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환경조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편성절차와 사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수업방법과 학습효과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환경조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편성절차와 사례,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수업방법과 학습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개념

Ⅲ.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필요성

Ⅳ.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이론적 배경

Ⅴ.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환경조성
1. 기본방향
2. 시설 환경 조성
1) ‘창의야 놀자’ 코너 설치 운영
2) 독서코너 설치 운영
3)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확충

Ⅵ.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편성절차

Ⅶ.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사례

Ⅷ.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수업방법
1. 교과서 내용 통합의 절차
1) 1단계 : 팀 구성 및 교과별 지도계획표 작성
2) 2단계 : 통합 단원의 학습 내용 결정하기
3) 3단계 : 통합 단원의 계획
4) 4단계 : 학교 교육과정 조정
2. 복수교과 병행 수업의 설계의 예
1) 수업을 위한 준비 단계
2) 복수 교과 병행 수업 설계 시 유의점
3) 선택학습

Ⅸ.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학습효과
1. 학생의 관점
2. 교사의 관점
1) 교육과정을 재해석하고 교재를 재구성하는 일에 자신이 생겼다
2) 동료교사들과 수업나누기를 하면서 자기수업 반성과 동료장학 활동을 실천하게 되었다
3. 학부모의 관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하기에 알맞은 교과 단원을 준비한다.
(2) 학습하기에 알맞은 진단 평가를 하여 능력별 집단 편성과 도우미를 정한다.
(3)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학습지, 구체물 자료, 시청각 자료 등)
(4) 선택 코너를 마련해 둔다.
2) 복수 교과 병행 수업 설계 시 유의점
(1) 교사는 학습 안내를 충분히 하고 수업의 과정에서는 학습의 질문에 응답하며 부진아의 개별 지도 및 소집단 지도에 주력한다,.
(2) 흥미롭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를 사용한다.
(3) 효과적인 수업 정리 단계로 병행한 학습의 평가가 고루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4) 자기 학습력을 기르기 위해 학습하는 학습 방법의 훈련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5) 아동들 스스로 학습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에 지도한다.(카세트, 실물화상기 등)
(6) 병행하는 학습 이외에 흥미 있는 학습 1-2개를 추가하여 학습의 흐름이 지루하지 않게 도와준다.(단, 학습량이 너무 많아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
(7) 학습 내용에 관련이 있는 단원끼리 세트화 하면 좋으나 꼭 이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
(8) 병행하기에 알맞지 않은 수업의 예
(가) 한 교과만을 집중적으로 학습해야하는 내용
(나) 개인이나 집단간에 수행해야하는 순서나 속도, 방식 면에서 특별한 차이가 없는 내용
(다) 학급 전원의 호응이 필요한 내용
3) 선택학습
(1) 가능하면 본시와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2)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창의적인 내용으로 구성한다,.
(3) 선택 학습감은 코너를 구성하여 운영하되 수시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정 배치는 흥미를 상실할 수 있음)
(4) 놀이에 치중하는 선택학습 보다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의 안내가 필요하다.
Ⅸ. 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의 학습효과
1. 학생의 관점
가. 여러 교과에 중복되어 있는 학습내용을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함으로써 아동의 흥미와 경험이 관련되어 있는 실제적 문제 상황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주제 선정 시 주제망을 제시하여 아동들에게 관심 있는 부분을 첨가하고 장기학습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해결하는 관심을 나타내 보였다.
나. 여러 교과들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 아동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학습을 유의미하게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 「관계 속에서」주제의 통합학습 활동안을 적용하여 아동들의 주제탐구에 대한 인지적 능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 창의적 표현력, 토론기능 등에 큰 향상을 가져왔다..
라. 주제중심 통합학습을 적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도, 선호도,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주제중심 통합학습은 흥미로운 공부이며 좀 더 하고 싶다고 하였으며 친구들을 도와주며 스스로 학습준비물을 준비하는데 앞장서서 참여하였고 수업후 자신이 열심히 공부하였다는데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마. ICT활용 학습 등은 아동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였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강화시켰다.
2. 교사의 관점
1) 교육과정을 재해석하고 교재를 재구성하는 일에 자신이 생겼다
교육과정 편성은 단지 공통된 내용만을 묶어 적용하는 수준이었으나, 아동의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내용과 수준을 선정하였다. 또한 교과의 통합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각 교과의 계열성을 고려하며 교육과정을 통합하였고, 아동의 흥미를 주기 위하여 교수-학습방법을 아동의 참여가 많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자신감이 생긴 것이다.
2) 동료교사들과 수업나누기를 하면서 자기수업 반성과 동료장학 활동을 실천하게 되었다
각 학습주제별로 녹음수업분석, 관찰체크리스트, 녹화방법 등 다양한 자기수업분석을 시도하였다. 동료장학으로서 요청 수업장학을 비롯 수업선도교사와 수업나누기를 하였으며 특히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던 점을 고민하면서 자료를 준비하였다. 실패했던 수업은 왜 실패했는지 점검하고 개선해야 할 점을 정리하였으며 성공한 수업은 여러 교사들과 나누며 활용하였다.
3. 학부모의 관점
첫째, 아이들의 학습과 과제활동을 잘 돌보와 주지 못하는 형편에서 아동들이 학습에 자신감을 나타내어 교사에게 격려하는 전화나 상담을 많이 해 주었다.
둘째, 다른 학년보다 재미있는 공부를 하고 있음에 우리반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학교교육에 적극적인 후원과 신뢰를 보였다.
Ⅹ. 결론
개별화, 다양화, 지역화, 자율화 및 창의성을 강조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는 학교별로 일률적으로 운영하기보다 교사가 다양한 형태의 수업 활동을 시도해 보도록 하고, “교사의 재량 시간”으로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간 학습 중 스스로 과제 해결 활동을 일찍 마친 어린이는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하며, 그 중에서 연구 조사를 택한 어린이들은 각기 요구하고 싶은 주제를 설정하고, 참고 도서를 이용하여 조사 기록해 나간다. 주제의 선정은 어린이의 환경과 밀접한 것이거나, 교과 학습과 관련된 주제를 정한다.
주제(Topic) 활동을 통하여 교과 학습에서 다루지 못하는 깊이 있는 학습 활동을 통해 하나의 일반적인 주제(예컨대 교통, 도시, 인간과 환경) 등을 설정하고, 이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과목의 관련되는 학습 요소를 함께 묶어 다루는 수업 방법으로 통합 교육 과정에 의한 수업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권낙원(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동해중앙초등학교(1997), 주제학습의 실제
운현초등학교 편(1998),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조연순(1996),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 : 숙의과정, 교육학연구 34권 1호, 한국교육학회
지옥정(1996),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Katz, L.G·Chard, S.C.(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4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