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교육][4.19혁명][만우절][추석][계기교육의 방향]계기교육의 목적, 계기교육의 필요성, 계기교육의 4.19혁명, 계기교육의 만우절, 계기교육의 추석, 계기교육의 문제점, 계기교육의 방향 분석(계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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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기교육][4.19혁명][만우절][추석][계기교육의 방향]계기교육의 목적, 계기교육의 필요성, 계기교육의 4.19혁명, 계기교육의 만우절, 계기교육의 추석, 계기교육의 문제점, 계기교육의 방향 분석(계기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계기교육의 목적

Ⅲ. 계기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인 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3. 학습자 측면에서

Ⅳ. 계기교육의 4.19혁명
1. 4·19의 진행 과정
1) 제 1차 마산봉기(3월 15일)
2) 제 2차 마산봉기(4월 11일)
3) 고대생 피습 사건(4월 18일)
4) 민권승리의 그날(4월 19일)
2. 4·19 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
3. 우리의 자세

Ⅴ. 계기교육의 만우절
1. 일자
2. 만우절 의미는?
3. 만우절의 起源(기원)은?

Ⅵ. 계기교육의 추석
1. 추석날의 어원
2. 추석날의 유래

Ⅶ. 계기교육의 문제점

Ⅷ. 계기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안 일대에서 행하는 강강술래와 전국적인 소먹이 놀이, 소싸움, 닭싸움, 거북놀이 등은 농작의 풍년을 축하하는 의미가 있으며, 의성 지방의 가마싸움도 이 때 한다. 가윗날에는 농사일로 바빴던 일가친척이 서로 만나 하루를 즐기는데 특히 시집 간 딸이 친정어머니와 중간 지점에서 만나 반나절을 함께 회포를 풀고 가져온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즐기는 것을 중로상봉(中路相逢),즉 반보기라 한다. 오늘날도 민족대이동이라 할 만큼 몇 천만 명이 고향을 찾아 일가친척(一家親戚) 만나고 조상의 음덕을 기린다.
2. 추석날의 유래
추석의 기원이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고대로부터 있어 왔던 달에 대한 신앙에서 그 뿌리를 짐작할 수 있다. 고대 사회에 있어 날마다 세상을 밝혀 주는 태양은 당연한 존재로 여겼지만 한 달에 한 번 만월(滿月)을 이루는 달은 고마운 존재였다. 밤이 어두우면 맹수의 접근도 알 수 없고 적의 습격도 눈으로 볼 수가 없기에 인간에게 있어 어두운 밤은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만월은 인간에게 있어 고마운 존재였고, 그 결과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게 되었다. 그래서 만월의 밤중에서도 일년 중 가장 큰 만월을 이루는 8월 15일인 추석이 큰 명절로 여겨진 것이다.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고 먹고 마시고 놀면서 춤추었으며, 줄다리기, 씨름, 강강수월래 등의 놀이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고대에 만월을 갈망하고 숭상하던 시대에 이미 일년 중에서 가장 달이 밝은 한가위는 우리 민족 최대의 축제로 여겨지게 되었고, 후에 와서 의식화(儀式化)되어 명절로 제정(制定)을 보게 되어 오늘날까지 전승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가위의 기원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에 잘 나타나 있다. \"신라 제3대 유리왕(儒理王) 9년(서기 32년)에 왕이 6부를 정하고 왕녀 두 사람으로 하여금 각각 부내(部內)의 여자들을 거느리게 하여 두 패로 가른 뒤, 편을 짜서 7월 16일부터 날마다 6부의 뜰에 모여 길쌈을 하는데, 밤늦게야 일을 파하고 8월 15일에 이르러 그 공이 많고 적음을 살펴 가지고 지는 편은 술과 밥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사례하고, 이에 온갖 유희가 일어나니 이것을 이를 가배(嘉俳)라 한다\"고 하였고, 또 \"이때 진 편의 한 여자가 일어나 춤을 추면서 탄식하기를, 회소회소(會蘇會蘇)라 하여 그 음조가 슬프고 아름다웠으므로 뒷날 사람이 그 소리로 인하여 노래를 지어 이름을 회소곡(會蘇曲)이라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Ⅶ. 계기교육의 문제점
(1) 특정 부서 중심의 의례적 행사로써의 계기교육
(2)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일방 통행식으로 제시하는 계기교육
(3) 유인물의 홍수 속에 주어진 계기교육 자료
(4) 학생들의 문화상대주의적 이해나 공감이 부족함
Ⅷ. 계기교육의 방향
가.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배경 지식을 형성시킨다.
나.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대한 의식가를 바르게 알고 부르도록 지도한다.
다.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을 알도록 지도한다.
라. 현충일에 묵념하는 방법을 바르게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마.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예절바른 행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김종철(1976) / 세계속의 한국 교육, 서울 : 배영사
국립국어연구원(2002) / 우리 문화 길라잡이, 국립국어연구원, 학고재
박명진(1997) / 문화연구 -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유구웅·임상희 역(1985) / 교육사상사, 서울 : 백산서당
오천석(1964) / 한국신교육사, 현대도서
한국교육학회(2007) / 한국교육학총서1 논문작성법KPM, 서울 :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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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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