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응시간
운동시간
반응시간과 운동시간의 관계
운동시간
반응시간과 운동시간의 관계
본문내용
른 자극을 제시할 경우, 두 번째 자극에 대한 반응 시간이 느려지는 현상을 심리적 불응기라고 한다.
심리적 불응기의 적용 - 페이킹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농구 슛 동작에서 사용되는 페인트 모션을 심리적 불응기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공격자의 1차적인 슛동작에 대하여 수비자가 반응을 하기 때문에 바로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공격자의 2차동작에 대한 반응이 느려지게 된다. 이와 같은 페이킹 동작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첫째, 1차 자극인 페이킹동작이 수비자가 판단하기에 실제로 슛을 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로 실제 슛 동작과 유사해야 한다. 그래야만 수비자가 속을 것이다. 둘째 페이킹 동작과 실제 슛 사이의 적절한 시간차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페이킹 사용빈도를 불규칙적으로 하게 하여 수비자가 예측하기 어렵도록 한다.
반응시간의 감소 방법 - 연습의 양, 자극의 수 줄이기 등
반응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연습의 양을 들 수 있다. 선택반응시간에 지연을 초래하는 많은 선택 대안 수와 자극-반응의 부적합성은 많은 연습량에 의해서 극복할 수 있다. 특정한 자극-반응 대안 수에 따른 반응시간 증가의 폭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연습은 자극과 반응의 적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물론 실제 과제의 자극- 반응의 적합성은 연습 초기나 후기에 변함이 없지만, 역습에 따라서 수행자가 과제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적합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연습의 양은 단순반응시간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적지만, 선택반응시간에 대해서는 매우 효과가 크다.
심리적 불응기의 적용 - 페이킹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농구 슛 동작에서 사용되는 페인트 모션을 심리적 불응기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공격자의 1차적인 슛동작에 대하여 수비자가 반응을 하기 때문에 바로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공격자의 2차동작에 대한 반응이 느려지게 된다. 이와 같은 페이킹 동작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첫째, 1차 자극인 페이킹동작이 수비자가 판단하기에 실제로 슛을 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로 실제 슛 동작과 유사해야 한다. 그래야만 수비자가 속을 것이다. 둘째 페이킹 동작과 실제 슛 사이의 적절한 시간차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페이킹 사용빈도를 불규칙적으로 하게 하여 수비자가 예측하기 어렵도록 한다.
반응시간의 감소 방법 - 연습의 양, 자극의 수 줄이기 등
반응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연습의 양을 들 수 있다. 선택반응시간에 지연을 초래하는 많은 선택 대안 수와 자극-반응의 부적합성은 많은 연습량에 의해서 극복할 수 있다. 특정한 자극-반응 대안 수에 따른 반응시간 증가의 폭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연습은 자극과 반응의 적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물론 실제 과제의 자극- 반응의 적합성은 연습 초기나 후기에 변함이 없지만, 역습에 따라서 수행자가 과제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적합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연습의 양은 단순반응시간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적지만, 선택반응시간에 대해서는 매우 효과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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