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특징과 구성
1. 소집단 구성원의 이질화
2. 소집단 구성원의 배치
3. 소집단 편성
4. 소집단 인원수
5. 의사소통 기술

Ⅲ. 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모형
1. 수업의 소개
2. 모둠 활동
3. 형성평가(간단한 테스트)
4. 개별․모둠 향상 점수
5. 모둠 점수의 게시와 보상

Ⅳ. JIGSAW(직소우) 협동학습모형

Ⅴ. TAI(팀보조개별학습) 협동학습모형

Ⅵ. TGT(팀게임토너먼트) 협동학습모형
1. 교사는 학습자들이 배운 단원의 범위 내에서 문제카드 및 정답지를 준비한다
2. 각종 기록 카드를 준비한다
3. 각 토너먼트 게임 성적에 따른 점수 기준을 제시한다
4. 어떤 형태의 수업이 진행되고 학생의 소집단별 수업이 끝나면 게임에 들어간다
5. 학생들의 집단은 각 조별로 상, 중, 하위로 구성된다
6. 상·중·하 토너먼트 테이블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7. 교사의 신호에 따라 게임을 마친다
8. 교사는 STAD와 마찬가지로 소집단별 보상을 한다

Ⅶ.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Ⅷ.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나, 칭찬을 해 주거나, 스티커를 준다. 가능한 한 많은 소집단을 시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Ⅶ. LT(함께학습하기) 협동학습모형
Johnson 형제들에 의해 개발된 수업모형으로 이들은 협동학습 구조에 기초하여 성공적인 수업의 구성요소로 다음 여섯 가지를 들고 있다.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 결과를 상세화하고 적절한 수업목표를 설정하는 것
학습 주제에 따라 일제식 구조, 개별화 구조, 경쟁식 구조, 협동학습 구조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
학습을 촉진하는 수업자료와 학습도구를 활용하는 것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수업분위기를 만드는 일
수업과정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피드백
수업결과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 LT 협동학습 모형 ]
수업목표를 상세화하기 소그룹크기 결정 소그룹 배치 교실구성 상호의존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계획 역할분담 과제에 대한 설명 긍정적인 상호의존의 구조화 개인적 책임의 구조화 소그룹간 협동의 구조화 성취기준 설명 바람직한 행동의 상세화 학생의 행동모니터하기 과제지원 교사가 협동기술을 가르침 수업마무리소그룹활동 평가 학급전체 학습활동 평가
Ⅷ. Pro-con(논쟁수업) 협동학습모형
Johnson과 Johnson(1994)은 협동 학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논쟁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우선 그는 논쟁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논리적이고 심리적인 계기를 추론에 충실한 논쟁 수업 절차를 얻고자 하였다. 다음은 그가 가정한 논쟁 과정이다.
■ 개인이 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그때의 불안전한 정보, 제한된 경험, 자신의 관점에 기초하여 최초의 가설적인 결론을 내린다.
■ 개인이 그의 결론을 주장하고 그 근거를 제시할 때, 그는 인지적인 리허설을 경험하게 되고, 자신의 입장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높은 수준의 추론 전략을 사용한다.
■ 개인은 타인의 정보, 경험, 관점에 의한 다른 결론들을 접한게 된다.
■ 개인은 타인의 다른 주장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결론의 정확성에 대해 회의를 품게 되고 개념 갈등과 불평형 상태를 경험한다.
■ 개념 갈등, 불평형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많은 정보, 새로운 경험, 적절한 관점, 정확한 추론을 추구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자극하게 된다.
■ 새롭고 재개념화하고 재구성화된 결론은 조화롭고 고급 사고를 사용하는 가운데 얻어진다.
우선 논쟁이 발생했을 때, 그 논쟁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일단 당시에 알고 있는 제한된 정보나 경험을 토대로 가설적인 결론을, 내린다. 즉 논쟁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일단 당시에 알고 있는 제한된 정보나 경험을 토대로 가설적인 결론을 내린다. 즉 어떤 입장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논쟁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면서 정당화를 시도한다. 그러나 곧 반대자의 반박에 직면하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그는 개념적 갈등, 불확실성, 불평형을 느끼게 되고, 이는 지적 호기심으로 이어져서 보다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찾으려고 하며, 반대하는 사람들의 정보나 논리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면서 재개념화 단계를 밟게 되는데 즉, 고도의 지적 기능을 사용하여, 탐구한 정보를 재조직하고, 상대의 입장에 서 보기도 하면서 정확한 자기 입장을 취하고 자기 입장을 분명한 논리로 정당화하게 된다.
Johnson과 Johnson(1994)은 Pro-con논쟁수업모형의 절차를 다음과 같이 6단계로 구조화하였다.
(1) 정보 조직과 결론 도출: 학생은 제한된 경험과 불완전한 정보에 기초해 잠정적 결론을 내린다.
(2) 자신의 입장 발표: 학생은 자신의 주장과 이유를 발표하고 지지를 호소한다.
(3) 반대 관점을 경험: 학생은 다른 관점을 가진 학생들의 주장을 경험하고 서로의 주장을 비판한다.
(4) 개념갈등과 불확실성 경험: 학생들은 개념적 갈등을 경험한다.
(5) 지적 호기심과 관점채택: 학생들은 보다 분명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는 욕구와 관점의 변경을 통해 보다 분명한 입장을 선택하려고 노력한다.
(6) 재개념화와 종합 및 통합: 학생들은 더 수집된 정보와 재개념화로 자신의 입장을 종합하고 통합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의로는
첫째,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기반으로 실제로 언어를 사용해보기에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을 읽고 자신이 구성한 의미를 교환하고 동료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해진다. 내 생각과 다른 다양한 의견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둘째,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 협동학습에서는 자신이 글을 읽고 이해한 것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은 의미구성에서 확장, 반복, 설명, 정교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모둠끼리, 전체 집단에서 의미구성을 해 가는 과정에서 언어사용의 복잡성이 증가된다.
셋째,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다른 사람의 견해와 생각을 잘 조율해서 공동의 이해와 생각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타인과의 사회성이 발달된다.
넷째,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협동학습은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인간관계 개선, 자아 존중감, 교과목에 대한 선호, 학습 동기 및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을 읽으며 어려운 부분을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실제로 국어 수업에서 협동학습을 적용한 결과 소설이나 시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이는 협동학습에서는 텍스트에 대한 반응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동료 학습자간의 소통과정을 통해 심미적 체험이 확대됨으로써 독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민계순, 문학 단원 협동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토의 능력 신장 연구
변영계·김광휘(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스펜서 케이건(1999),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 디모데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전문선(2002), 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84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