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의 개념
Ⅲ. 대안교육의 유형
Ⅳ.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Ⅴ.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Ⅵ.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
Ⅶ.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
1. 대안교육운동은 현실적인 교육실천운동이다
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3. 대안교육운동이 제도교육을 쇄신하거나 대체하는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농촌지역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4. 대안교육운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정의 확보가 중요하다
5. 대안교육운동이 종교적인 색채를 띠지 않아야 된다
Ⅷ. 결론
참고문헌
Ⅱ. 대안교육의 개념
Ⅲ. 대안교육의 유형
Ⅳ.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Ⅴ.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Ⅵ.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
Ⅶ.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
1. 대안교육운동은 현실적인 교육실천운동이다
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3. 대안교육운동이 제도교육을 쇄신하거나 대체하는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농촌지역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4. 대안교육운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정의 확보가 중요하다
5. 대안교육운동이 종교적인 색채를 띠지 않아야 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여러 사회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
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행 교육의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안학교를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은 실험대상자가 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내용, 방법, 운영 면에서 많은 준비가 있어야 하며, 이를 제대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교사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3. 대안교육운동이 제도교육을 쇄신하거나 대체하는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농촌지역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특성상 언제나 제도교육의 가장자리를 맴도는 소수 아이들의 도피처 내지 피난처라는 인식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4. 대안교육운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정의 확보가 중요하다
재정이 빈약하다 보면 시설도 열악해지고, 교육내용도 빈약해지기 마련이다.
5. 대안교육운동이 종교적인 색채를 띠지 않아야 된다
현재 대안교육 실천가들 가운데는 특정 종교적 신념에 투철한 사람들이 많은 이것은 대안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장애가 될 가능성이 많으며, 나아가 대안교육운동의 취지와 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발생할 것으로 염려된다.
Ⅷ. 결론
우리 교육 지금, 이대로는 아이들의 좋은 삶 뿐 아니라, 우리들 스스로의 좋은 삶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데 사회적인 동의는 이루어진지 오래다. 하지만 이제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하여 우리 모두의 좋은 삶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으로 바꿀 수 있느냐는 동의를 할 때다. 바로 그 동의를 만들어가는 데, 위의 민교육으로서의 대안교육은 뾰족한 수나 하나 뿐인 대안은 아닐지 모르지만, 적어도 그 대안으로 가는 길, 또는 화두일 수는 있다. 적어도 그 첫 마음, 첫뜻으로 보거나 지금까지 많은 당사자들의 자기헌신과 희생을 통해 얻은 작지만 튼실한 교육의 열매를 보거나, 아니 하다못해 이 살벌하고 척박한 땅에 그 존재를 지켜온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문제는 이제 나머지 힘들을 어떻게 모두고 여투어서 그 작은 싹을 키우고 틔워서 새로운 교육문화로 열어 가느냐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따로, 또 같이 애써온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운동의 연계가 절실하다. 교원노조 운동서부터, 학부모 운동, 그리고 최근의 아름다운 학교, 즐거운 학교 운동까지 모든 교육 주체 및 당사자 운동, 영역운동, 나아가서 대안교육 운동이 바로 이러한 민교육의 장을 열고 새로운 교육문화를 만드는데 함께 해야 한다. 그 방식 또한 이전의 조직과 체계를 갖춘 것이 아닌 대안적인 방식, 이를테면 새로운 사회운동, 생활세계 운동, 시민운동의 방식을 만들고 실천하면서 말이다. 당장 이런 연계가 어렵다면 적어도 오늘처럼 함께 모여 이야기하는 장을 마련하는 일부터 시작하면 된다. 그리고 이런 소리들이 모여 아직은 책상, 도서관, 강의실에서 닫힌 연구를 해 온 게으른 연구자까지 일깨워 새로운 대안적인 ‘비판적인 교육담론’(Giroux 1997)의 물꼬를 트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앞날을 예감하고 미리 실천하는 담론으로 물줄기를 모아 가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고병헌(1998), 신자유주의와 대안교육의 식민화 가능성, 처음처럼 통권 제 6호
- 권현숙(1999),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성보(1996), 한국대안학교운동의 현황과 과제, 교육사회학연구6(2)
- 서울평화교육센터 엮음(1996),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 책
- 아르노 바루찌(1997), 대안적 삶의 형식, 서울 : 서광사
- 한창진(1998), 대안교육운동의 사례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행 교육의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대안학교를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은 실험대상자가 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내용, 방법, 운영 면에서 많은 준비가 있어야 하며, 이를 제대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춘 교사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3. 대안교육운동이 제도교육을 쇄신하거나 대체하는 단계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농촌지역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특성상 언제나 제도교육의 가장자리를 맴도는 소수 아이들의 도피처 내지 피난처라는 인식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4. 대안교육운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정의 확보가 중요하다
재정이 빈약하다 보면 시설도 열악해지고, 교육내용도 빈약해지기 마련이다.
5. 대안교육운동이 종교적인 색채를 띠지 않아야 된다
현재 대안교육 실천가들 가운데는 특정 종교적 신념에 투철한 사람들이 많은 이것은 대안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장애가 될 가능성이 많으며, 나아가 대안교육운동의 취지와 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발생할 것으로 염려된다.
Ⅷ. 결론
우리 교육 지금, 이대로는 아이들의 좋은 삶 뿐 아니라, 우리들 스스로의 좋은 삶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데 사회적인 동의는 이루어진지 오래다. 하지만 이제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하여 우리 모두의 좋은 삶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으로 바꿀 수 있느냐는 동의를 할 때다. 바로 그 동의를 만들어가는 데, 위의 민교육으로서의 대안교육은 뾰족한 수나 하나 뿐인 대안은 아닐지 모르지만, 적어도 그 대안으로 가는 길, 또는 화두일 수는 있다. 적어도 그 첫 마음, 첫뜻으로 보거나 지금까지 많은 당사자들의 자기헌신과 희생을 통해 얻은 작지만 튼실한 교육의 열매를 보거나, 아니 하다못해 이 살벌하고 척박한 땅에 그 존재를 지켜온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문제는 이제 나머지 힘들을 어떻게 모두고 여투어서 그 작은 싹을 키우고 틔워서 새로운 교육문화로 열어 가느냐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따로, 또 같이 애써온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운동의 연계가 절실하다. 교원노조 운동서부터, 학부모 운동, 그리고 최근의 아름다운 학교, 즐거운 학교 운동까지 모든 교육 주체 및 당사자 운동, 영역운동, 나아가서 대안교육 운동이 바로 이러한 민교육의 장을 열고 새로운 교육문화를 만드는데 함께 해야 한다. 그 방식 또한 이전의 조직과 체계를 갖춘 것이 아닌 대안적인 방식, 이를테면 새로운 사회운동, 생활세계 운동, 시민운동의 방식을 만들고 실천하면서 말이다. 당장 이런 연계가 어렵다면 적어도 오늘처럼 함께 모여 이야기하는 장을 마련하는 일부터 시작하면 된다. 그리고 이런 소리들이 모여 아직은 책상, 도서관, 강의실에서 닫힌 연구를 해 온 게으른 연구자까지 일깨워 새로운 대안적인 ‘비판적인 교육담론’(Giroux 1997)의 물꼬를 트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앞날을 예감하고 미리 실천하는 담론으로 물줄기를 모아 가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고병헌(1998), 신자유주의와 대안교육의 식민화 가능성, 처음처럼 통권 제 6호
- 권현숙(1999),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성보(1996), 한국대안학교운동의 현황과 과제, 교육사회학연구6(2)
- 서울평화교육센터 엮음(1996),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내일을 여는 책
- 아르노 바루찌(1997), 대안적 삶의 형식, 서울 : 서광사
- 한창진(1998), 대안교육운동의 사례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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