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 속의 청소년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이버 공간 속의 청소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사전예고, 관심유도
2. 문제 제기, 집필 목적
3. 연구방법
4. 각 장에서 다룰 내용 요점 진술

Ⅱ. 이론적 배경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2. 사이버 문화와 청소년 문화
3.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들의 정체성
4.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

Ⅲ. 사이버 공간과 청소년들
1. 인터넷 이용현황 자료(인터넷 일반적 이용 실태) - 접촉과정, 청소년들의 상황, 누구와, 장소, 시간, 계기
2. 인터넷 이용분야 - 게임, 채팅, 음란물, 사이버커뮤니티, 정보검색, 안티사이트, 해킹 등...
3. 인터넷 이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

Ⅳ. 결론
1. 해결책
2. 대처방안
3. 내생각, 맺음말

본문내용

의 행위는 소질과 환경이 서로 불가분적으로 작용한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므로 양자의 관계를 분석 .검토함으로써 범죄의 원인을 밝히려고 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강조된 사회 윤리는 '공동체적 윤리' 이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산업사회는 작업의 분업화로 인하여 공동의 일거리가 아닌 개인의 일이 되었다. 따라서 이전의 '공동체윤리' 가 아닌 개인화와 익명성을 존중해 줄 수 있는 전통사회와는 다른 사회 윤리 의식이 요구되었고, 이에 따라 '시민 사회의 윤리' 가 나타나게 되었다. 서구 사회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에 거쳐 적응화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급격한 산업발달로 인하여 사회구조는 산업 사회가 된 반면 사람들의 가치관과 윤리 의식은 과거의 '공동체 윤리'와 '시민 사회의 윤리'가 공존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윤리 의식의 혼란 속에서, 우리는 산업화 시대보다 더 거대한 익명성과 개인화가 이루어지는 지식정보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건들에 기인하여 현 사회에 만연되어있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산업사회에서의 시민 사회의 윤리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정보 시대에 걸맞는 '사이버 윤리'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시기를 보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현재 인터넷 혁명으로 급변하고 있는 주변 환경들은 그들의 가치관과 행동방식,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가까운 미래이기 때문에 그들의 생활문화가 올바르게 정착되어야만 우리 사회의 미래 역시 올바르게 정착될 것이란 사실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야할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한 요소로서 우리의 전통 문화 정신을 사이버 공간에 개입하면 어떨까? 현대적인 사이버 공간에 우리 한국 고유의 정신과 문화를 심으면 새로운 사이버 세계가 탄생될 것이다. 한국적인 혼이 깃들어 있는 사이버 세계를 생각해 보자. 우리는 이번 월드컵을 통해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 이런 점에서 보면 우리 전통 문화 정신을 사이버 공간에서 구현하고 계승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 민족의 우수성과 우리민족의 정신력을 믿는다. 사이버 공간인 인터넷은 무한한 자원이 잠재되어 있고, 끝없는 공간이 펼쳐진 세계입니다. 그 안의 사이버 세상는 현실시대에는 없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문화를 접목 시킨다면 어쩌면 현실의 문화보다 더 훌륭한 문화가 만들어 질 수 있고, 어쩌면 오히려 더 나쁜 문화가 만들어 질 수 도 있습니다. 사이버 세상에서는 당연히 지금의 문화보다 더 나은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버 세상 안에서 건전한 문화와 세계를 만드는 존재는 바로 우리 네티즌들입니다.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한다면,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만들어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사이버공간에서의 청소년들의 정체성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과제로 준비하고 싶었던 것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성심리였다. 하지만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자료수집의 어려움과 더불어 성의 문제가 사이버 공간에서 특별히 현실공간과 다르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여러 가지의 구체적인 문제를 알아보기 이전에 가장 기본적인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들의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더 의의가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아직 이 분야의 연구가 진행중에 있어 다양한 자료가 없었으며 체계적인 연구의 결과라기보다 이론에 접목하여 사이버 공간상의 문제점을 설명한 부분이 주가 되었던 것 같다. 게다가 나의 능력부족으로 그나마 수집한 자료도 체계를 제대로 잡지 못한 것 같아 엉성한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서 지금까지의 나의 행동을 이끌었던 심리적 기제를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이런 것을 바탕으로 청소년 문제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상담이나 교육 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자아정체감확립을 위한 프로그램, 또래집단을 활용하는 프로그램등을 온라인 상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본 과제에서는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았지만 사이버공간에서의 성폭력이나 음란물에 대해서는 그리 심각하게 걱정할 일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기성세대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음란물에 대한 흥미는 적었다. 어쩌면 그런 자극들에 청소년들이 많이 노출됨으로써 별다른 느낌을 갖지 못하였을 수도 있다. 물론 일부 청소년에게는 그런 문제가 심각한 것일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청소년에게서 인터넷은 기성세대들이 받아들이는 것과 같은 특별한 하나의 문화가 아니라 생활의 일부이자 중심이 되는 청소년들만의 새롭고 발전된 문화가 된 것이다. 그래서 지금 많은 문제가 되는 사이버 공간의 문제점들에 대해 한번 더 생각을 해 보고 좀 더 앞선 생각으로 바라보고 싶다. 나는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의 밝은 모습을 생각하고 싶다. 그래서 그들이 나이가 먹어 이 사회를 이끌어 가는 중심에 서있을 때 그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새로운 문제에 대해 넓고, 밝은 마음으로 바라보기를 바란다.
참고자료
* http://cybercrime.re.kr : 사이버범죄 관련 사이트
* http://www.cyadic.or.kr : 사이버 중독센터
* http://www.police.go.kr : 사이버 경찰청
* http://cyc.youth.re.kr : 청소년정보감시단
* http://cyberculture.re.kr/ : 사이버 문화
* http://www.imx.co.kr : 인터넷마켓팅 전문기관 인터넷 메트릭스
* http://www.combank.co.kr/ : 컴뱅크
* http://www.marketcast.co.kr, 2001. 10. 11 : 인터넷 마케팅 통계센터
* http://youth.unesco.or.kr/main/main.asp : 세계 청소년 정보망
* 코리아 네트워크 인포메이션 센타
* 게임종합지원센터
* 한국일보 자료실
* 조선일보 자료실
* 중앙일보 자료실
* 디지털 타임즈
* 국민일보 자료실
* 동아일보 자료실
* 경향신문 자료실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6.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71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