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학습원리와 목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전제와 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전망과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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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학습원리와 목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전제와 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전망과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정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필요성

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원리
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
1) 학습의 환경은 실재 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2)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 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
1)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2)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3)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Ⅴ.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목표

Ⅵ.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전제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유아요리교육 사례
1. 요리활동의 교수전략
1) 1단계 - 요리활동의 계획 및 자료 준비
2) 2단계 - 요리활동의 소개
3) 3단계 - 재료의 탐색 단계
4) 4단계 - 요리활동의전개
5) 5단계 - 요리활동의 펑가
2. 요리순서표 만들기
3. 요리활동의 전개과정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인지적유연성모형

Ⅸ.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전망

Ⅹ.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학습을 통한 다각적 관점과 시각의 습득,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펼칠 수 있는 기술, 교사와 학생들의 새로운 역할변화의 적극적 활용으로 연결된다. 실지로 하이퍼미디어가 그 매체의 독특한 속성과 기능으로 인해 구성주의와 긴밀한 이론적, 실천적 관계를 맺어 왔던 것같이 요사이는 인터넷 혹은 컴퓨터 네트워킹을 활용한 수업과 구성주의가 이와 비숫한 맥락에서 연구되고 잇다(Harasim, 1995 ; Wilson, 1996).
뿐만 아니라 자칫 수동적인 수업형태로 전락될 수 있는 비디오 화상교육시스템도 학습자중심의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등의 교육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수업전략 등이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요즘의 원격교육체제를 고려하는 때는 반드시 거론되어야 할 이론적 근가가 된다.
마지막으로 요사이 경영학 부분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학습조직의 경우도 구성주의와의 중요한 연계성을 발전하지 않을 수 없다. 학습 조직에서 추구하는 바는 기존의 경영 및 조직 혁신활동들이 변화대상자의 주체적 변화보다는 변화추진자의 의도에 따라 그 대상을 좀더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려고 했던 것과 달리, 어떻게 하면 변화대상자가 스스로 변화의 주체가 되어 중심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느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변화 당사자가 스스로의 자각에 의해 의식과 행동에 대한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외부환경의 압력에 의해 타율적으로 변화작업을 하게 됨은 결국은 조직원의 반발만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점을 구성주의와 연결시켜 보면, 학습자 본인이 스스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은 결코 학습되기 힘들며, 설사 학습이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의 효율적 전이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더 많은 권위를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학습조직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또한 학습조직에서 말하는 습관적인 학습의 반복을 통해 평생학습인으로 존재하게 된다는 개념은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평생에 걸친 지속적 지식의 습득과 형성과정에 대한 관점과 연결된다. 즉 지식의 습득과 형성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지속적 사회적 참여와 그것을 바탕으로 하는 인지적 활동으로 인해 평생에 결쳐 구성과 재구성을 계속적으로 이루어 간다는 의미와 연결된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에는 인간의 학습은 사회적 참여가 이루어져 가는 동안에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라고 보는 것과 유사한 것이다.
그리고 학습조직에서도 맥락중시적(context-oriented) 사고를 가장 기본적 전제, 즉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다루어야 한다는 것과 연결할 수 있다. 더불어 맥락중시적 사고는 이분법적 사고가 아니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여러 조건과 상황을 고려해서 잠정적, 조건적 결론을 내리고 “획일함과 일사불란함보다는 다양성과 자유로움을 선호하며(중략) 처한 맥락에 따라 유연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하는데 이는 구성주의에서 협동학습 환경과 자아성찰적 실천을 통해 일차원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서 다차원적인 사고와 시각을 갖고,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고 창의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인지적 유연성을 가르치는 것과 연관지을 수 있다.
Ⅹ. 향후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 관련 제언
구성주의 교육론의 근본 과제는 이같이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이라 볼 수 있다. 구성주의 교육론은 무엇보다 우리에게 교육에 관한 사고방식을 바꿀 것을 요구한다. 사실 구성주의 식으로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지식보다 삶이 더 중요함을, 사회적 통념이 그 반대인데도 불구하고, “심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또 학습이나 삶은 필연적으로 사회적인 것으로서, 그것이 이상적인 사회관계(대화)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도 “마음 깊숙이” 받아들여야만 한다. 나아가 우리는, 모든 지식이나 가치는 맥락적인 구성인 한 일리성만 가지는 것으로, 나와 다른 남의 구성도 일리 있는 것으로 존중하고 용인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진정으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사실 아이들에게 학습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고서도, 또 이상적인 대화적 사회관계를 조성해 주지 않고서도, 그들이 자라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이 되기를 바란다면, 사실 우리는 불가능을 기대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학부모들로 대변되는 우리 전체사회의 교육적 사고방식은 조절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우리 교육자들의 사고방식부터라도 조절해야 된다고 본다. 정말이지 이런 믿음을 “사는” 일은, 사회적 통념이라는 거대한 파도에 거슬러 올라가는 일로서, 대단한 결단과 사색을 요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즉 우리의 교육적 사고를 구성주의에 조절하는 일이, 우리의 과제일 뿐 아니라, 구성주의 교육의 앞날을 결정하는 관건이라 보아 크게 틀리지 않지 싶다.
이런 까닭에, 사실 겉모양만 보고 특정 방법이 구성주의적인지 아닌지 판별하기는 쉽지 않을 줄 안다. 위의 세 가지 조건의 충족여부를 따져, 그것을 판가름해야 되리라 본다. 따라서 탐구학습은 구성주의적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지식습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한, 대화학습 보다는 솔로플레이를 주로 하는 한, 정답은 하나 밖에 없고 불변하는 것이라고 믿게 하는 한, 그것은 아직 구성주의는 아니지 싶다. 탐구과정 자체에서 의미를 찾을 때, 다른 아이들과 더불어 탐구에 종사할 때, 지식은 잠정적이고 일리적인 가치를 지닐 뿐이라는 태도로 탐구와 대인관계에 임할 때, 그 탐구방법은 구성주의라고 보아도 좋을 듯 하다.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문음사, 2003
- 곽노의·강병재,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초등학교 교수, 韓國 初等敎育, 1999
- 김정겸, 구성주의적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방안,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2000
- 김판수 외,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 김민경,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 김종문 외 13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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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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