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육의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및 교수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총체적언어교육의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및 교수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총체적 언어교육의 개요
1)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2) 총체적 언어 학습과 전통적 언어 학습 비교
3) 총체적 언어교육의 강조점

Ⅱ. 총체적언어접근법을 위한 학습자, 교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Ⅲ.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징과 기본원리
1) 총체적 언어교수법의 특징
2)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의 기본원리

Ⅳ.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교수‧학습 원리 (영역별 지도 원리)
1) 듣기 지도의 원리
2) 말하기 지도의 원리
3) 읽기 지도의 원리
4) 쓰기 지도의 원리

Ⅴ.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수 전략
1) 총체적 언어교육 내용 실시 원칙
2)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교수 전략
3) 문학적 접근 중심의 교수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하면서 이야기의 숨겨진 의미들을 이해하는 방법을 지도할 수 있다.
⑤ 질문을 많이 하며 아동의 사고를 자극하고 수렴적 또는 확산적으로 촉진시키는 것이 좋다.
⑥ 아동 스스로 질문을 만들게 하는 것이 좋다.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것은 그 질문이 아무리 깊은 사고를 요구한다 할지라도 이는 어디까지나 피동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질문을 스스로 만들게 하는 것은 사고의 내용과 방향을 스스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능동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다.
⑦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어의 4가지 영역 중 쓰기 활동이 가장 나중에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쓰기 활동은 날자 하나하나와 여러 가지 문법 사항을 알고 있어야만 수행할 수 있다고들 한다. 하지만 아동들이 쓰는 쓰기 활동 내용이 외적인 요소, 즉 맞춤법과 문법의 오류 등을 지적하지 않고, 그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머릿속의 생각, 즉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해야 한다. 아동들이 여러 가지 생활 속의 소재들을 직접 선택하고 함께 이야기하며 쓸 내용에 대해 사고를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차일례, 2003).
3) 문학적 접근 중심의 교수전략
이경우의 '총체적언어: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2001)'의 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8가지의 교수전략으로 국한하여 설명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신경자, 2006).
(1) 작가적 전략
작가적 전략이란 모든 언어 확장 활동을 위한 기초로서 '짓기'를 활용하는 것으로 짓기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성급하게 이행하지는 않아야 할 행동이다. 재미있는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다는 것, 즉 훌륭한 작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협동적 학습 전략
협동적 학습 전략은 한 어린이가 다른 어린이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보다 많은 교사(어린이)가 교실에 존재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즉, 어린이의 참여를 격려하고 어린이에게 권한을 주어 어린이-어린이가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교실에서 보다 많은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3) 게임전략
어린이들은 게임에 즐겁게 참여한다. 대개 게임의 전략과 확장 활동은 다른 전략보다 더 인기가 있다.
(4) 이해를 위한 전략
총체적 언어의 교수 접근법은 어린이가 각 단어 하나하나를 자판이나 프린트로 인쇄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하면서 단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어린이가 더 잘 이해하고 의미를 창조 할 수 있게 도울 수 있게 한 가지 방법은 이해를 위한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다.
(5) 이야기구조(내용)의 인식을 위한 전략
'이야기 구조의 인식'에서 목적하는 것은 교사는 물론 어린이들에게 그림책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우선 책을 읽을 때나 이야기를 꾸밀 때, 어린이들은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가거나 글을 쓴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어린이가 이야기에는 구조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즉 그림책에는 작가와 삽화가 있으며, 배경이 잇고 인물이 있으며, 이야기가 있다는 기초적인 것을 알게 된다.
(6) 듣기 전략
(7) 연출 전략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격려를 많이 해 준다면 거의 모든 어린이들이 함께 읽기나 동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8) 시각 예술 전략
어린이들은 색칠하고, 자르고, 풀칠하고,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일을 즐거워한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단지 근육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고를 하게 된다. 즉, 어린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시각-예술) 그림에 글을 꾸며 넣어 내용을 적는 활동으로 언어 학습을 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이경우(1996)「총체적언어: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창지사
박성방(1995)「열린 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서울: 우리교육
정경정(2009)「총체적 언어습득론에 의한 영어 학습 환경 및 개선에 관한 연구」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논문
반한희(2010)「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학습부진아 낱말재인과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신경자(2006)「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진주산업대학교 대학원 논문
안미영(2000)「초등영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영어 동화 활용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차일례(2003)「멀티미디어 동화 중심의 총체적 언어학습이 읽기 학습장애 아동의 낱말 재인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8.16
  • 저작시기201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75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