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1) 흑사병의 정의
2) 흑사병의 종류
3) 흑사병의 증상
4) 흑사병의 전염
2. 14세기 유럽을 장악한 흑사병
1) 원인
2) 흑사병의 확산 경로
3) 유럽의 각국에서 나타난 흑사병의 전염
4) 흑사병의 소멸
3. 흑사병이 당대에 미친 영향
1) 임금의 상승, 농산물 가격 하락, 그리고 농민 폭동
2) 교육, 농업, 건축의 변화
3) 교회와 인간의 정신세계의 변화
4. 나오며
1) 흑사병의 정의
2) 흑사병의 종류
3) 흑사병의 증상
4) 흑사병의 전염
2. 14세기 유럽을 장악한 흑사병
1) 원인
2) 흑사병의 확산 경로
3) 유럽의 각국에서 나타난 흑사병의 전염
4) 흑사병의 소멸
3. 흑사병이 당대에 미친 영향
1) 임금의 상승, 농산물 가격 하락, 그리고 농민 폭동
2) 교육, 농업, 건축의 변화
3) 교회와 인간의 정신세계의 변화
4. 나오며
본문내용
이 사회구성원 관계에 대해서는 그 어떠한 일반화도 추측 이상일 수 없다. 그렇지만 남의 말을 잘 믿고 신앙심이 깊은 사회에서 하나님의 백성인 사제가 세속의 권력을 지닌 권력자이자 전능자와 특별히 관계를 지닌 자로서의 경외심을 누렸음은 당연하다. 교구 사제 역시 죽을 운명이며 먹고 마시고 배설하며 정해진 순서에 따라 죽는다는 점은 모두 알고 있었다. 사제가 자기 신도들과 동향인 경우도 있었고 그가 살과 피에 불과하다는 것을 증언할 친척들도 있었다. 그렇지만 일단 성직을 수여받으면 확실히 초인적인 면을 얻게 된다. 여전히 인간이면서도 인간과 별개가 된다. 페스트 이후 사제의 유약성이 극명하게 드러나면서 초인간적인 면모가 모두 사라졌음에 틀림없다.
또한, 많은 성직자들이 두려움 혹은 이기심의 발로에서 도망치거나 자신의 몸을 최우선으로 하고 교구민들의 영혼을 그 다음에 두기도 하여 그들에 대한 신뢰와 인기는 급격히 하락하게 되는데 “페스트 기간에 많은 예배당 목사와 고용된 교구 사제들이 월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봉사하려 하지 않았다”는 수도사의 증언과 “교구에 사역자가 없었으며, 성직록을 받은 성직자들은 죽음을 두려워하면서 자기 성직에서 멀어져 갔다”, “ 10파운드, 즉 10마르크 이하로는 교회 목사를 데려올 수 없으며 20마르크 이상이 아니면 교구 목사를 하려는 이가 없었다”고 불평한 대주교의 연대사가를 통해 그 당시 성직자들이 보인 인간으로서의 탐욕성과 이기심에 대한 일반인들의 정서가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다.
② 흑사병과 후유증
흑사병은 경제적인 혼란, 사회적인 불안, 높은 물가, 부당이득, 도덕의 상실, 생산 부족, 산업적 나태, 광란적인 놀이, 방종, 사회 종교적 히스테리, 탐욕, 행정 부재, 예절 타락과 같은 현상을 사회적으로 나타나게 한다.
이 당시 늙은 귀족들은 대개 죽고 신흥 부자들이 그 자리를 대신 했으며 기사도와 예의는 사라지고 예절은 조야하고 거칠어지게 된다. 의상의 세련미도 사라졌으며 행정력과 교회는 거의 불구가 되었고, 무지하고 무능하고 정직하지 않은 사람들 수천명이 급작스럽게 자기 능력 이상의 권위 있는 자리로 가게 되었다. 한 마디도 전체 인구가 엄청난 충격을 받았으며, 이 상태에서 그들은 오랫동안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된다.
믿음은 사라지거나 변형 되었으며, 사람들은 회의적이고 참을성이 없어졌다. 그것은 근대적이고 냉정하며 침착한 회의주의가 아니라 자신이 찬미하는 것을 태우고자 하는 전체 본성의 격렬한 움직임이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의심에 불확실해 하며 그의 웃음소리는 그를 경직시킨다. 그는 주연을 통과 하면서 그대로 지나 왔다. 그리고 새벽 여명이 찾아오면 그는 절망과 깊은 고통과 눈물, 그리고 아마 순례와 현저한 개종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14세기 후반의 유럽인에 대한 쥐세랑의 고전적인 기술은 당대를 지배하고 있었던 회의론과 소심한 불확실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페스트를 겪고 살아남은 세대는 믿지도 감히 부정하지도 못했으며, 이 세대는 근시안적으로 미래를 모색하며 매일을 불안에 떨어야만 했다. 이처럼 14세기의 사회 전반에 페스트가 끼친 영향은 이 전 세대가 안고 있던 모순을 극복하게 한 촉매제인 동시에 당대를 지배하던 중세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게 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4. 나오며
흑사병은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인 변화의 큰 계기 엇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흑사병으로 인해 위생 관리 체계를 만들기 시작했고, 교회의 권위는 약해졌고, 중세인 들은 신이내린 시련 앞에 고위 성직자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보며 교회가 자신을 실망시켰다고 느꼈다. 실제로 많은 성직자들이 흑사병으로부터 도피하고 많은 임금을 요구했다. 맹목적인 기독교에 대한 믿음이 깨져버린 것이다. 또한 노동력이 사라지면서 임금이 상승됐고 농노의 신분을 상대적으로 향상 시켰다. 영주들은 경작지를 경작할 농노가 부족해 땅을 매각하기 일쑤였고, 농노들은 조금 더 유순한 영주를 찾아 떠나갔다. 나아가서는 중세 봉건제의 해체 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흑사병에 따른 사회변화로 인해 개인주의가 발달하고 상업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사회와 경제의 유동성도 커졌다. 이러한 현상들은 자본주의의 태동을 알리는 전조였다.
건축 및 예술분야에 종사하던 사람들이 죽음으로서 건축 양식이 바뀌었고 그동안 지켜오던 예의범절도 많은 부분 소실됐다. 몇몇 대학들은 문을 닫았고 '교육할 사람', '교육 받을 사람'이 없어진 대학은 사라져버렸다. 이렇게 많은 것들을 변화시킨 흑사병은 17C 에 가서야 사라지기 시작한다. 전 세계적으로 찾아온 장기적인 추위와 각 나라들의 공중 보건 대책, 영양상태의 개선 등으로 흑사병은 그 자취를 감춘다. 하지만 최근 리버풀대학의 크리스토퍼 던컨 교수는 " 300년 전에 마지막으로 흑사병이 나타났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 단지 잠복해 있을 뿐이며 다시 유행할 수 있다면서 만약 흑사병이 다시 나타난다면 그 피해를 예전에 비해 훨씬 클 것 "이라고 경고 했다.
최근 사스와 조류 인플루엔자 등 의 질병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현재는 중세 때에 비해 사람들 사이에 이동이 광범위하고 빈번하게 일어난다. 지금 이때에 흑사병이 귀환 한다면 인류는 크나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만약 중세 때의 흑사병의 원인이 '인구과잉에 따른 자연의 인구 조절' 이였다면, 현재는 흑사병이 가장 기다리고 있었던 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 문헌
1. 이야기 세계사, 김경묵 외 공저,청아 출판사,1985
2. 흑사병의 귀환, 수잔 스콧, 크리스토퍼 던킨 저, 황소자리, 2005
3. 흑사병, 필립 지글러 저, 한은정 역, 한길 출판사,2003
4. 세계사 5000년, 이가은 저, 그린비,1998
5. http://www.historychannel.co.kr/ (히스토리 채널-흑사병 다큐멘터리)
6. 흑사병 시대의 재 구성, 이종인 외 저, 소소, 2006
7. 14세기 유럽사, 박은구 외 저, 탐구당, 1987
8. 타임월드 역사 박물관, 앤디 딕슨 저, 남경태 역, 달리 출판사, 2005
9. www.naver.com /백과사전
또한, 많은 성직자들이 두려움 혹은 이기심의 발로에서 도망치거나 자신의 몸을 최우선으로 하고 교구민들의 영혼을 그 다음에 두기도 하여 그들에 대한 신뢰와 인기는 급격히 하락하게 되는데 “페스트 기간에 많은 예배당 목사와 고용된 교구 사제들이 월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봉사하려 하지 않았다”는 수도사의 증언과 “교구에 사역자가 없었으며, 성직록을 받은 성직자들은 죽음을 두려워하면서 자기 성직에서 멀어져 갔다”, “ 10파운드, 즉 10마르크 이하로는 교회 목사를 데려올 수 없으며 20마르크 이상이 아니면 교구 목사를 하려는 이가 없었다”고 불평한 대주교의 연대사가를 통해 그 당시 성직자들이 보인 인간으로서의 탐욕성과 이기심에 대한 일반인들의 정서가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다.
② 흑사병과 후유증
흑사병은 경제적인 혼란, 사회적인 불안, 높은 물가, 부당이득, 도덕의 상실, 생산 부족, 산업적 나태, 광란적인 놀이, 방종, 사회 종교적 히스테리, 탐욕, 행정 부재, 예절 타락과 같은 현상을 사회적으로 나타나게 한다.
이 당시 늙은 귀족들은 대개 죽고 신흥 부자들이 그 자리를 대신 했으며 기사도와 예의는 사라지고 예절은 조야하고 거칠어지게 된다. 의상의 세련미도 사라졌으며 행정력과 교회는 거의 불구가 되었고, 무지하고 무능하고 정직하지 않은 사람들 수천명이 급작스럽게 자기 능력 이상의 권위 있는 자리로 가게 되었다. 한 마디도 전체 인구가 엄청난 충격을 받았으며, 이 상태에서 그들은 오랫동안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된다.
믿음은 사라지거나 변형 되었으며, 사람들은 회의적이고 참을성이 없어졌다. 그것은 근대적이고 냉정하며 침착한 회의주의가 아니라 자신이 찬미하는 것을 태우고자 하는 전체 본성의 격렬한 움직임이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의심에 불확실해 하며 그의 웃음소리는 그를 경직시킨다. 그는 주연을 통과 하면서 그대로 지나 왔다. 그리고 새벽 여명이 찾아오면 그는 절망과 깊은 고통과 눈물, 그리고 아마 순례와 현저한 개종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14세기 후반의 유럽인에 대한 쥐세랑의 고전적인 기술은 당대를 지배하고 있었던 회의론과 소심한 불확실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페스트를 겪고 살아남은 세대는 믿지도 감히 부정하지도 못했으며, 이 세대는 근시안적으로 미래를 모색하며 매일을 불안에 떨어야만 했다. 이처럼 14세기의 사회 전반에 페스트가 끼친 영향은 이 전 세대가 안고 있던 모순을 극복하게 한 촉매제인 동시에 당대를 지배하던 중세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게 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4. 나오며
흑사병은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인 변화의 큰 계기 엇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흑사병으로 인해 위생 관리 체계를 만들기 시작했고, 교회의 권위는 약해졌고, 중세인 들은 신이내린 시련 앞에 고위 성직자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보며 교회가 자신을 실망시켰다고 느꼈다. 실제로 많은 성직자들이 흑사병으로부터 도피하고 많은 임금을 요구했다. 맹목적인 기독교에 대한 믿음이 깨져버린 것이다. 또한 노동력이 사라지면서 임금이 상승됐고 농노의 신분을 상대적으로 향상 시켰다. 영주들은 경작지를 경작할 농노가 부족해 땅을 매각하기 일쑤였고, 농노들은 조금 더 유순한 영주를 찾아 떠나갔다. 나아가서는 중세 봉건제의 해체 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흑사병에 따른 사회변화로 인해 개인주의가 발달하고 상업 활동이 활발해졌으며 사회와 경제의 유동성도 커졌다. 이러한 현상들은 자본주의의 태동을 알리는 전조였다.
건축 및 예술분야에 종사하던 사람들이 죽음으로서 건축 양식이 바뀌었고 그동안 지켜오던 예의범절도 많은 부분 소실됐다. 몇몇 대학들은 문을 닫았고 '교육할 사람', '교육 받을 사람'이 없어진 대학은 사라져버렸다. 이렇게 많은 것들을 변화시킨 흑사병은 17C 에 가서야 사라지기 시작한다. 전 세계적으로 찾아온 장기적인 추위와 각 나라들의 공중 보건 대책, 영양상태의 개선 등으로 흑사병은 그 자취를 감춘다. 하지만 최근 리버풀대학의 크리스토퍼 던컨 교수는 " 300년 전에 마지막으로 흑사병이 나타났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이 아니라 단지 잠복해 있을 뿐이며 다시 유행할 수 있다면서 만약 흑사병이 다시 나타난다면 그 피해를 예전에 비해 훨씬 클 것 "이라고 경고 했다.
최근 사스와 조류 인플루엔자 등 의 질병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현재는 중세 때에 비해 사람들 사이에 이동이 광범위하고 빈번하게 일어난다. 지금 이때에 흑사병이 귀환 한다면 인류는 크나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만약 중세 때의 흑사병의 원인이 '인구과잉에 따른 자연의 인구 조절' 이였다면, 현재는 흑사병이 가장 기다리고 있었던 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 문헌
1. 이야기 세계사, 김경묵 외 공저,청아 출판사,1985
2. 흑사병의 귀환, 수잔 스콧, 크리스토퍼 던킨 저, 황소자리, 2005
3. 흑사병, 필립 지글러 저, 한은정 역, 한길 출판사,2003
4. 세계사 5000년, 이가은 저, 그린비,1998
5. http://www.historychannel.co.kr/ (히스토리 채널-흑사병 다큐멘터리)
6. 흑사병 시대의 재 구성, 이종인 외 저, 소소, 2006
7. 14세기 유럽사, 박은구 외 저, 탐구당, 1987
8. 타임월드 역사 박물관, 앤디 딕슨 저, 남경태 역, 달리 출판사, 2005
9. www.naver.com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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