도움을 받기 어렵게 되었기 때문에 많은 학습자들이 제기하는 일반적인 질문들과 그에 대한 정보를 미리 준비하여 제공해야 한다.
학습자들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학습능력으로써 정보수집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게 되었다.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전문분야에서 필요로하는 능력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정보수집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데 자원기반 학습환경이 이러한 능력신장에 유용한 학습환경이라고 보았다.
자원기반학습의 제한점
단순한 학습자원의 제시에만 그친다면 학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위험성이 있다.
동료들 간의 사회적 교류가 없으므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유지나 지속적 흥미유발이 어려울 수 있으며, 문제에 봉착했을 때 도움받을 곳이 없게 될 경우 문제해결을 포기하게 되거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다.
학습자들로 하여금 제시되는 자원들을 가지고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지 않으면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다.
학습자들은 자원을 위주로 학습하는 데 익숙하지 못하다.
학습자들이 교사 대신 자원을 위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저항감을 가질 수 있다.
2. 자원기반학습의 교수-학습모형
대체적으로 '정보확인, 정보탐색, 정보사용 및 조직, 결과 발표, 평가'의 과정을 포함한다.
1) 정보탐색과정모형
정보탐색 과정을 시작, 선택, 탐색, 형성, 수집, 제시의 여섯 단계로 나누어 제시한 쿨타우의 모형은 미국의 학교도서관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정보문해 교육모형이다.
2) Big6 정보리터러시 모델
정보소양 학습표준으로서 미취학 아동에서부터 고학력자에 이르는 사람들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정보문제 극복을 위한 처리과정모형이다.
Big6정보리터러시 모델은 정보문제해결 과정의 다양한 단계를 인식, 이해, 적용, 분석, 통합, 평가 등과 같은 인지수준에 연계시켜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과제 진행상황에 따라 순환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3) 탐구훈련모형
탐구훈련모형은 학습자들이 모순된 사건이나 의아한 현상 등을 설명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질문을 하는 탐구과정을 통해 학습하도록 설계된 학습모형이다. 또한 탐구과정에 학습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하나의 교수학습도구로서 탐구과정을 인지하게 하는 것과 그 과정의 완수를 강조하는 모형이다.
Big6 정보리터러시 모델탐구훈련모형
1단계 : 과제정의1단계 : 문제 상황에의 직면
2단계 : 정보탐색전략2단계 : 정보수집과 규명
3단계 : 소재파악과 접근3단계 : 정보검증
4단계 : 정보활용4단계 : 정보 조직, 형성, 설명
5단계 : 통합정리5단계 : 탐구과정의 분석
6단계 :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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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9.11.19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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