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교의 적응성향, 일본 초등학교의 교원제도, 일본 초등학교의 주5일제수업, 일본 초등학교의 학부모참여, 일본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활동, 일본 초등학교의 학생봉사활동, 일본 초등학교의 온정적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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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초등학교의 적응성향, 일본 초등학교의 교원제도, 일본 초등학교의 주5일제수업, 일본 초등학교의 학부모참여, 일본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활동, 일본 초등학교의 학생봉사활동, 일본 초등학교의 온정적 통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초등학교의 적응성향

Ⅲ. 일본 초등학교의 교원제도

Ⅳ. 일본 초등학교의 주5일제수업

Ⅴ. 일본 초등학교의 학부모참여

Ⅵ. 일본 초등학교의 방과후 보육활동

Ⅶ. 일본 초등학교의 학생봉사활동

Ⅷ. 일본 초등학교의 온정적 통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 훈련을 통하여 습관화시킨다. 둘째, 교사의 직접적인 통제나 제재보다 학생들에게도 학급통제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동료집단의 사회화를 활용한다. 즉 교사는 학급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성급한 개입보다 학생들 스스로 질서를 유지하도록 기다린다. 이 때 동료학생에 대한 평가와 비판을 활용한다.
루이스(Lewis, 1988)의 연구에서 보는 것처럼 미국과 달리 일본의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직접적인 통제가 미약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더 많은 시간, 공간, 그리고 활동을 스스로 조정할 수 있다. 학생 주도적 통제는 학생간 비공식적 상호작용, 학급회의, 그리고 클럽활동의 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미국의 교사가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억제하는 것과는 반대로 일본의 교사는 학생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집단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한다.
또한 일본의 초등학교에서는 많은 학교 행사가 학생주도로 이루어진다. 학교 점심당번도 임무를 맡은 학생 팀에서 주관하고, 청소구역별 청소도 학생 팀에서 담당한다. 중간놀이시간에 교사도 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하며, 학급반장이 조회와 종례 시 그날 그날의 교육목적과 공지사항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반성회도 주도한다. 운동회, 문화행사는 학생들이 교사와 공동으로 주관한다(Shimahara & Sakai, 1995). 이를 통하여 적응성향을 내면화한다.
Ⅸ. 결론
일본의 교육은 현재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21세기의 교육과 아동의 생활을 어떻게 편성해 갈 것이며, 교육사회를 어떻게 재편해 갈 것인가, 그 기로에 서 있다.
그럼, 그 길은 어떻게 갈라져 있는가? 이는 20세기 후반 미국교육이 걸어온 것과 같이, 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하고 교육의 개별화, 자유화, 사사화를 추진할 것인가? 아니면 일본적인 존립양식을 모색할 것인가를 갈림길이다. 물론, 이 갈림길은 그리 단순한 것은 아니다. 이는 개인의 선택의 자유를 우선할 것인가, 아니면 생활권으로서의 지역사회와 그 속에서의 아동과 학교의 존립방식을 생각해 갈 것인가, 라는 갈림길이기도 하다. 그리고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우선할 것인가 아니면 생활자,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우선할 것인가라는 차이이기도 하다. 또 한편에서는 아동의 교육을 개개인의 부모 책임사항으로 보고 그 기본적인 결정권을 개개 아동과 부모에게 떠맡기는 방향으로 갈 것인가 아니면 지역공동체나 사회가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인가의 차이이기도 하다.
일본에서 이 “기로에 선” 사태는 1980년대 이후의 교육개혁 동향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984년, 임시교육심의회의(임교심)의 설치에 즈음하여 당시의 수상 나까소넨느 “제3의 교육개혁”을 추진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하고 있다. 제1개혁에 해당하는 메이지시대의 학교제도의 창설은 근대사회를 향한 첫걸음으로 근대적인 학교화사회를 향한 기반정비였다. 제2개혁인 전후개혁은 교육의 민주화, 대중화, 평등화를 향한 개혁이었다. 이에 비해 1980년대 이후에 시작된 제3의 개혁에서는 국제화와 정보화가 진전되고 소비의 고도화와 생화양식이 다양화되어 가는 가운데 풍부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 혹은 또 경제사회의 유동화, 국제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의 개성화, 자유화, 국제화를 지향하고 있다.
“제3의 교육개혁”이라는 표현자체는 1971년의 중앙교육심의회의 답신에 대해서 이미 이야기 된 바 있다. 이 답신은 메이지이후 일본 교육의 전개를 분석하고, 고도경제성장기 이후의 일본의 학교교육 전반에 걸친 기본구상과 그 확충정비를 위한 기본적 시책을 나타낸 것으로 주목되었다. 그 기조는 경제사회의 변화에 대응해서 “학교교육의 종합적인 확충정비”를 진행시킨다는 것이며, 확대와 합리적 계획이라는 사상으로 일관되어 있다. 따라서 일본 교육의 존립방식을 근본적으로 재편한다는 성질의 것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1980년대 이후의 개혁방향은 교육의 “재구조화”를 과제로 삼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학원이나 생애학습 분야를 제외하면 이미 양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점도 있으며, 확대라기보다는 기성의 틀을 재편한다는 것으로 과제로 바뀌고 있다. “여우 ゆとり”나 “개성화”라는 슬로건에도 나타나 있듯이 사회적 합리성을 기준으로 한 시스템의 확충정비가 아니라 다양한 개인이나 집단의 다양한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다시 만드는 일로 관심이 바뀌어 가고 있다.
이 변화는 70년대에 건축세계에서 일어난 변화와 흡사하다. 고도경제성장기까지의 근대건축이라 불리던 건축양식은 기능성과 합리성을 추구해 왔다. 하지만 70년대 이후 그것은 재미없고 인간미 없는 생활공간을 만들어냈다고 비판되기 시작하면서 맘의 여유를 중시하고 쾌적사를 추구하게 되었다. 여유나 음영이 있는 공간, 사람들이 그곳에서 스스로의 생활을 연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일이 중시되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건축이라는 것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이러한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서의 이행은 건축의 세계뿐만 아니라, 복장, 음악, 혹은 문학이나 철학의 세계, 사회과학의 세계에서도 일어났다. 그 변화는 사상적으로는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지만 실질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이후부터이다. 그 점에서 교육 세계도 예외일 수 는 없다.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free school 성행하게 되고 open school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탈학교론”이라는 논의가 유행하게 되었다. 그 의미에서 “제3의 교육개혁”이라 부를 수 있는 80년대 이후의 일본 개혁동향은 그러한 포스트모던의 흐름 속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구자억 외(1997),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서울 문음사
- 김용만(2002), 일본의 새교육과정 시행과 주 5일 수업제, 교과서연구 38호
- 윤정일 역(2000), 일본의 학급경영 문제와 그 대응, 학교바로세우기실천연대
- 정만일 외(2002), 주 5일 수업제 일본 자료
-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국토사
- 함수곤(1999), 일본의 새 교육 과정 개정 특징, 재단법인 한국교과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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