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교육과 중세시대의 교육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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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교육과 중세시대의 교육 비교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려시대의 교육과 중세시대의 교육 비교연구>
*고려시대의 교육*
1. 고려시대 교육목적
2. 고려시대 교육적 특징
3. 고려시대 교육제도

*중세시대의 교육*
1. 중세시대 교육목적
2. 중세시대 교육적 특징
3. 중세시대 교육제도

*고려시대 교육과 중세시대 교육의 차이점*

본문내용

로 맹목적 신앙주의 탈피
- 제3기(14C이후) : 스코투스. 결정론 반대
b) 스콜라철학과 교육
: 지적교육 치중. 후대에 어학발달/대학발달 촉진으로 맹목적 교권주의 탈피 → 문예부흥 직접적 동기. 인문/실학주의에 영향미침
* 중세후기교육(11C이후~문예부흥기전) - 세속교육
1) 카알 대제교육 - 신성로마제국을 건설 후 문화부흥위해 교육사업 : 궁정학교 설치, 교육법령 공포 및 기독교/ 서민교육 장려
→ 국가의 권력으로 국민교육 장려한 근대적 시도
2) 기사교육(騎士敎育) -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
봉건제도의 성립과 더불어 기사계급이 출현하고 이에 따라 그들 사이의 특유한 도덕인 즉 생활 규범인 기사도가 확립되었다.
교육목적은 첫째, 야만적 武士로 하여금 기독교적인 정신을 습득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종국적인 교육의 목적은 기독교적인 무인을 양성하는데 있었다. 기사의 군사적인 세 가지 미덕은 용기, 충성, 관용이며 대 사회적 미덕은 예의, 공손, 자비였다. 이러한 점에서 기사란 기독교적인 무인이라고 불리 운다.
둘째, 중세 무사들은 정열에 사로 잡혀서 사람을 죽이고, 여자를 농락하는 등 기독교적인 계율의 대부분을 범하였다. 이에 기사의 교육은 약자와 부녀자에 대한 보호와 만사에 정직할 것을 가르치고 그리고 교회, 군주 및 상사에 봉사하고 부인을 보호하는 훈련을 가르쳤다.
a) 교육특징 : 비형식적 생활중심교육, 상류사회교육, 남자 국한 교육 →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천/군사기술로 체육 강조/신사교육 지표
b) 교육방법
- 0~6세 : 어머니/ 시녀 통해 복종의 미덕(도덕도야/신체발달)
- 7~13세 : 시동기/ 영주의 궁정서 상류사회 예법 등 사회생활준비
→ 귀족예절, 노래, 악기, 종교의식, 3R, 달리기, 씨름, 권투, 승마 등
- 14~20세 : 시종기/ 기사의 시생으로 기사에 필요한 7예 연마
→ 승마, 궁술, 검술, 수렵, 수영, 서양장기, 시 짓기, 전쟁준비, 수렵, 여행
- 21세 : 기사 입문기, 기사의 십계(기도, 죄의 회피, 교회방어...)
3) 대학교육(大學敎育)
중세후기의 속세적 교육의 발달과정에서 교육사상 주목할만한 사실은 대학교육의 출현이다. 대학은 본산학교나 수도원학교를 모체로 하여 12, 13세기경부터 발흥하게 된 것이나 여기에는 많은 요인이 있다. 우선 우리가 지적할 수 있는 요인은, 중세인들의 지적인 탐구심의 각성에 의하여 촉진되었다는 사실이다.
대학의 학문은 연구소로써 각 학부의 전문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양성에 목적을 두었다. (학문연구소로서 법학, 신학, 철학의 전문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한 준비, 대학교수 양성)
a) 대학의 성격
-세속적 학문에 흥미를 가진 이지의 집단이다.
-교수와 학생의 생활은 빈곤하였다. 대부분의 교수와 학생은 대학 내의 공동합숙소에서 생활하며 연구하였다.
-교육내용이 라틴어가 많이 차지하고 있어 라틴어의 지식만 좀 있는 사람이면 대학의 자격이 주어졌다.
-국가와 교회의 독단적 간섭 없이 학문의 자유가 보장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연구와 자유가 부여되었음은 이를 뜻한다.
b)발달순서 : 볼로냐(이, 법학,1088) → 살레르노(이, 의학,1096) → 파리 (프, 신학/철학,1109) → 옥스퍼드(영, 최초의 종합대학,1167) → 케임브리지(영,1209) → 프라하(1348) → 16C말 100여개 대학 설립
4) 시민교육(市民敎育)
11세기 말에 시작하여 약 2세기 동안 몇 차례에 걸쳐 감행된 십자군 전쟁의 결과 동서 간의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서 무역이 성행되었으므로, 신흥도시가 발생하고, 신흥시민 계급이 발흥함에 따라서 새로운 형의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당시 상공업자는 각각 Guilds, 즉 조합을 조직하고 Guilds에서는 조합원의 종교상의 행사를 하기 위해서는 신부를 초빙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Guilds에서는 또 학교를 설립하고 조합원의 자제를 교육시켜 상공인으로서의 직업준비를 갖추는데 있었다. 종교는 결코 부정되지 않았으나 인간 창조의 궁극목적은 인정되지 않았다. 세속적이요, 공리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도 참다운 신앙, 올바른 기술, 정당한 이익 즉, 정의, 정술, 정리를 신조로 교육했던 것이다. (중세후기 십자군전쟁 결과로 인한 상공업, 도시발달에 의한 새로운 시민계급의 형성 → 그들이 원하는 교육에의 욕구)
a)교육기관
┌ 상류 : 중등교육의 시초, 의원학교(독), 라틴어학교(독),
│ 문법학교(영), 공중학교(영, 명문사립학교의 기원)
└ 하류 : 독일어습자학교(독), 조합학교(영, 보통교육)
b)교육의의
- 교육대상 서민계급까지 확대, 초등 및 서민교육 기초 확립
- 실생활교육 강조, 교육을 교회로부터 분리(교육의 자주성 확립)
- 교육이 근세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계기 제공
5) 도제교육
: 중세후반 상공인들의 조합(길드)에서 직업기술 습득.
a)교육목적 : 후계자 영성을 위한 직업교육 제도화
b) 교육단계 : 도제(견습)→직공→마스터(장인)의 단계 거침
c) 교육의의 : - 제도적 공장교육으로 유럽의 산업발전 토대 제공
- 자신의 직업에 자신감, 긍지, 보람 가지게 됨.
- 작업의 세습 및 교육의 자주성 기초 확립
*고려시대 교육과 중세시대 교육의 차이점*
중세시대의 교육은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지식, 즉 학문이 발달 하였다면 고려시대 교육은 사회적 필요성과는 관계없이 국가의 인재 육성을 위해 국가 체제 확립을 위한 이념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중세시대의 학과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약학, 의학, 신학, 역사.......)되었으나, 고려시대는 국가 행정직을 위한 학과(유교경전)가 설치되었다.
고려시대와 서양의 중세시대는 시기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놓여있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그 성격은 확연히 다른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고려시대가 전통 지향적인 교육이었다면, 중세시대는 진보적이고 실험적인 교육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참고문헌>
교육사 철학신론(김경식 著), 西洋敎育史, 한국교육사 연구(손인수 著), 한국교육사(박문재 著), 한국 교육사 교육과학사(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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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2
  • 저작시기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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