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영어]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중점과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학교영어]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중점과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중점
1. 생활 영어의 중시
2. 영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 과정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Ⅲ.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운영계획
1. 1학년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2) 1학년 영어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계획
4) 교과 중점 특색 사업
2. 2학년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2)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2학년 수준별 하반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계획
4) 교과 중점 특색 사업(영어경시대회)
3. 3학년
1) 창의적 교육활동 시간 운영 계획
2) 교과 중점 특색 사업

Ⅳ.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1. 재이수형
1) 운영절차 1
2) 운영절차 2
2. 진급형
1) 운영절차
2) 반 편성 방법

Ⅴ.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지도방법
3. 지도상의 유의점

Ⅵ.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1.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한다
4. 학업 성취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 날 때에 유급 학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업 준비 및 고도의 수업 기술이 필요하다.
Ⅴ.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1) 학습목표는 영어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설정하되, 학생들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학년별 연관성을 고려하여 정한다.
(2) 학습내용은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의 네 영역이 고루 신장될 수 있도록 구성하며, 특히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이 자연스럽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한다.
2. 지도방법
(1) 수준별 학습에 맞게 동기 유발 활동을 계획한다.
(2)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협력자가 된다.
(3)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간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4) 개인차에 따라 수준에 맞는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5) 심화 학습에서는 개별 학습, 자기 주도 학습, 협동 학습을 권장하고 보충학습에서는 결손요인을 파악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수업방법을 강구한다.
(6) 듣기, 말하기는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듣기 능력을 기르고, 자연스러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읽기는 직독 직해와 속독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8) 쓰기는 자기의 생각을 문단으로 구성하여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9) 수업은 가급적 영어로 진행한다.
3. 지도상의 유의점
(1) 일상 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고, 말이나 글을 간단히 표현할 수 있게 한다.
(2) 언어의 정확성보다 유창성에 역점을 두어 발화하게 한다.
(3) 쉬운 말이나 글로 상황에 적합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한다.
(4) 우리 고장 문화를 말이나 글로 간단히 소개할 수 있는 기본 언어 능력을 기르게 한다.
(5) 교과위주의 영어 교육이 아닌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을 한다.
(6) 목표와 내용에 따라 될 수 있는 대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7)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욕을 높이기 위해서 오류의 즉각적인 수정은 피하도록 한다.
(8) 단어나 문장의 의미 이해뿐 아니라, 말이나 글의 전체적인 의미 이해에 역점을 둔다.
(9) 자연스런 발화에 역점을 두어 낭독하며, 직독직해의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10) 저학년에서는 통제 작문을 위주로 하고, 고학년에서는 간단한 자유 작문을 가미하여 표현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11) 개인별, 조별, 분단별 학습과 활동, 게임, 노래 등을 통하여 유창성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12) 교사와 학생 및 학생과 학생간의 활동을 전개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Ⅵ.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 가운데 중학교 외국어(영어)과 평가에 해당하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 내용을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언어의 4기능을 고르게 지도한 다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어휘, 문법, 읽기 능력은 잘 평가하고 있으나 듣기, 말하기, 쓰기 평가는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듣기 평가는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편에 비하여 말하기와 쓰기 평가는 여전히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말하기와 쓰기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평가 기준안 등을 만들어서 말하기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목표를 정확히 세우고 구체화하고 상세화하는 노력과 함께 수업 목표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한다
지금까지 우리의 평가는 분리 평가에 많이 의존해왔다. 통합 평가가 확산되고 있다. 교수 목표에 따라 각 유형의 통합 평가를 적절히 실시함으로써 평가의 신뢰도를 높인다.
4. 학업 성취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 날 때에 유급 학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수시 평가를 통하여 부진 요인을 점검하고 부진 요인이 생겼을 경우 학교 재량 시간 등을 활용한 보충 수업을 활성화하여 유급생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Ⅶ. 결론
영어와 영어교육에 대하여 엄청난 주장과 논의가 있었다. 그런 논의를 이끌어 낸 사건들을 요약하면 초등학교 영어교과도입, 복거일의 영어 공용어 주장, 그리고, 각 종 학습 방법서의 범람, 일본의 영어 제2 공용어화론 그리고 교육부의 영어로 하는 영어 수업 등등이었다. 이런 논의들에서 지적된 학교영어교육의 문제는 한 마디로 현재 학교영어교육이 회화 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거나 교육할 능력이 없어서 학생들이 영어를 10년(중등학교+대학)간 배워도 말 한마디 못한다로 요약될 수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에 영어가 정규교과로 도입되었다. 이런 비판에 대한 대응논리는 사실 그리 어렵지 않다. 중등학교 영어교육은 그 동안 학생들의 회화능력을 배양하려 하지 않았거나 할 수 없었다.
중등학교의 영어교육을 규정하는 것은 첫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둘째, 입시구조의 막강한 힘 셋째 과밀학급과 과대학교라는 학교의 환경이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엄격하게 존재하고 그 지침을 정확히 준수하는 교과서만을 인정하는 제도가 군림하고 있다. 영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의 고른 발달을 목표로 한다지만, 교과서는 여전히 읽기가 그 중심에 있다. 대학입시 문제의 형태와 내용이 교육 내용을 엄격하게 규정하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김덕기 - 영어 교육론 ,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교육부 - 영어과 교육과정, 1997
배두본 - 영어교육학, 서울 한신문화사, 1997
최진황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최진황 -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98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1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