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 정의, 교육적기능, 특성,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 수업모형과 설계과정,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와 전통적수업 비교, WBI(웹기반학습, 웹기반수업) 미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 정의, 교육적기능, 특성,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 수업모형과 설계과정,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와 전통적수업 비교, WBI(웹기반학습, 웹기반수업)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정의

Ⅲ.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교육적 기능

Ⅳ.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특성

Ⅴ.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수업모형
1. 상황 학습
2. 협동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해결 학습
5. 원격 토론 학습(화상회의, 비 동시적 토론)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화 학습

Ⅵ.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설계과정
1. 1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
2. 2단계 : 교수․학습 자료수집
3. 3단계 : 교수․학습 내용 이해
4. 4단계 : 아이디어 내기
5. 5단계 : 전개의 구상
6. 6단계: 플로 차트 그리기
7. 7단계 : 이야기 전개도 그리기
8. 8단계 : 프로그래밍
9. 9단계 : 보조자료 만들기
10. 10단계 : 평가, 수정 및 보완

Ⅶ.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와 전통적수업의 비교

Ⅷ.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미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시간을 비교하는 것에 있다. 또 내용에 부합되는 그래픽과 그렇지 못한 그래픽을 선정하며 실제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구제활동을 선별한다. 이것들에 덧붙여 기대 밖의 정서적 결과를 초래한 동기적 피드백을 선별하며 학습자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지적한다. 마지막으로 도움화면의 적절성 여부를 결정하며, 하드웨어와 관련되어 불필요하거나 불합리한 부분을 선정하는 것이 설계자의 관심사이다.
위의 10단계를 거쳐 WBI를 설계하는데 있어 교수설계자는 교과전문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두 가지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하나는 수업의 내용과 순서를 계획하고 조직함을 도우며, 또 하나는 산출된 WBI가 시각적으로 대상 집단의 교육적 요구와 일치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설계자의 역할을 정리해 보면, 우선 대상집단 및 학습환경의 특성을 정의하여야 하며, 교수목표를 구체화해야 한다. 또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내용 및 책자들을 조직하며, 교육목적과 성취목표와의 일치성을 확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한편 학습내용을 컴퓨터에 맞도록 조정하여, 프로그래머와 협력하여 학습용 WBI 개발을 위한 구조를 조직한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교육적으로 효과 있게 시각적으로 내용제시를 하도록 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Ⅶ.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와 전통적수업의 비교
수업이라는 행위는 특정의, 미리 정해진 형태의 지식이나 기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적인 상호작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웹을 다른 문서나 다른 디지털 자료에 연결만 시키는 형태로는 교수-학습을 위한 문서 또는 자료라고 말하기에는 불충분한 느낌이 있다. 웹은 학습자에게 더 풍부하고 의미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그에 비하여 최근 ‘전통적 수업’이 역기능적이고 낡은 교육체제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Banathy, 1994; Reigeluth, 1994). 교육관련 문헌에, 웹 기반 학습이라는 용어가 최근에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웹이 도구로서 포함된 내용전달의 한 형태로 정의되고 있다. 같은 맥락으로 ‘전통적 수업’은 통상적 용어로 수동적 학습, 학습자의 개인적 요구를 문제해결 및 고수준의 지적 기능의 개발을 도외시하는 수업 환경으로 간주되고 있다(Hannum과 Briggs, 1982).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 중심의 방법이며 통상적으로 다음과 같이 기술될 수 있다(Cuban, 1993).
첫째, 교사가 학습자 보다 더 말을 많이 한다.
둘째, 교수 행위가 전체 집단을 상대로 일어나며, 소집단이나 개별 교수는 덜 일어난다.
셋째, 수업 시간의 사용이 교사에 의해 결정된다.
넷째, 교육과정 및 의사결정에 교재를 많이 참조한다.
다섯째, 교실에서의 배치가 책상을 열로 칠판을 향한다.
이에 비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내용, 방법, 교실 내에서의 이동 등에 대한 책임을 상당히 갖는다(Cuban, 1993). 그래서 현실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학습자가 교사보다 더 많이 얘기한다.
둘째, 대부분의 수업이 소집단으로 발생한다.
셋째, 학습자가 내용선택, 조직을 돕는다.
넷째, 교사가 학습자가 행동규칙, 보상, 벌 등을 결정하도록 상당 부분 허용한다.
다섯째, 다양한 자료가 개별 또는 소집단내에서 활용된다.
여섯째, 학습자들이 집단 혹은 개별적으로 작업하도록 책상 및 기자재가 배치된다.
전통적인 교실의 수업은 방법이 아니라 내용이 계속적으로 지배하여 왔다. 즉, 교사와 학습자들은 교재와 학습현장에 설정된 것을 다루느라 바빴다. 학습자들은 개인으로 또 집단으로 그들에게 의미있고 중요한 것으로 확인된 문제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 의해 결정된 과제에 몰두하여야 하는 환경이었다.
Ⅷ.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미래
현재 인터넷의 사용인원은 500만 명을 돌파하고 있다고 보고 있는데 이는 1년 전의 100만 명에서 5배의 증가를 보이는 것이다. 또 사용인원의 60%에서 70%가 이메일주소(email address)가 있고 20%의 사람이 홈페이지가 있을 정도이다. 모든 사회적인 집단, 회사, 집회, 모임은 거의 전문 홈페이지를 구비하지 못하면 안 되는 것으로 인식의 변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현상에 교육의 환경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4년 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선일보의 ‘어린이에게 인터넷을’이라는 키드넷(KIDNET)운동을 비롯하여 초중고등학교의 홈페이지도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수백 개의 이름이 올라온다. 인터넷을 전문으로 이용하는 회사가 나오는 실정에서 지금은 교육을 이용한 가상학원, 가상 교육회원제 관리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처럼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의 방법도 WBI를 이용한 방법을 요구하게 되어지고 또 가능한 환경이 갖추어 질 것이다.
Ⅸ. 결론
학습은 인간 대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사회적 경험이라는 전제 아래 면대면 수업은 그동안 가장 전형적이며 이상적인 수업 형태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보통신공학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컴퓨터 기반의 웹 환경은 공간적으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 교사, 전문가, 학습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켜줌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교실’을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웹 기반 학습과 같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은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면대면 수업 이상의 학습 효과를 창출한다는 증거가 제시됨에 따라 웹 기반 학습이 앞으로의 교육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는 점점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 강인애,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
◎ 박종선(1998), 네트웍기반의 교수-학습을 위한 가상학습지원시스템 Platform 설계,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교육공학회
◎ 심정진(1994), WBI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 이동훈(1996), WWW을 이용한 가상학급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유형에 따른 교사의 역할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7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