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 필요성과 내용,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교수학습방법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지도방법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 필요성과 내용,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교수학습방법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지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내용
1. 종합 활동 강조
2. 활동 중심의 내용 강조
3. 그림 악보 사용

Ⅳ.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단계
1. 모방적 표현
2. 즉흥적 표현
3. 청음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선율과 화성의 지도
5. 작은악절의 구성
1) Repitition(반복법)
2) Variation(변주법)
3) Contrast(대조법)
4) Extension(확대법)
5) Construction(축소법)
6. 큰악절의 구성
7. 형식
1) 1도막형식
2) 2도막형식
3) 도막형식
8. 노랫말에 의한 선율

Ⅴ.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특성
2.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특성과의 관련성

Ⅵ.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사례
1. 창의적 활동의 시작 - 소리에 대한 탐색
2. 창작활동으로의 접근-음악 요소 지도를 통한 창작
1) 소리나 행동의 음악적 묘사
2) 리듬 읽기와 만들기
3) 노래 가사 바꾸기, 가사의 리듬 바꾸기
3. 음악 만들기
1) 즉흥연주
2) 가락의 창작
4. 국악 영역의 창작
1) 장단에 어울리게 가사 바꾸어 부르기
2) 2·3음으로 된 가락 짓기

Ⅶ. 음악과교육 창작학습지도(창작교육)의 지도방법
1. 리듬짓기의 단계적 지도방법
1) 리듬 읽기
2) 리듬 연주하기
3) 리듬 잇기
4) 리듬 메우기
5) 리듬 이어 짓기
6) 리듬 짓기
2. 가락 짓기의 단계적 지도 방법
1) 가락 읽기
2) 가락 연주하기
3) 가락 잇기
4) 가락 메우기
5) 가락 이어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6) 가락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리듬 이어 짓기
(1) 프레이즈 단위(3-4학년)
가) 동기에 이어 2마디 리듬 이어짓기
나) 프레이즈의 2-3째 마디에 이어짓기
다) 프레이즈의 뒤 2마디에 어울리게 앞 동기 짓기
라) 프레이즈의 2-3째 마디에 어울리게 첫째, 넷째 마디에 이어짓기
(2) 한 도막형식의 단위(5-6학년)
가) 앞 프레이즈에 이어 뒤 프레이즈의 4마디 이어짓기
나) 뒤 프레이즈에 어울리게 앞 프레이즈 4마디 이어짓기
다) 앞 동기에 이어 가운데 4마디 짓기
라) 가운데 4마디에 어울리게 첫 동기와 끝 2마디 가락 짓기
6) 리듬 짓기
(1) 가사에 어울리게 프레이즈 짓기(3-4학년)
(2) 가사에 어울리게 한 도막형식 리듬 짓기(5-6학년)
2. 가락 짓기의 단계적 지도 방법
1) 가락 읽기
(1마디→ 2마디→ 4마디→ 8마디)
-가락선 그리기, 코다이 손계명으로 읽기, 계이름으로 읽기
2) 가락 연주하기
(1마디→ 2마디→ 4마디→ 8마디)
-가락악기로 연주하기, 컴퓨터로 연주하기
3) 가락 잇기
(1) 연주, 시창해보고 어울리는 가락끼리 짝짓기
가) (1마디+1마디)
나) (2마디+2마디)
다) (4마디+4마디)
(2) 한마디 단위로 4-12마디의 가락을 제시하여 주고
가) 동기가락 선택하여 잇기(1마디+1마디)
나) 동기가락 선택하여 잇기(1+1+1+1마디)
다) 한 도막형식 선택하여 잇기(1+1+1+1+1+1+1+1마디)
4) 가락 메우기
(1) 4마디의 가락 중에서
가) 첫마디에서(첫 음 메우기→첫 두음 메우기→첫 마디 메우기)
나) 중간 마디에서(한음 메우기→두음 메우기→첫 마디 메우기)
다) 반 종지 마디에서(한음 메우기→두음 메우기→한마디 메우기)
(2) 8마디의 가락 중에서
가) 첫마디 메우기
나) 반 종지마디(4째마디) 메우기
다) 끝에서 둘째마디 메우기
라) 맨 끝마디 메우기
마) 중간마디 메우기
5) 가락 이어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1) 프레이즈 단위(3-4학년)
가) 동기에 이어 2마디 가락 이어 짓기
나) 프레이즈의 2-3째마디 이어 짓기
다) 프레이즈의 뒤 2마디에 어울리게 앞 동기 짓기
라) 프레이즈의 2-3째 마디에 어울리게 첫째, 넷째마디 메워 이어 짓기
(2) 한 도막형식의 단위(5-6학년)
가) 앞 프레이즈에 이어 뒤 프레이즈 4마디 이어 짓기
나) 뒤 프레이즈에 어울리게 앞 프레이즈 4마디 이어 짓기
다) 앞 동기에 이어 가운데 4마디 메워 짓기
라) 가운데 4마디에 어울리게 첫 동기와 끝 2마디 가락 짓기
6) 가락 짓기(리듬보고, 리듬 보지 않고)
(1) 리듬 보고 가락 짓기
가) 가사에 어울리게 프레이즈 짓기(3-4학년)
나) 가사에 어울리게 한 도막형식 가락 짓기(5-6학년)
(2) 리듬 보지 않고 가락 짓기
가) 가사에 어울리게 프레이즈 짓기(3-4학년)
나) 가사에 어울리게 한 도막형식 가락 짓기(5-6학년)
(3) 가락 짓는 기본 방법 알기(장음계)
가) 첫째마디의 첫 음은 ‘도’ ‘미’ ‘솔’ 3음중 한음에서 시작한다.
나) 첫째마디의 화성은 으뜸화성이 되게 한다.
다) 악곡의 맨 마지막 마디의 끝 음은 ‘도’가 되게 한다.
라) 맨 마지막 마디의 화성 진행은 ‘Ⅴ-Ⅰ’과 같도록 한다.
마) 각 마디의 첫째 박이 둘째 박보다 같거나 길지 않게 한다.
바) 한 악곡에서 중심이 되는 리듬은 반복시켜 보게 하고 가사의 중심이 되는 부분이 가락의 클라이막스가 되게 구성 한다.
사) 각종 악상 기호를 사용하도록 한다.
아) 반복법, 동형진행법, 대조법 등 점진적이고 다양하게 지어보게 한다.
자) 음정변화는 순차상향진행, 순차하향진행, 수평진행을 기본으로 하고 점차 변화를 주게 한다.
Ⅷ. 결론
음악은 음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교과이다. 음악 예술은 원래 창조적 산물이며 음악의 본질은 창조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음에 기초한 음악이라는 예술적 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창의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과 함께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향유하게 되는 것이다. 즉 음악교육은 창조된 예술 작품을 다루는 교과이므로 그 교육과정은 본질적으로 창의적 과정이 된다.
현대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악의 심미적 체험, 창의적인 음악 능력 향상과 풍부한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요약될 수 있다.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을 보면 다양한 악곡과 음악을 통하여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아동들은 음악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해 보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새로 시행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창의력은 창의적 표현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음악학습에서 창작 학습은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제일 좋은 학습방법이다.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 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음악교육의 영역 가운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음악을 이해하고 감동하는 가장 효과적인 영역은 창작영역이라고 하였는데(J. L Mursell. 1987) 이러한 중요한 창작 학습이 교사의 이해 부족과 아동의 실력 부족으로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과서와 교육과정상에서 창작지도의 과정 및 방법의 미흡함을 들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창작 학습이 소홀히 하는 경우로는 석문주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작곡이나 즉흥연주의 경험이 없으며 음악교육프로그램에서 창작지도에 대한 방법이나 지침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와 경험을 존중하고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아직도 지식 위주의 이론 교육과 가창 일변도의 수업 전형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지연(2001), 창의성 개발을 위한 리듬지도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서경(1996), 창작지도의 새로운 방향,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김진희·정태봉 공역, 청음과 시창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음악 춘추사
김형태(1993), 교실개혁과 음악교육, 전북음악교육연구회
윤성원(1986), 음악의 방법, 민음사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9.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7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