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장 변증법적 유물론
제 2 장 프래그머티즘
제 3 장 실존 철학
제 4 장 분석 철학
제 2 장 프래그머티즘
제 3 장 실존 철학
제 4 장 분석 철학
본문내용
은 그리스어의 <퀘베르네테스)에서 만든 말이다. 퀘베르네테스는 <키잡이>.<조종자>를 뜻한다. 증기기관의 조속기란증기기관의 운전 속도를 자동적으로 일정한 속도에 머물도록 조정하는 기계다. 이것은 이제 기계가 그 조작의 진행 중에 스스로 자기가 키를 잡고 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이 또한 <오토메이션>의 원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은 다시 통신이란 개념을 인간과 인간 사이만 아니라, 인간과 기계 사이에, 혹은 기계와 기계 사이에 까지 확대하여 생각하는 가능성을 보여 주기도 한다.
이런점에 대한 성찰에서 Nobert Winer(1894-1964)는 사이버네틱스의 이론적 기초를 세우게 되었다. 사이버네틱스를 쉽게 풀이한 저서 {인간존재의 인간적 사용}에는 [사이버네틱스와 사회]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이 책에서 Wiener는 자동기계의 시대를 제2차 산업 혁명의 시대라고 말하고 있다.
정교하게 움직이는 전자 공학 기계나 자동장치 기계는 우리를 인간적으로 살수 있게 하고, 풍부한 삶을 누리게 할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인류를 파멸로 몰아 넣을 수도 있다. Winer는 이렇게 경고한다. -"만일 우리가 진보와 제5의 자유 - 착취의 자유 - 에 대한 전통적 예찬을 계속 한다면, 10년도 못가서 파멸과 절망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기계들을 인간의 존엄과 인류의 행복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Wiener는 역설하고 있다. 실로 Wiener는 현대에 있어서 미국 과학자의 량심을 대표하여 인류의 장래를 위한 진지한 발언을 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런점에 대한 성찰에서 Nobert Winer(1894-1964)는 사이버네틱스의 이론적 기초를 세우게 되었다. 사이버네틱스를 쉽게 풀이한 저서 {인간존재의 인간적 사용}에는 [사이버네틱스와 사회]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이 책에서 Wiener는 자동기계의 시대를 제2차 산업 혁명의 시대라고 말하고 있다.
정교하게 움직이는 전자 공학 기계나 자동장치 기계는 우리를 인간적으로 살수 있게 하고, 풍부한 삶을 누리게 할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인류를 파멸로 몰아 넣을 수도 있다. Winer는 이렇게 경고한다. -"만일 우리가 진보와 제5의 자유 - 착취의 자유 - 에 대한 전통적 예찬을 계속 한다면, 10년도 못가서 파멸과 절망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기계들을 인간의 존엄과 인류의 행복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Wiener는 역설하고 있다. 실로 Wiener는 현대에 있어서 미국 과학자의 량심을 대표하여 인류의 장래를 위한 진지한 발언을 하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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