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5 장 언어의 의미 요약본입니다.
본문내용
머리사전에 기재되어야 하며, 화자들은 이들이 문장에 쓰일 때의 특별한 제약을 배워야 한다.
대부분의 관용어는 그 언어에 뿌리내려서 형식과 의미가 고착된 은유적 표현으로부터 시작된다.
화용론 Pragmatics
화용론은 상황 속에서의 언어의미의 이해와 관계된다. 두 가지 상황이 관계된다. 그 하나는 언어적 상황인데, 이해해야 할 구문이나 문장 이전에 있던 담화내용이다.
언어상황 : 담화 (linguistic context : discourse)
언어지식은 문장을 결합하여 복잡한 사고와 개념을 표현하게 한다. 이 큰 언어단위를 담화라고 한다.
담화의 연구, 즉 담화분석은 화자들이 어떻게 문장을 결합하여 더 큰 언어단위를 만드는가와 관련된다.
대명사 (pronouns)
대명사는 명사구 대신 쓰이기도 하며, 담화 참여자에게 알려져 있다고 예상되는 어떤 실체를 언급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관사 The와 A (the article The and A)
규칙적으로 적용되는 담화규칙이 있다. 관사 the는 명사구의 지시물이 화자와 청자 간에 일치한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관사 a는 특정적 혹은 불특정적 의미로 해석되거나 사용된다.
대화상황 (situational context)
상황지식의 많은 부분은 누가 말하고 있는지, 누가 듣고 있는지, 어떤 내용을 말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일반적 사실에 대한 지식이다. 즉, 상황배경에 대한 지식이다.
대화의 원칙 (maxims of conversation)
대화상의 원칙들은, 마치 문법규칙에 따라 단어의미가 사리에 맞게 결합되어 문장의미가 되듯이, 여러 가지 문장의미가 사리에 맞게 결합되어 담화의미가 되도록 해준다.
화행 (speech acts)
우리는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약속을 하고, 내기를 하며, 경고를 하고, 배 이름을 짓고, 명칭을 부여하고, 축하를 하고, 증언도 한다. 화행론에서는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한다.
전제 (presuppositions)
화자들은 종종 현실세계에 대한 암묵적인 가정을 하며, 발화의 의미는 그러한 가정에 의존할 수 있다. 한 발화의 전제는 그 발화가 적절성을 갖기 위해 진실성을 필요로 하는 사실이다.
직시 (deixis)
모든 언어에서 많은 단어와 표현들의 지시는 전적으로 발화의 상황에 의존하며 이 상황에 비추어서만 이해될 수 있다. 화용론의 이러한 면을 직시라고 한다.
대부분의 관용어는 그 언어에 뿌리내려서 형식과 의미가 고착된 은유적 표현으로부터 시작된다.
화용론 Pragmatics
화용론은 상황 속에서의 언어의미의 이해와 관계된다. 두 가지 상황이 관계된다. 그 하나는 언어적 상황인데, 이해해야 할 구문이나 문장 이전에 있던 담화내용이다.
언어상황 : 담화 (linguistic context : discourse)
언어지식은 문장을 결합하여 복잡한 사고와 개념을 표현하게 한다. 이 큰 언어단위를 담화라고 한다.
담화의 연구, 즉 담화분석은 화자들이 어떻게 문장을 결합하여 더 큰 언어단위를 만드는가와 관련된다.
대명사 (pronouns)
대명사는 명사구 대신 쓰이기도 하며, 담화 참여자에게 알려져 있다고 예상되는 어떤 실체를 언급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관사 The와 A (the article The and A)
규칙적으로 적용되는 담화규칙이 있다. 관사 the는 명사구의 지시물이 화자와 청자 간에 일치한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관사 a는 특정적 혹은 불특정적 의미로 해석되거나 사용된다.
대화상황 (situational context)
상황지식의 많은 부분은 누가 말하고 있는지, 누가 듣고 있는지, 어떤 내용을 말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일반적 사실에 대한 지식이다. 즉, 상황배경에 대한 지식이다.
대화의 원칙 (maxims of conversation)
대화상의 원칙들은, 마치 문법규칙에 따라 단어의미가 사리에 맞게 결합되어 문장의미가 되듯이, 여러 가지 문장의미가 사리에 맞게 결합되어 담화의미가 되도록 해준다.
화행 (speech acts)
우리는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약속을 하고, 내기를 하며, 경고를 하고, 배 이름을 짓고, 명칭을 부여하고, 축하를 하고, 증언도 한다. 화행론에서는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한다.
전제 (presuppositions)
화자들은 종종 현실세계에 대한 암묵적인 가정을 하며, 발화의 의미는 그러한 가정에 의존할 수 있다. 한 발화의 전제는 그 발화가 적절성을 갖기 위해 진실성을 필요로 하는 사실이다.
직시 (deixis)
모든 언어에서 많은 단어와 표현들의 지시는 전적으로 발화의 상황에 의존하며 이 상황에 비추어서만 이해될 수 있다. 화용론의 이러한 면을 직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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