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음악교육의 의미,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 유아 음악교육과 창의력, 유아 음악교육과 세계음악교육가,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 음악교육의 의미,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 유아 음악교육과 창의력, 유아 음악교육과 세계음악교육가,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 음악교육의 의미

Ⅲ. 유아 음악교육의 강조사항
1.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2. 감상하기
3. 전통예술과 친해지기

Ⅳ. 유아 음악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음악교육의 학습내용
1. 고전 음악
2. 동요
3. 민속 음악
4. 록 음악
5. 시간과 장소에 따른 음악 감상

Ⅵ. 유아 음악교육과 창의력

Ⅶ. 유아 음악교육과 세계음악교육가
1. 노래(Solfege)
2. 동작, 감상(Movement, Audition)
3. 연주(Ensemble)

Ⅷ. 유아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
2. 선곡
1) 리듬이 중요시된 곡
2) 유아가 상상 할 수 있는 곡
3) 음악을 들려 주는 방법
4) 표현하는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게 짧게 여러 번 들려주어 유아가 싫증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하고 가능한 10분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1. 감상하기 전 준비 활동
음악을 유아에게 들려주었을 때, 유아는 무관심할 수도 있고 반대로 더욱더 관심을 갖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 때 유아가 음악을 무관심하게 들었다면 그것은 유아가 그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나 듣고 싶은 동기가 유발되지 않은 상태, 또는 음악 이외의 다른 소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 등의 상황이었을 것이다. 반대로 유아가 음악을 관심 있게 들을 수 있었던 경우는 그 음악이 충분히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따라서 듣고 싶은 동기가 유발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호기심의 기대만큼 유아에게 접근되는 음악이 충분히 재미있고 즐거운 소재일 때, 유아는 더욱더 음악에 매료될 것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음악을 들려주기 전에 먼저 듣고 싶은 동기가 유아에게서부터 유발되어야 한다는 기초적인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들려줄 음악의 소재와 제시하는 방법이 유아에게 충분히 흥미로울 수 있고 기대한 만큼의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여야 한다.
2. 선곡
유아들이 감상할 곡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유아들은 모든 형태의 음악에 개방되어 있으므로 넓은 범위의 음악을 제공하여 줄 필요가 있다. 즉 이야기가 있는 곡, 생활 주제와 관련된 성악곡, 고전 음악, 우리나라 음악, 재즈, 동요 및 만화나 영화 주제가, 행사 음악,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 현대 음악 및 유아들이나 가족들이 연주한 음악 등이다. 같은 동요라고 해도 특색 있는 악기로 변화 있게 연주된 곡을 들려주어야 하며, 자연의 소리(비, 파도, 바람, 나뭇잎, 동물, 곤충) 사람의 목소리(엄마, 아빠, 친구, 웃음, 울음, 놀램, 화냄), 여러 가지 악기 소리 등을 들려주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더욱이 듣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더 이상적인 교육이 된다.
1) 리듬이 중요시된 곡
리듬이 중요시 된 곡이란 유아가 음악을 청취하며 발을 두르거나 춤을 추거나 가볍게 뛰며 즐길 수 있는 곡을 말한다. 리듬체조라든가 리듬놀이가 유아에게 전달될 때에 유아는 음악에 대한 친밀감을 느낄 것이며, 음과 리듬의 배합을 잠재적으로 인식시키는 감상의 기초적인 역할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바람직한 방법이 된다.
2) 유아가 상상 할 수 있는 곡
곡은 선택할 대는 유아가 그 곡의 내용을 좀 더 가깝게 상상할 수 있도록 표현된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유아가 음악을 들으며 풍부한 상상을 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먼저 유아의 연령과 발달의 정도가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가 어떤 상상을 할 수 없는 막연한 곡이 선정되어서는 안 되며, 그 유아의 연령으로 충분히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자연스런 상상을 쉽게 할 수 있는 어떤 이야기나 연상에 관련된 곡이 바람직하며, 아름다운 곡이어야 한다.
3) 음악을 들려 주는 방법
유아들에게 음악을 들려 줄 때에는 음질이 좋은 전축과 CD플레이어를 구비하여 깨끗한 음질의 녹음 곡을 선택해야 한다.
(1) 프로그램화된 방법
교사가 특정한 시간을 정하여 특별한 방법을 제시하는 프로그램화된 방법을 음악을 듣고 그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게 하거나, 극적 표현을 하게하거나, 느낌을 이야기 해 보거나, 리듬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쳐보게 하며 음악의 느낌과 짜임과 구조에 대한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2) 배경 음악으로 들려주는 방법
하루의 생활 중 자연스럽게 유아의 상태에 적합한 음악을 배경 음악으로 듣게 되는 간접 감상도 직접 감상 이상으로 교사의 주의가 필요하게 되는데 하루 전체의 생활 중 어떤 때 어떤 곡을 유아의 감정에 알맞게 선택하여 들려 줄 수 있으며, 이를 교육적으로, 정서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가는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 된다. 어린이가 의욕이 없고 피곤해 할 때 행복한 분위기의 음악을 어린이를 즐겁게 생기 있게 해준다. 간식이나 식사 중의 적절한 음악은 식욕을 돋우어 주기도 하며 놀이 중의 음악은 더 활발한 행동을 유발한다. 대체로 배경 음악은 상황에 따라 한 가지만 계속해서 들려주는데 변화 있게 곡을 바꾸어 주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3) 심리적으로 듣게 하는 방법
유아도 순수하게 음악의 미적 감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중요한데 교사는 음악을 들려주기 전에 그 음악을 미리 들어보고 곡의 분위기, 연주방법, 작곡가와 음악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미리 알고 효과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이 때 교사는 좋은 음질의 음향기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음악을 듣는 동안 가능한 한 설명을 삼가고 음악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며 적당량의 음악(10분 내외)을 들려주고 음량을 잘 조절하고 교사도 곁에서 음악에 심취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함께 감사하도록 한다.
4) 표현하는 방법
유아들이 들은 음악을 신체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신체 표현이 익숙해지면 ∏수준에서는 유아들이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게 하고, 다른 유아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유아들이 언어적 표현을 감상곡의 작곡자, 연주 악기명 등과 같이 정답을 요구하는 내용이 아니라 어느 부분이 가장 듣기가 좋았고, 왜 좋았는지 등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음악을 통하여 상상한 이야기를 극놀이(즉흥곡, 인형극)로 연결하거나, 혹은 음악을 듣고 그 느낌을 여러 방법으로 연상하여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어 보는 활동 등으로 음악을 상상하면서 감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켜 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권미란(2001) - 음악감상 활동에서 신체표현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연(1996) -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성경희(1988) -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안재신(1996) - 유아 음악교육계, 서울 : 교육과학사
이기숙·김영식(1997) - 유아 음악 교육계, 서울 : 계교문사
한국어린이육영회(2000) - 세계 문학, 음악, 춤의 이해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1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