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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코메니우스의 업적

Ⅲ.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Ⅳ.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1. 교육의 목적
2. 직관주의 교육
3. 학교제도의 단계
1) 제1기 유아기(0~6세)
2) 제2기 아동기(6세~12세)
3) 제3기 소년기(12세~18세)
4) 제4기 청년기(18세~24세)

Ⅴ.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1. 새교수법
1) 분석적 방법
2) 통합적 방법
3) 혼합적 방법
2. 교수학습을 쉽게 할 수 있는 원리
3. 교수와 학습의 철저한 원리
4. 교수법의 간결성과 신속성의 원리
5. 지식의 교수법
6. 기술의 교수법
7. 언어의 교수법
8. 신앙을 심어주는 교수법

Ⅵ.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 하며, 일정한 용도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무엇을 가르치든지 복잡하게 만들지 말고, 솔직하게 가르쳐야 한다.
4) 무엇을 가르치든지 그 참된 본질과 그 기원에 관계시켜야한다. 즉 그 원인을 통해서 가르친다는 뜻이다.
5) 무엇이든지 학습하려면 그 일반원리가 먼저 설명되어야 한다. 전부는 그 후에 오며, 그 전에는 결코 안 된다.
6) 사물의 모든 부분은 가장 작은 것일지라도 예외 없이 그것이 순서와 위치와 상호간의 연관속에서 학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7) 모든 것은 합당한 순서를 따라서 가르쳐야 하며 한번에 한 가지 이상 가르치지 말 것이다.
8) 철저하게 이해하기 전에 어떤 교과를 중단하지 말 것이다.
9) 사물간의 차이를 강조하면 그것들에 대해서 습득된 지식이 명백하고 분
명할 수 있다.
6. 기술의 교수법
\"이론을 공부하기는 쉽고 간단하다. 그러나 거기에서 얻는 것은 마음의 만족뿐이고 그 밖의 성과는 없다. 반면에 실상은 어렵고 지루하다. 그러나 거기에는 큰 유익이 있게 된다.\"라고 비베스는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이 자연의 힘을 실재에 사용하는 것을 학습하도록 안내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한 쉬운 방법을 부지런히 찾아야 할 것이며 그것은 기술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기술은 주로 3가지 일을 요구한다. 1) 모형 또는 개념 즉 기술자가 검토하고 모방해 볼 수 있는 어떤 외부의 형태와 2) 새로운 형태가 표현될 소재와 3) 일을 완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다.
7. 언어의 교수법
언어는 그 자체가 지식이나 지혜의 일부를 형성하는 것으로가 아니라, 지식을 얻고 그것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학습한다. 이 모든 언어들은 철저하게 학습할 필요가 없으며 필요한 만큼만 학습하면 된다. 언어의 학습은 특 어린이의 경우는 사물의 학습에 연결되어야 한다. 그래서 객관적인 세계와 언어의 이해, 즉 사실의 지식과 그것을 표현하는 우리의 능력이 평행해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때문에 첫째로, 낱말을 그것이 나타내는 사물에서 떠나서 학습하면 안된다. 사물은 말과 떨어져서 존재할 수 없으며, 또 이해될 수도 없다. 양자가 같이 존재하고 그들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어떤 한 언어의 완전하고 세밀한 지식은 그것이 어느 언어이든간에 별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누구든지 그렇게 하려는 사람은 웃음거리가 될 것이며 실로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다. 셋째로는 어린이들의 언어능력은 그들의 지능과 마찬가지로 되도록이면 어린이들에게 흥미로운 교재를 사용하여 연습하여야 할 것이며, 어른에게 흥미있는 교재는 좀더 후기에 사용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8. 신앙을 심어주는 교수법
신앙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우리의 보혜사요, 안내자이신 성령에 의해서 하늘로부터 주어진 것이다. 우리 마음이 하나님을 모든 곳에서 찾는 것을 학습하는 일이며(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것들 배후에 마치 커텐 뒤에와 같이 숨어 계시며, 모든 보이는 것 속에 보이지 않게 임재하시며, 모든 것을 인도하고 계신다.) 그리고 우리가 그를 기뻐해야 하는 것이다 첫 번째는 우리의 이해력으로 두 번째는 우리의 의지를 통하며, 세 번째는 하나님과 연합하였다는 기쁨의 신앙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쁨을 길어올리는 원천은 셋이다. 이 세 개의 원천은 성경과 자연과 우리들 자신이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이고, 둘째는 그의 솜씨이며, 셋째는 하나님의 영감이 주어진 자들이다. 성경에서 하나님에 대한지식과 사랑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세 원천에서 신앙을 길어올리는 방법은 3중이며, 그것은 묵상과 기도와 연단이다. \"이 셋이 신학자를 만든다. 그러나 사실상 이 셋이 없이는 참된 그리스도인을 만들 수 없다\"고 루터는 말했다.
Ⅵ.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학교제도론에서 코메니우스는 첫째로 사람은 그 성숙기에 도달하기까지의 전 시기를 교육에 충당할 것과, 둘째로 사람의 성숙기를 25세까지로 보고 25세 이후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 성장이 대체로 정지한다는 생리적, 심리적 고찰을 시도했다는 점, 그리고 셋째로 성숙의 24년간을 그 발달상의 특징으로 보아 4단계로 구분하여 그것을 대체로 6년간씩 4기로 나누고, 이 심리적 단계에 따라 학교도 4종류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코메니우스의 견해는 근대적 학교제도인 제6334의 기본모형이 되었으며 그 같은 그의 선견지명(先見之明)이 높이 평가된다.
Ⅶ. 결론
코메니우스의 교육에 대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면서 문득 ‘나는 무슨 원리로 교육을 받았던가’, ‘현재 우리나라는 어떤 교육 이상을 가지고 있는가’하고 생각해 보았다. 공동체적인 학교교육을 받았다는 점에서 나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 기초한 교육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나름의 구조에 따라 단계별로 교육받을 수 있었다는 것 역시 그의 사상에 의존해 있다. 그리고 사물을 직접 체험하지 못하고, 언어를 통한 간접경험과 이미 주어져 있는 개념들을 주입받았다는 점에서 ‘언어 이전에 사물’을 강조했던 실학주의의 교육과는 동떨어져 있다. 그러나 교과서를 살펴보면 이해를 돕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삽화들이 많이 있었고, 때에 따라서 시청각교재들도 경험했다는 점이 비교적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코메니우스의 사상을 정리해 보면 대부분이 이상적인 형태라고 생각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이상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까지 비판할 정도로 교육사상에 대한 이해가 깊은 것은 아니지만 몇 백년 전의 교육사상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참고문헌
김주옥 : 코메니우스 경건교육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한일 신학대학원, 1999
김정한 : 교육철학, 서울 : 박영사, 1992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3
박종열 :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연신원 석사학위 논문,1969
이숙종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1996
이원호 : 교육 사상사, 문음사
정재현 :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연구, 수원 :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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