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교육 : 한국인의 경험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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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형성하였다(Park, 1993). 이와 동시에, 범죄나 마약, 폭력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그때부터 부유해질수록 인생의 도덕적, 정신적 측면에서 메말라 간다는 것을 한국인들은 깨닫게 되었다.
한국 전쟁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민주적인 가치를 따라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한국 교육자들은 민주적인 삶의 방식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아주 이른 나이부터 주입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여러 민주적인 가치가 한국의 전통 가치관과 종종 충돌하였다. 예를 들면, 한국인의 생활 방식은 끈끈한 정과 충성심을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끈끈한 정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와 친밀한 우정과 같은 이러한 가치가 공공 생활에서 민주적인 가치로서 합리적인 일처리 방식과 적법한 절차와 자주 마찰을 일으켰다.
오늘날 한국의 도덕 교육은 이러한 상황과 역사적인 요인을 반영한다. 다른 방식으로 말하자면, 전통적인 가치와 민주주의 가치의 통합을 통한 한국인으로서의 확고한 국가 정체성과 민주적인 가치/태도 육성과 도덕적 합의 창출에 대한 필요들은, 학교 교육에서 별도의 전문 교과로서 도덕 교육 행해져야 한다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Chu & Park,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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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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