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

Ⅲ.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이론적 배경
1. 정의적인 측면
1) 영어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2) 영어학습에 동기를 부여한다
3)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2. 사회 문화적인 측면
1) 간접적인 다양한 사회경험을 하게 한다
2)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3. 언어적인 측면
1) 어휘나 표현을 풍부하게 한다
2) 어휘나 표현을 쉽게 배우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
3) 어휘나 표현, 문장구조를 문맥이나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4) 실생활에서 쓰이는 진짜 언어(Authentic language)를 익히게 된다
5) 의미를 파악하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는 학습전략을 배우고 사용하게 된다
6) 이야기의 구조를 익히게 되며 이야기의 앞, 뒤 내용을 예견할 수 있게 된다
7) 음성언어뿐만 아니라 문자언어에도 친숙해진다

Ⅳ.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1. 영어교육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선정 기준
2. 영어교육 스토리텔링의 활용 기법
1)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ies)
2)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ies)
3)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ies)

Ⅴ.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
1. 수업의 준비
2. 수업의 진행
3. 실제적용 - 세 마리 아기 돼지(The Three Little Pigs)
1) 이야기
2) 수업운용

Ⅵ. 향후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발전 과제
1. 객관적인 의사소통 능력평가 방안
2.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불안에 대한 상관연구
3. 교사 연수의 필요성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그림을 차례대로 보여주면서 그림에 맞게 이야기한다.(사실감- 긴장감, 긴박감, 안도감,......)
(3) 집중단계
① 어휘면에서 숫자와 관련된 표현을 익힌다. (기수와 서수)
(예) one ● first ● ○ ○ ○ ○ ○ ○ ○ ○ ○
② 문법면에서는 복수형을 가르친다.
- 실례를 통해 구체적인 사용을 먼저 보여주고 학습자가 규칙을 체계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물이나 그림자료를 보여주면서)
I have a lion. I have two lions.
- 학생들 스스로가 복수형태를 연습하도록 한다.(pair work)(묻고 대답하는 대상을 칠판에 붙힌다.)
How many pigs do you have? I have three pigs.
③ 이 단계에서는 좀 더 정확성(accuracy)에 주의를 기울인다.(예) three 발음- thank you. third와 연관해서 연습한다.
(4) 확장단계
학생들의 수준이나 흥미, 남은 시간에 따라 선호되는 한 가지를 할 수도 있고 둘 다 할 수도 있다. 교사의 판단에 따라 유연성 있게 사용한다.
① 아동들을 4-5명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그룹당 하나의 동물을 정해 한 사람이 하나씩 그리고 색칠한다. 그 다음 그림을 모아 한사람이 돌아가면서 말하기.
I have five lions. I like the second one. ...........
- 틀리게 말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 집단내의 구성원이 고쳐줄 수 있다.
- 영어능력에 따라 표현 다를 수 있다.
- 교사는 교실을 돌며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의문사항 도와주기.
② 역할극
확장단계에서 자주 사용, 4명정도를 한 그룹으로 하여 연극을 하게 한다.
- 이야기 원본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인상깊었던 부분만 사용, 또는 일정부분을 각색해도 좋다.
- 최대한 아동의 창의성과 자발적인 참여 권장한다..
(5) 정리단계
숫자에 대한 표현과 관련해 “Ten Little Indians.\" 노래를 같이 부른다.(여러가지 변형과 율동을 할 수 있다.
Ⅵ. 향후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발전 과제
1. 객관적인 의사소통 능력평가 방안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에 있어서 평가자의 주관이 되도록 최소한으로 개입되는 객관적인 의사소통 능력 평가 방안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한다.
2.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불안에 대한 상관연구
실제적으로 불안도가 어느 정도 낮아야 하급의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는지, 그 불안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어느 정도의 영어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실행된다면, 외국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교사와 학생은 물론 교육용 시청각 학습자료를 제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3. 교사 연수의 필요성
Storytelling과 Role-play는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음성언어의 유용한 활동이다. 이 두 가지 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의 실현이다. 이를 위해 교사 자신의 연수와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Ⅶ. 결론 및 제언
모국어 교육에 있어 선두 역할을 해 온 구연 활동은 이제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구연은 어느 나라, 어떤 연령의 학습자에게도 이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언어 자료의 양 또한 무한대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치 있는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자면 초등 영어 교육의 성격에 부합하는 구연 지도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존의 지도 방법은 단순히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앉아서 듣는 단순 수동형의 학습자를 기르거나 혹은 영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소수의 특별한 아동으로 하여금 무조건 암기하게 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형태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더이상 학습자는 교실을 채우는 전시물이 아니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며 스스로 말하는 학습의 주체여야 한다. 따라서 구연의 진정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지도 방식이 도입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기존의 틀을 깨는 언어 습득 이론에 귀기울여야 한다.
성공적인 구연 수업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구연 활동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구연 활동만으로도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모두를 기르기에 충분할 만큼 구연 활동이 갖고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은 풍부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과서 외에 정규 교육과정에 이용할 수 있는 구연 교재와 지도서가 마련되어야 한다. 현 교과서는 동서고금의 훌륭한 아동 문학 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내용이 너무나 부족한 상태이고 교사들도 구연 기술과 교수법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아동 발달 단계에 맞게 소재와 어휘가 잘 선정된 구연 교재 개발이 시급하다.
셋째, 구연의 적극적 활용을 위한 현장 교사들의 교류와 협력이 요구된다. 구연 활동은 그 성격상, 수업을 위한 기초 작업이 많은 편이고 학습 자료의 제작 역시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지도안과 양질의 교구들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교사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수렴되어야 한다.
넷째, 외국어 교육을 위한 구연 활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 특히, 7차 교육과정에 부합할 수 있는 수준별 구연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초등 영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 참신하고 재미있는 구연 관련 활동들과 구연 기술들의 개발을 향한 교사들의 노력과 도전이 더욱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영미, 읽기 지도- 어린이 영어교육, 서울 홍익미디어, 1998
고경석 외,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2006
경기도교육연구원, 영어 수업 설계와 지도 기법, 1997
김창호·황의록,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5
이경우 외, 유아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전영희, 초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과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혜실,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9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