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야민 사유의 몇몇 모티브와 영화에 대한 철학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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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야민 사유의 몇몇 모티브와 영화에 대한 철학적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문
1 벤야민의 네 가지 사유
2「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과 「사진의 작은 역사」에 나타나는 논의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기에 대두된 현상이라 할 수 있는 다수의 관중에 의한 동시 감상은 회화의 위기를 말해주는 최초의 징표이다. 이러한 위기는 오로지 사진 때문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 사진과는 비교적 무관하게 예술작품이 대중을 요구하게 되면서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회화의 상황이 오늘날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면, 여기에는 영상의 기술적 복제 가능성으로 인하여 회화가 휘말려들게 된 특수한 갈등이 표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설령 그 당시 그림을 화랑이나 살롱에서 대중에게 보여주려고 시도했었다 하더라도 대중에게는 그 그림을 감상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길이 없었다.
영화의 특성은 사람이 촬영장치 앞에서 자신을 연출하는 방식에서만 아니라 사람이 촬영장치의 도움을 빌려 주변 환경을 자신 앞에 연출하는 방식에서도 볼 수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지각된 것의 흐름 속에서 눈에 띄지 않은 채 함께 유동했던 사물들을 분리하면서 동시에 분석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화도 시각적 지각세계에서뿐만 아니라 청각적 지각세계의 광범위한 영역에서까지 이와 비슷한 지각의 심화를 가져다주었다.
영화가 더 정확히 분석될 수 있는 것은 회화에 비해 훨씬 더 정확하게 상황을 재현하기 때문이다. 이는 예술과 과학의 융합을 촉진한다는 의미이다. 카메라에 나타나는 것은 육안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성질의 것임이 분명하다. 카메라에 비치는 자연은 인간이 의식을 갖고 엮은 공간의 자리에 무의식적으로 엮인 공간이 들어서기 때문이다. 우리는 정신분석학을 통하여 충동의 무의식적 세계를 알게 된 것처럼 카메라를 통하여 비로소 시각적 무의식, 광학적 무의식의 세계를 알게 된다.
벤야민은 이른바 퇴폐기에 생겨나는 예술의 괴상하고 조야한 형식들이 실제로는 그 시기의 가장 풍부한 역사적 에너지의 중심부에서 나온다고 한다. 다다이즘(dadaism)이 바로 그것이다. 다다이즘은 영화의 효과를 회화나 문학에서 만들어내려고 했다. 다다이스트들은 그들 작품의 상품적 가치보다는 작품의 무가치성을 보다 더 중시하였다. 이런 다다이스트들의 스캔들적 오락요소는 영화의 정신분산(Zerstreuung)요소와 비슷하다. 영화의 장면은 계속 다른 장면으로 바뀌어버린다. 움직이는 영상들이 사고할 틈도 없이 들어앉게 된 것이다. 영화는 기술적 구조의 힘 덕택에 다다이즘이 아직도 도덕적 충격 속에 포장해서 감싸고 있던 육체적 충격을 그 포장으로부터 해방시켰다.
예술에 참여하는 대중의 수적 증가는 참여하는 방식의 변화를 초래했다. 정신집중을 하는 사람은 그 작품 속으로 들어가지만 대중은 예술작품이 자신들 속으로 빠져 들어오게 무장해제 되어 버린다. 그 대표적인 예가 건축물이라 할 수 있겠다. 나무판이나 캔버스에 그리는 그림은 중세의 창조물이지만 건축물은 인간과 그 역사를 함께해 왔다. 사람들은 집단적 수용 공간인 건축물에 습관을 통해 관계를 맺어 왔다.
마찬가지로 영화가 수용자 안으로 흘러 들어와서 내면화되는 것은 그것이 곧 습관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영화는 관중으로 하여금 영화의 충격효과, 즉 비평적 태도를 갖게 할뿐만 아니라 주의력을 포함하지 않는 즐거움을 동반하게 함으로써 제의적 가치를 밀어내게 한다는 것이 벤야민의 생각이다. 이러한 현상은 대중들이 지닌 긴장 상태나 공황, 전쟁과 같은 자기 파괴를 차단시킬 수 있다.
Ⅲ 나오는 말
벤야민은 거시적이며 포괄적인 역사적 요인들이 교차하는 지점에 영화를 놓고 문명사적 의미를 성찰하였다. 영화가 기술문명의 자극과 인간의 내적 지각이 매개되는 과정인 ‘신경감응(Innervation)'적인 역할을 하고 정신분산, 촉각적 수용, 정신적 예방 접종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지적한다. 그는 영화 매체를 역사적이고 비판적 인식의 표현체로서 분석하였고 예술을 일반적인 작품론이나 작가론의 틀에 가두지 않고 한 시대의 종교·형이상학·정치·경제적 경향들의 총체적 표현으로 파악했다. 그의 주요 저작들 모두 시대의 총체적인 역사 경험과 진리 내용을 읽어 내어 현재의 역사적 위상을 인식하고 위기와 변혁의 가능성을 구제하려는 시도였다. 오늘날 다양한 대중 영상 매체가 한계적인 틀 안에서 해석되고 다뤄지고 있는 점에 대해 비판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비릴리오(Virilio) 나 키틀러(Kittler)의 작업과 더불어 벤야민의 철학적 비평이 그 이유가 될 것이다. 비릴리오는 영화와 전쟁의 유기적인 결합과 발전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으며 키틀러는 축음기, 영화, 타자기가 인간 사회에 가져온 변화를 연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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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6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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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7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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