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과 기본방향,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과 문제점,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과 기본방향,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과 문제점,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

Ⅲ.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기본방향

Ⅳ.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
1. 직업 집중 교육과정
2. 직업 계열 특성
1) 계열 특성
2) 요구 적성
3) 대상 분야
4) 진로 전망

Ⅴ.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문제점
1. 취업기회 축소 및 여건 악화
2.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로 실업계고교 진학기피
3. 현장 경험 부족으로 산업체 수요 반영이 미흡하고 학문․이론위주의 교육에 치중

Ⅵ.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1. 직업교육 정책 측면
1) 개혁 개편 방향 측면
2) 지원정책 측면
3) 관련 법령 및 제도측면
2. 직업교육 체제 측면
1) 학제를 중심으로 한 직업교육 체제 측면
2) 고등학교 직업교육 체제 측면
3) 진로지도 및 고등교육과의 연계체제 측면
3. 직업교육 학생 측면
1) 학생 현황 측면
2) 지원 현황 및 선발 방법 측면
3) 중도탈락 측면
4) 졸업 후 진로 측면
4. 직업교육 교사 측면
1) 교사현황 측면
2) 양성 및 수급측면
3) 자격 및 임용측면
4) 현직교육 측면
5. 직업교육과정 및 운영 측면
1)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체제 측면
2) 교육과정 편제 측면
3) 직업교과 내용 측면
4) 직업교육 방법 및 평가측면
5) 교육과정의 통합 및 연계측면

Ⅶ.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

Ⅷ.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고 있다.
4) 직업교육 방법 및 평가측면
많은 국가에서 직업교육 방법으로 실습법이 적용되고 있다.
5) 교육과정의 통합 및 연계측면
거의 모든 국가에서 교육기관간 연계와 자격제도와의 연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수평적인 연계도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일반교육과정과 직업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 증가하고 있다.
Ⅶ.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유치원 과정부터 막연하게나마 탐색되어지고 있으며 성장과정을 통하여 수시로 변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대학진학 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신의 특기적성을 알지 못하여 학교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진학하고 그 후에 다시 진로를 정한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 큰 낭비가 아닐 수 없다. 미래에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직업을 막연하게 택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학생이 희망하는 직업이 학생의 특기적성에 맞는 직업분야인지는 성격, 흥미 및 적성검사 결과를 전문상담을 통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시간 등을 통한 특기적성교육에 초중고등학교의 진로상담 결과 데이터를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 전공 선택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의 특기적성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특기적성 연계교육이 학교 간에 탄력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 당국의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학생 스스로의 특기적성에 맞게 진로가 결정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직업관 교육이 필요하다. 특기적성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기관 위탁, 외부강사 초빙 등과 같은 방법으로 미래에 학생이 희망하는 직업과 관련된 특기적성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사회전반의 분위기가 학벌 위주에서 실력 위주로 조성되도록 정책적 배려를 통해 학생들에게 특기적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Ⅷ.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시사점
시대에 따라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하고 있다. 관리자형 인재에서 창조적인 인재로, 기능축적형 인재에서 정보지식형 인재로, 기업내 모범생에서 개방적 글로벌 인재로, 범용형이고 획일적 인재에서 전문가로, 타율적 학습인에서 자율적 학습인으로, 인재상도 과거의 것으로부터 새로운 인재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국제화와 정보화 사회에서 한 분야의 창조적인 전문가로서 평생 학습하는 사람이 새로운 인재상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인재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요구능력으로 영어구사능력, 컴퓨터활용능력, 전문능력, 판단력, 진취적 사고가 중요하며 둘째, 외부환경 적응능력으로 발표설득력, 인맥, 사람에 대한 감성, 변화대응능력, 광범위한 시야가 중요하며 셋째, 업무처리능력에서도 분석력, 선견력, 기업가 정신, 문제발견능력, 기획종합력, 풍부한 발상력, 독창성, 창조력이 중요하다.
독일은 ‘2020년에 요구되는 핵심 직업능력(key skills for the year 2020)’을 다국문화 이해능력(intercultural skills), 심리사회적(대인관계) 능력(psycho- logical skills), 외국어 능력(foreign language skills), 기술적방법론적 학습능력(technological and methodological learning skills), 매체 활용능력(media competence), 특정 부문과 관련된 능력(specific subject-related skill), 기타 능력(other types of skills)(응답자들이 명명한) 등으로 제시하였다. 직업기초능력을 2020년에 예상되는 중요도에 따라서 순위를 매길 때, 직업훈련과 고등교육 부문에서는 특정부문관련능력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일반교육부문에서는 특정부문관련능력의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한편 직업훈련부문과 고등교육부문에서는 전공내용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문들을 연결하는 능력(overarching skill)이 습득되고 훈련되어지며, 일반교육 부문에서는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학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Ⅸ. 결론
현행 교육 과정은 공급자 위주의 교육 과정으로 학교 현장성과 학생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개발을 위한 학습 선택의 기회가 미흡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시간의 신설 및 확대를 통하여 개인의 적성과 소질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고교 2~3학년에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을 도입한 것은 고등학교 2~3학년은 일부 학생에게는 종결 교육의 의미를 지니며, 또 다른 일부분의 학생에게는 대학의 진학을 위한 예비 진로 탐색을 위한 진학교육의 성격을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기간의 교육은 국민 기본 교육의 종결을 위한 교육임과 동시에 학생의 장래 진로나 적성에 따른 전문화된 교육을 위한 준비 과정의 성격이 강조된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다가올 신직업교육 체제하의 고등학교 직업교육은 기초 학습능력, 정보화 및 경영 능력 배양 등의 기초 직업교육에 중심을 두나, 조기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이원화된 교육체제를 지향한다. 또한 고등학교의 직업교육은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간의 수평적 연계를 통해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정규교육기관 이외에도 사회 기반 교육 시설을 정규 교육 과정 내에 끌어들여 사회 교육기관과 산업체와 교육과정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참고문헌
◇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배영사, 1994
◇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87
◇ 박헌 외,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유형별 통합·조정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직업교육 시범학교 중간보고서, 서울산업정보학교, 2003
◇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계 고교생의 직업교육 체제, 산업정보학교 개편 및 신설 방안연구, 1998
◇ 이무근,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1994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고등학교 직업교육 방향설정에 관한 연구,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