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정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학습유형과 특징,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평가준거와 평가활동,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문제점과 대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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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정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학습유형과 특징,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평가준거와 평가활동,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문제점과 대책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정의

Ⅲ.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학습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and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s)
3. 문제 해결형(Problem Solving)
4. 시뮬레이션형(Simulation)
5. 게임형(Games)

Ⅳ.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특징

Ⅴ.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평가준거

Ⅵ.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평가활동
1. 교육소프트웨어 진흥센터
2. 한국교육개발원

Ⅶ.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전시회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문제점

Ⅸ.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대책 과제
1.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구입 예산 지원액을 높이고, 구입 가격의 인하조치가 필요하다
2. 네트웍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소프트웨어 인증제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웹 상의 온라인 자료의 인증제 도입도 필요하다
4.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유통 경로 표준화 및 표준 가격제의 실시가 요구된다
5. 상호 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웹 자료의 제작 보급이 필요하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만치 않아 새로운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우리 시 교육청에서는 경쟁입찰을 통해 구입한 결과 조달 가격에 비해 약 20%정도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USER 개념’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현재 이러한 노력이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다. 우선 그 몇 가지를 지적하는 것으로 이 문제의 대안을 대신하고자 한다. 첫째, USER 수가 10, 50, 100, 500, 1000, 5000 등으로 다단계를 이루지 않고 단일화하여 학교의 규모에 따라 적정한 선택이 어렵다. 둘째, 사용자 저변확대와 홍보의 효과가 지대한 교육용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셋째, 행정의 편의와 하자를 줄일 수 있도록 조달품목에 등재되어 있어야 하나 수시로 조달 등록을 할 수 없어 좋은 소프트웨어가 외면당할 가능성이 있다.
Ⅸ.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대책 과제
1.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구입 예산 지원액을 높이고, 구입 가격의 인하조치가 필요하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란 엄격히 분류하면 수업에 직접 활용되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이보다 광범위한 수업 자료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학교 업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들도 포함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런 범주에서 학교에서 구입하고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통신비용의 부담 이상으로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세금 감면이나 교육용 버전 등으로서 일반인용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이라고 하지만, 이는 상당한 예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반드시 필요한 각종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확보를 위해 현재의 소프트웨어 구입 예산 지원액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본다.
2. 네트웍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코스웨어들이 대부분 네트웍상에서 동작하지 않는 것들이어서 학교망 구축 후에도 종래의 방법대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질적인 면은 고려하지 않고 양적인 면만 고려하더라도 너무나 부족한 실정이다. 전문업체에서 개발된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현상은 마찬가지여서 1시간의 컴퓨터 활용 수업을 준비하는 데는 교사들의 부담이 적지 않은 실정이며, 이는 컴퓨터 활용 수업을 기피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네트웍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절실하며 기존 개발 자료의 네트웍화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실질적으로 학내망이 구축된 학교에서도 그것을 활용한 수업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3. 소프트웨어 인증제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웹 상의 온라인 자료의 인증제 도입도 필요하다
각종 교육용 소프트웨어로 개발되어진 자료 중에서 보다 우수한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촉진제 역할을 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된 교육용 소프트웨어 인증제의 본래의 취지가 강화된다면 개발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유리할 것이다. 사실 한정된 예산으로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소프트웨어의 질적인 문제일 것이다. 따라서 이 제도의 본래 취지를 활성화한다면 교육현장에 필요한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안전하고 손쉽게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울러 웹상에서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교육용 자료들에 대해서도 인증제를 도입하여 적용함으로써 불건전 정보에 대한 차단 역할과 함께 무상으로 누구든지 양질의 교육 정보를 얻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4.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유통 경로 표준화 및 표준 가격제의 실시가 요구된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본 담당자라면 누구나 구입 가격이 들쭉날쭉하다는 데는 공감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누가 더 많이 알고 있느냐에 따라 구입 가격에 학교마다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경우 정당한 가격에 구입했는지의 여부도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한정된 구입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육용 프로그램 구입 경로를 표준화한다든지 3자 단가 계약 등을 체결하여 구입 가격을 표준화하고 인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5. 상호 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웹 자료의 제작 보급이 필요하다
최근 개편된 에듀넷의 메뉴와 같이 체계화된 학습 주제의 분류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각종 웹 자료의 제작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단순한 이미지 위주의 자료는 학습자가 쉽게 식상할 수 있고, 오히려 학습의 흥미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보다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웹 자료의 제작이 필요하다고 본다.
Ⅹ. 결론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학습의 효과가 크다는 것은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집약, 발표되어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Kulik & Kulik, 1983),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비판은 자주 찾아 볼 수 있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학습하기를 원하는 학생의 수가 대단히 적은 것은 그 비판의 가시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Pulos, Fisher & Spage, 1985). 컴퓨터를 수업에 처음 활용할 때에는 컴퓨터의 생생한 그래픽, 음향효과, 상호작용적 대화, 즉각적인 피드백, 게임 그리고 컴퓨터에 대한 신기함과 기이함이 많은 학습자들에게 호소력있는 학습상황을 제공해 주어 컴퓨터 수업에 대한 동기를 높인다. 그러나 대부분의 컴퓨터 수업에서 활용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교수 설계가 적절하지 못하여, 이러한 신기성 효과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지고 학습자들은 지속적인 동기 유발 요소를 발견하지 못하고 컴퓨터에 대한 관심을 잃어간다.
참고문헌
김영민 외(1995), 교육용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수탁연구 CR 95-26,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원(1993), 교육용 소프트웨어 심의기준 해설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체제 운영
백영균(1995),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교육과학사
이태욱(1999), 컴퓨터 교육론, 도서출판 좋은 소프트
정익사, 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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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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