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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필요성,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내용,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회적 행동,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과 프로그램,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

Ⅲ.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필요성
1. 정신지체 학생들이 성교육이나 성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고,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
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위해서이다
3. 부적절한 성 행동을 감소시켜 사회적응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4. 사회인으로서 성 행동에 대한 현명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서이다
5.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6. 정신지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이다

Ⅳ.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내용
1. 정신지체 수준에 따른 성교육 내용
2. 발달수준에 따른 성교육 내용

Ⅴ.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회적 행동

Ⅵ.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

Ⅶ.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프로그램

Ⅷ.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들의 사랑과 남녀간의 사랑을 구분해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데이트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로 좋은 예절과 나쁜 예절에 대한 구분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성인 남녀의 신체적 차이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남녀의 역할에 대한 기대에서의 차이점, 어떤 상대자를 구할 것인가, 결혼에서의 책임이란? 에 관하여 가르친다. 남녀의 생식 관련 기관과 성교, 수정, 임신·분만, 아이 키우기, 어린 아이들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신체적으로 성숙된 남녀가 성교를 하게 되면 임신을 할 수 있는 위험성이 항상 있다는 것을 말하면서 피임에 관한 것, 부모의 역할 등에 관하여 가르친다. 성병의 원인과 감염의 원천 그리고 그의 증상에 관하여 말하며, 이의 해로움에 대해서도 가르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예방법, 검사와 성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에 관하여 언급한다. 이상의 내용들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성교육 프로그램의 공통점에 해당되며,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내용을 거의 대동소이하게 하며 그 교육 방법만을 약간씩 다르게 하고 있다.(Craft & Craft, 1982) 좀 독특하게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Foxx, McMorrow, Storey와 Rogers(1984)의 방법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성문제란 일단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대인 관계를 좀 더 적합하게 함으로 성 교육적인 측면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칭찬, 사회적 상호관계, 예절, 비난, 사회적 대면, 질문과 대답의 측면을 수용시설에 있는 정신지체인의 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측면으로 볼 때 성교육이 반드시 성적인 면이나, 성 기관에 대한 측면만을 언급해야만 성교육이 된다는 편협적인 생각에서 빠져나와야 할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한국에서 조사된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경우 아동의 신체적 발달에 부응하여 성 지식과 윤리를 가르침에 대한 항목에 대하여 부모의 경우 35%, 교사의 경우 68%가 찬성을 하고 있으나, 알 때까지 놔 둠, 성욕은 억압하고 성 윤리만을 강조함, 지능에 따라서, 성교육을 하지 않음의 항목에 부모는 총 65%, 교사는 32%가 이 항목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아직 성교육 자체에 대해서도 교사는 부모가 긍정적인 반응을 소극적으로 보이고 있으며,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는 생식 구조, 임신과 출산, 이차 성장 및 이성특성에 대해서만 주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교육을 성에 관련된 교육으로만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인상을 풍기고 있다. 연구자도 아마 성교육을 그런 측면에서만 생각하고 질문지를 만들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Craft, Craft(1982)는 성교육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프로그램의 내용이 짧아야하고, 복잡하지 않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시각적인 자료들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상황에 알맞은 태도의 교육에서는 실제로 역할 연습을 해봄으로서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Ⅷ.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
정신지체아들은 일반적으로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사회문화족 수준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타인의 정서, 사고, 의도 등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 즉 사회 인지능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사회인지발달과정은 정상아들의 발달경향과 유사하지만 질적인 수준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동료와의 관계 속에서 이들이 나타내는 사회적 행동은 동료들의 기대수준에 부합되기는커녕 매우 부적절하므로 오히려 동료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소외되거나 고립되어 동료와의 건전한 사회적 관계유지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성교육은 신체구조나 이차성징만을 가르쳤던 기존의 성교육에서 그 영역을 넓혀 대인관계측면을 강조하고 올바른 성 정체감 확립 및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 남녀 평등적 사고를 갖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정신지체학생들의 성적이고 관능적인 충족성을 운동이나 적절한 취미활동을 통해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다른 부적절한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일반인과 적절한 성적인 표현과 행동을 하면서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 행동과 사회화를 가르치는 성교육이 필수적이다.
Ⅸ. 결론
장애인의 성교육은 비장애인과 같이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비록 그가 인지능력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반드시 그가 알고 행동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몇 번을 말해줬는데 안 되더라도 실망할 일이 아니다. 장애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다른 것이라면 자녀에게 가르치기를 원하면서도 성에 관해서는 함구하며 희망조차 묻어 버리는 경우를 보게 된다. 반면에 자녀에게 성에 대해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대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그들은 뭘 모른다고 단정치 말라. 그들에게 생식기를 알게 하는 것을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그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많은 예를 들어 가르쳐야 하는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그것은 올바른 성교육에서만 바른 행동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을 알아갈수록 자신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감싸 주는 것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간다.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장애를 뛰어 넘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계숙,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교육, 대한간호, 1989
사은령, 성교육 학습방법에 따른 성지식 및 태도 변화에 관한 비교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4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성교육 지도자료 교사용, 서울 : 삼지기업 인쇄주식회사, 1983
오혜경, 장애인을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연수, 장애인복지신문, 2000
장비, 정신지체인과 성교육, 푸른하늘, 1996
천진이, 정신지체학생의 성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 교사의 태도 연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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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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