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중요성과 제 이론,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개념형성놀이활동과 리듬치기,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효과,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사례와 지도방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중요성과 제 이론,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개념형성놀이활동과 리듬치기,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효과,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 사례와 지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Ⅲ.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제 이론
1. 칼 오르프(Carl Orff, 1895 ~1982)의 이론
1) 인체리듬
2) 언어型(Speech Pattern)의 공부
3) 리듬악기
2. 에밀 자쿠스 달크로즈(Emile Jaggues Dalcroze, 1865~1950)의 이론
1) 언어 형태의 리듬경험(Speech Patterns)
2) 간단한 타악기로 리듬형태를 연주하기
3) 전위운동을 통한 리듬형태의 연주
4) 리듬형태의 기초학습
5) 시간에 맞는 리듬형태의 연결
3. 졸단 코다이(Zoltan Kodaly, 1882 ~ 1967)의 이론
4. 마리아 몬테쏘리(Maria Montessori, 1870~1952)의 이론

Ⅳ.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개념형성놀이활동
1. 리듬 놀이 1 - 리듬에 맞추어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2. 리듬놀이 2 - 리듬 악기 응원단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3. 리듬놀이 3 - 리듬을 선으로 그려요
1) 활동목표
2) 준비물
3) 장소
4) 대상학년
5) 놀이형태
6) 놀이방법 및 순서

Ⅴ.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리듬치기

Ⅵ.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효과

Ⅶ.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사례

Ⅷ.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지도방법
1. 리듬 읽기 : (1마디→2마디→4마디→8마디)
2. 리듬치기 지도
1) 노래부르며 리듬치기
2) 기본박자치며 노래부르기
3) 의성에 의한 리듬창하며 리듬치기
4) 제재곡 보고 리듬치기
5) 제시된 가사를 보고 두 파트로 나누어 리듬 문답하기
6) 리듬 듣고 가리기
7) 리듬 듣고 적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각적 감각을 통하여 획득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음악수업을 위하여 교사는 학습이 일어나도록 의식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학습 순서, 수업 전략을 수립하여 학생들을 지도해야한다. 그래서 올해는 3학년의 인지 발달 단계(구체적 조작기)에 맞게 음악적 능력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 시기는 음악적 능력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결정적 시기다. 특히 청각 기능이 음 현상에 대해 가장 예민하므로 청각 기능을 최대화 할 수 있는 4가지의 주안점을 가지고 음악수업을 하기로 했다. 첫째, 리듬악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리듬 치기를 하여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감수성을 증진시킨다. 둘째, 기초적이고 다양한 리듬 치기를 통해 가락이나 화성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셋째, 기초적인 리듬 악기의 연주법을 익혀 그 외의 여러 종류의 악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며 여럿이서 하는 중주, 합주의 기회가 주어져 좀 더 나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토의해 봄으로써 음악적 사고력과 연주력이 향상시킨다. 넷째, 다양한 소리의 표현력을 가진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통해 음악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음악적으로 성장시킨다.
<리듬 치기 지도 여건 조성>
(1) 리듬악기 코너를 마련하여 활용
교실 뒷면에 리듬악기를 종류 별로 구별하여 넣어 두고 아동들이 수시로 연습하며 악기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리듬 공부가 재미있어요.’ 코너 마련해서 주요 리듬꼴 성취표를 만들어 성취 의욕 키우기
(3) 리듬카드를 만들어 리듬 짓기판에서 리듬 짓기 할 수 있게 함
Ⅵ.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효과
음악교육에서 창조적 표현능력 신장은 교과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창조력 신장을 위한 학습 활동이 많이 이루어져야겠으며 특히 기초 기능을 중시해야 한다.
기초적인 리듬악기의 연주법을 익혀 다양한 종류의 리듬을 연주해 보며 음의 길이에 대한 감각을 익혀 제재곡을 정확하게 부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음.
제재곡의 리듬꼴을 분석하여 리듬악기를 통해 반복된 리듬꼴을 아동 상호간 악기를 나누어 연주함으로써 중주 합주의 기회가 주어져 좀 더 나은 연주를 위한 방법을 토의해 봄으로써 음악적 사고력과 연주력이 향상되었음
음악과 학습 요소의 체계적 지도는 기본 능력의 정착과 표현 능력, 감상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됨.
리듬학습지, 리듬꼴 책받침, 리듬 가락짓기 학습판 등 학습지 제작 활용으로 리듬 가락짓기 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데 효과가 있었음.
Ⅶ.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사례
(준비물)자석칠판, 리듬골, 자석 칠판용 각종 음표
- 오늘의 리듬란을 이용하여 칠판 한 구석에 단순한 리듬을 제시하여 치게 한다.
- 분할박을 치게 한다.
- 다양한 리듬치기에 익숙해지면 아동들 스스로 리듬을 박자에 맞게 늘어놓게 한다.
- 리듬에 맞는 리듬 낱말을 만들어 보게 하고, 리듬치기가 익숙해지면 겹리듬치기를 한다.
- 리듬꼴 2~4마디를 늘어놓아 자연스러운 연결이 되도록 한다.
- 노랫말을 제시하고 노랫말에 어울리는 리듬을 찾아보게 한다.
Ⅷ. 음악리듬교육(음악리듬학습지도)의 지도방법
학년별로 제재를 분석한 결과 추출된 리듬꼴을 박자별로
리듬읽기→리듬치기→리듬 듣고가리기→리듬적기→리듬짓기의 단계로 지도하였다.
1. 리듬 읽기 : (1마디→2마디→4마디→8마디)
(1) 낱말로 리듬 읽기 지도
(2) 움직임과 관련시켜 리듬 읽기
(3) 의성으로 리듬 읽기
2. 리듬치기 지도
1) 노래부르며 리듬치기
제재곡의 노랫말에 맞추어 노래부르며 리듬 치기(발구르기, 무릎치기, 손뼉치기, 리듬악기로 치기 등)
2) 기본박자치며 노래부르기
가) 기본박자의 강약을 살려 걸으며 노래 부르기
나) 기본박자의 강약을 살려 손뼉 치며 노래 부르기
다) 기본박자를 지휘하며 노래 부르기
3) 의성에 의한 리듬창하며 리듬치기
리듬을 보고 의성으로 리듬창 하며 리듬치기.
4) 제재곡 보고 리듬치기
가) 제재곡을 보고 손뼉, 발, 무릎으로 리듬치기
나) 제재곡을 보고 리듬악기로 리듬치기.
5) 제시된 가사를 보고 두 파트로 나누어 리듬 문답하기
가) 제시된 가사를 보고 의성으로 리듬 문답하기(2마디씩)
나) 제시된 가사를 보고 리듬악기로 리듬 문답하기(2마디씩)
6) 리듬 듣고 가리기
제재곡의 리듬꼴을 쳐주고 같은 리듬 카드를 찾아보기.
7) 리듬 듣고 적기
가) 제재곡의 리듬(1-8마디)을 강약을 살려 정확히 2-3번 들려 주어 기본박자 파악하기
나) 리듬을 한마디씩 의성으로 읽으며 리듬악기로 쳐주면 알맞은 음표와 쉼표를 그려 넣기
다) 익숙해지면 리듬을 듣고 기보하기
Ⅸ. 결론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였던 것이 최초의 악기라는 견해가 있듯 리듬은 음악적으로 매우 기본적이며 중요한 음악적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리듬은 인체의 맥박을 비롯하여 우리 자신과 주변 생활 속에 있는 자연 현상의 기본 요소가 된다. 또 음악적으로는 음악의 3요소라 불리는 리듬, 가락, 화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 교육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 문학에 있어서의 예술을 지배하는 기본이 된다. 더 관찰 해 보면 리듬은 예술계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주변 생활 속에 있는 자연 현상에도 존재한다. 일출과 일조, 계절의 변화, 심장 박동, 호흡 보행 등도 조직된 시간적 운동인 리듬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이 리듬은 초 음악적인 존재이며 일상 생활에서도 근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혜린(1985), 리듬학습의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주현(1999), 어린이 청음 교실 기초 리듬편, 기초 선율편, 기초 화음편, 종합편, 서울 : 삼호 출판사
변미혜(2000), 시조가창지도방법, 소암 권오성박사회갑기념 음악학논집, 서울 : 민속원
최훈자(1997) 합창지도법, 서울 : 호산나 음악사
Paul Creston(1991), 리듬원리, 세광출판사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