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필요성,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관점,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덕목,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구성주의,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배려공동체, 향후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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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필요성,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관점,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덕목,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구성주의,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배려공동체, 향후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필요성

Ⅲ.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관점
1. 가치 명료화 관점
2. 인지 발달 관점

Ⅳ.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덕목

Ⅴ.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구성주의

Ⅵ. 도덕교육(도덕과교육)과 배려공동체

Ⅶ. 향후 도덕교육(도덕과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교육)의 과제
첫째, 기존 도덕 규범의 영향력이 급격히 쇠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은 온갖 정보를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은 과거보다 말할 수 없이 풍부한 지식과 정보의 홍수에 접근할 수 있는 이점을 얻었으나, 사전에 충분한 자기 비판력이나 절제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은 낯선 정보 제공자의 유혹에 쉽사리 넘어갈 수 있는 단점도 동시에 가지게 되었다. 예컨대, 성인 오락용 정보가 아무런 여과 없이 어린 청소년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됨으로써 성도덕에 대한 감수성을 오염시킬 여지는 과거 어느 때보다 커졌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적절한 대처방안은 제때에 만들기 어렵다. 컴퓨터 게임의 영향으로 동생을 살인연습의 대상으로 삼은 사례, 사제폭탄을 만들어 본 사례 등이 이미 우리 사회에서 보도되었다. 최근 미국에서 있었던 몇 차례의 학교 총기난사 사건도 넓게 보면 사이버 시대와 무관하지 않다.
컴퓨터 발달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영향은 사회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이로 인하여 가치규범 또한 크게 흔들리고 있다.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강조되고, 물질적 빈곤으로부터 벗어난 상태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향락을 추구하는 경향을 띄고 있다. 이익추구 행위가 촌각의 시간을 두고 다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점점 경쟁적이고, 이기주의적인 경향을 띄고 있다. 따라서 공동체적 연대의식은 퇴색되기 쉬운 대상이다.
둘째, 증대하는 비정부 부문의 사회 참여와 영향력을 선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망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같은 의식을 가진 사람들끼리 연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촉진시킨다. 이렇게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개인과 조직들의 연대를 활성화하고, 이들이 스스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서 적합한 새로운 도덕규범을 논의하고 모색하고 실천하고자하는 노력을 지원하고 협력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앞으로 가면 갈수록 중앙집중적, 하향적 방식으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추세에 적합한 도덕적 규범을 세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셋째, 학교는 도덕 교육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되지만, 역설적으로 미래의 학교는 도덕성 함양의 중추기관으로 강화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이다. 가속적인 변화속에서 기존의 도덕규범을 주로 가르쳐온 학교교육은 갈수록 그 영향력이 줄어둘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도덕성 함양에 있어서 교사의 권위도 흔들리기 쉽다. 그러나 사이버 환경이 보다 확산될 추세에서 학교는 오히려 도덕 교육의 도장으로 새롭게 강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지식교육은 인터넷이 많이 해결해 줄 수 있으나, 공동체적 규범은 인터넷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도덕성을 기르는 교육은 공동체적 삶을 같이 해보는 체험을 통해서라야 진정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사이버 환경에서는 고통과 눈물 없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의 세계는 그렇지 못하다. 도덕성은 실제의 세계에서 같이 살아가는 규범을 찾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되는 과제이다.
Ⅷ. 결론
학교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적절하고 유익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더 이상 학교의 인성교육이 형식적이거나 전시적인 차원에서 일과성으로 그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학교장을 중심으로 교사와 교직원 그리고 학부모가 협력하여,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교 인성교육의 핵심적 교과로 되어 있는 도덕과 교육에 대한 경시와 무관심이 극복되고, 내실화되어야 한다.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에게 도덕적 행동을 위한 도덕적 지식의 탐구와 강한 의지력을 형성하는데 어떤 교과에서도 하지 않는 독특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덕과 교육은 기타 다른 교과 교육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교과 교육 활동은 비 교과교육 활동을 통해서 체험되고 실천되도록 해야 한다. 훌륭한 인성은 가치나 덕목이 실제로 통용되거나 직접 체험될 때 보다 잘 함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급이나 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친 가치나 덕목이 실제로 통용되는 민주적이고 배려적인 공동체가 되어야 하며, 학교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가르치는 가치나 덕목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인성교육의 목표나 내용 그리고 방법에 대해 학부모들이 정확히 인식하여 학교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인간의 바람직한 인성의 함양은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달성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 도덕성을 갖춘 청소년들을 사회로 내 보냈다고 해도, 만일 사회가 이들이 배운 가치, 규범, 삶의 태도를 실천하기에 부적절하다면, 커다란 충격에 휩싸일 뿐만 아니라 생존하기 위해 부정의와 비리가 판치는 사회적 관행에 발을 들여놓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그 구조 속에서 성공하고자 할 것이며, 그러자면 철저히 사회적 관행의 악순환을 이용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사회의 도덕성을 기대하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오히려 건전한 개인의 의식까지도 파괴할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배운 참된 가치가 실제로 작동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나 구조가 필요하다는 것은 중요하고도 당연하다. 따라서 개인의 의식이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회적 제도나 구조도 공정하고 정의롭게 변화되어야 한다. 제도 없는 의식은 무력하고 의식 없는 제도 또한 공허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종문 외 -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문 -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0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문용린 - 도덕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오인성 -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는 도덕 교육은 어떻게 접근할까, 전라남도교육청, 2001
전국도덕교사모임 - 도덕교육 각 계간호
최신일 - 구성주의와 해석학,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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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3.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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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59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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