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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일생과 사상,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직선사관,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선과 악,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역사신학과 성경해석,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일생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사상
1. 그러면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는가
2. 그러면 진리를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3. 그러면 진리 안에서 지고선을 소유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4. 그러면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소유함으로써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문제인가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직선사관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선과 악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역사신학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성경해석
1. 지혜를 얻는 단계
2. 정경
3. 성경연구의 방법론

Ⅷ.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얻는 단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구할 수 있다. 이 두려움은 우리의 죽음과 연관되며 우리의 육신을 십자가에 달 듯이 우리의 교만을 십자가에 달아 억제한다.
다음에 우리는 경건한 마음으로 우리의 마음을 복종시켜서 성경에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성경을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자신이 성경보다 더 현명하며 우리에 더 훌륭한 충고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지 간에, 이런 태도는 버려야 한다. 우리는 성경을 읽음으로써 성경에서 명령하는 사랑, 즉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 이웃에 대한 사랑은 자비의 실천이다. 희망과 영력이 충만하며 원수까지도 사랑하게 되면, 지혜의 단계까지 올라선다.
2. 정경
무엇이 정경인가에 대해서는 정통 교회들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 그 중에서도 사도가 있었던 곳과 사도의 서간을 받았던 곳을 중시해야 한다. 정경을 판단하는 표준은 다음과 같다. 가능한 많은 교회에서 인정하는 책이 소수의 교회와 권위가 떨어지는 교회가 인정하는 책보다 더 존중을 받는다.
3. 성경연구의 방법론
하나님의 뜻을 탐구하는 데는 지켜야 할 원칙이 있다. 즉, 잘 이해할 수 없다 하더라도 읽고 기억해야 하며 전혀 모르고 있어서는 안 된다. 다음에 생활과 믿음에 관한 규범들은 성경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으므로 다른 것 보다 면밀히 검토되어야 한다. 이 방면에서 얻은 바가 많을수록 그의 이해력이 커진다. 다음으로 모호한 구절들을 본받아서 그 뜻을 밝히고 의심할 여지가 없는 부분을 근거로 삼아서 의심스런 구절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Ⅷ.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어거스틴은 많은 저서를 남겼다. 그 가운데 어거스틴의 대표저작 3가지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자신의 생의 체험을 담은 고백록(Confessions)으로 400년경에 쓰여졌다. 이 책은 가장 감화력이 큰 자서전 중의 하나로 읽는 자에게 깊은 종교적인 감명을 주는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이 창조한 것을 싫어할 때 내 마음이 온전하지 못한 것처럼 당신이 창조한 어떤 것이라도 싫어하는 자들이 있으면 그들의 마음도 온전치 못합니다.” 어거스틴은 고백록 속에서 주님께서 자기를 어떻게 의심과 죄 가운데서 이끌어 내셔서 진리와 은혜 가운데로 인도하셨는지를 기록하고 있다.
두 번째로, 어거스틴의 필생의 대작으로 413년에 시작하여 426년에 완성한 신의 도성(City of God)이다. 이 책은 당시의 지적 도전에 답하는 하나의 역사철학이다. “이 두 나라는 두 종류의 애정의 차이로 인해 만들어 졌다. 지상나라는 하나님을 경멸하면서 자아를 사랑함으로, 천상의 나라는 자아를 경멸하면서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생겨났다”
끝으로, 삼위일체론(On the Trinity)이다. 그의 이 교리는 서방사상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터툴리안, 오리겐, 아다나시우스 등은 성자와 성령이 성부에 종속된다고 가르쳤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일체성을 매우 강조한 나머지 “인격” 사이에 완전한 동등성이 있음을 가르쳤다. 그는 여러 가지 비유로서 삼위일체를 설명하고자 하였는데 그 실례로서, 기억(memory), 이해(understanding), 의지(will) 등이라든지, 아니면 좀더 잘 알려진 사랑하는 자(lover), 사랑 받는 자(loved), 사랑(love) 등을 들 수 있다.
Ⅸ. 결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은 그리스도교의 사상 안에 깊숙이 숨겨져 있던 잠재적 요소들을 근본적으로 재생시켰을 뿐 아니라 그것들을 해석해 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 사상은 인간의 전 역사와 문화에 결정적인 가르침으로 작용한다.
진리에 대한 열망과 애정, 지도적 원리를 제시하면서도 개인적 탐구에 넓은 영역을 허용하는 개방된 문제, 자기 자신에 대한 계속적인 심리적 심화, 종교적 열성, 정신적인 것에 대한 의미, 인생에 있어서 신의 최상위성, 역사의 심오한 의미 등과 같은 점들은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지금에 와서도 중요한 가르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취급한 문제들 중에서 아우구스티누스 전통이 계속해서 다루어 온 문제들은 신앙과 이성간의 분리불가분한 연관성, 그리스도교 전승에 대한 충실성, 창조에 있어서 신적 모형주의, 조명설, 전 인간의 정복과 같은 의지 문제, 탐구의 방법으로서의 내성, 역사의 의미와 중요성, 긍정적 실재 내지는 불완전한 현실태로서의 물질, 배아 이유의 이론, 세계의 영원성에 대한 불가능성과 같은 것들이다. 신학과 관련된 문제들은 은총과 자유의지의 문제, 원죄와 죄의 본성, 구원, 예정설 등이 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가장 먼저 다룬 문제는 행복한 삶에 관한 문제이다. 신을 추구한다는 것은 진리를 구한다는 것과 같은 선사에 자리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신을 추구하고 진리를 탐구한다는 것은 외부의 어떤 대상을 통해서가 아니라 주체를 통해서 가능하다.
신은 창조를 통해서 영원법 이라고 부르는 조화로운 질서를 우주 안에 건설하였다. 영원법에 따라 행위 할 때,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따른다. “영원법은 혼란스러움을 금하면서 자연의 질서를 젊게 보존하는 신적 이성내지는 하느님의 의지이다.” 인간은“영원법에 기초하여 올바르고 정의롭게 살아가도록”불림을 받았다. 그에게 있어서 윤리학은 그리스도적 영감과 기질로 인해 근본적으로는 주의주의적이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사랑은 참으로 도덕적 삶의 영혼이며 이사랑 안에서 인간은 행복을 찾을 수 있다. 결국 지복의 원천인 신에게로 나아가야 한다.
참고문헌
◇ 김병태, 평화의 신학자 성 어거스틴, 한국학술정보, 2008
◇ 어거스틴, 선한용 역, 고백록,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0
◇ 야마다 아끼라, 윤원호 역, 어거스틴 사상강좌,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9
◇ 칼 아담(Karl Adam), 구영철 옮김, 성 어거스틴의 영적인 발전, 독일 튀빙엔 대학교 카톨릭 신학부, 1930
◇ Karl Jaspers, 김쾌상 역,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전망사, 1981
◇ Norman L. Geisler, 박일민 역, 작품으로 살펴본 어거스틴 사상(What Augustine Says), 서울 : 성광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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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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