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과 내용,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지도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과 내용,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상유의점,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 지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내용

Ⅳ.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수업참관
1. 표현
1) 느낌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2. 감상
1)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2)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Ⅴ.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1. 미적 체험 활동
2. 표현 활동
3. 감상 활동

Ⅵ.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평가
1. 미술과에서의 목표와 평가의 상관관계
2. 개인차와 개성을 고려한 지도와 평가
3. 평가에 있어서의 유의점 및 고려 조건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 방향
1.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2.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3.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5.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평가도 강조되어야 하겠다. 또한 이러한 평가의 상황은 어린이에게 있어서도 납득이 가능한 수준의 것이어야 한다.
(3) 평가에 대한 어린이의 참여를 고려한다.
조형표현은 어린이의 표현의욕과 의식의 고조를 통해 개성적으로 행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가 스스로 평가활동에 참여하게 하여 표현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구체적으로 표현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자기평가를 통해 솔직하고도 객관적으로 자신의 표현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등, 평가활동에 관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4) 평가결과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피드백시킨다.
평가결과는 지도계획의 검토, 개선의 자료가 될 수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어린이의 학습지도와 직결되기도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가와 판단을 조속히 행하여 어린이 개개인에게 대응될 수 있는 방도가 적절하게 고려되어야 하겠다.
(5) 왜 평가하는가 하는 평가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한다.
(6) 평가의 대상을 명확히 파악한다.
(7) 적절한 평가척도를 설정한다.
(8) 적절한 평가의 기회와 장을 지녀야 한다.
이상의 절차를 밟아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평가의 객관성이나 타당성의 측면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발전시키고 북돋워줄 수 있는 평가로 삼기 위해서도 대단히 중요한 조건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평가활동 속에는 교사뿐만이 아니라, 어린이의 평가활동을 의도적으로 포함시키게 되면 표현에 대한 주체적 의식을 지니게 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지도가 될 것이다.
Ⅶ.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가. 학습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 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다.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를 선정하고,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한다.
마. ‘미적 체험’은 현장 학습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미적인 안목을 기르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
바. ‘표현’은 다양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표현 재료와 용구의 선택 및 활용 방법에 대한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안전에 유의한다.
사. ‘감상’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하여 활용한다.
Ⅷ. 미술과(미술학습, 미술교육)의 지도 방향
1. 표현 활동 중심의 미술 교육에서 통합적인 미적 체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어야 한다
‘미술’의 기술을 교육하는 기능주의적인 시각에서 ‘미’를 체험하여 자신의 경험으로 만드는 존재론적인 시각으로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미술의 모든 텍스트들이 학생의 생활 세계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학생의 것이 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제7차 미술과 교육 과정의 개정 취지에도 나와 있듯이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3영역은 분리되어 존재하는 내용 영역이 아니라 3가지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합되어 학생의 체험으로 정착되는 것을 의미한다.
2. 필수 학습 요소를 교사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형태의 수업을 요구한다
정해진 내용보다는 커다란 범주의 내용을 가지고 세부의 각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이 엮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도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도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3.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술이 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미적 사고력, 정서 등의 전인적인 측면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교수학습 방법에는 학습자의 다양한 인격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능력과 흥미와 학습 양식까지도 수업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4.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하는 미술과 수업에 대한 강조이다
무엇보다도 평가관의 전환이며, 평가 방법의 개선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함께 갈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평가는 수업과 독립적인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5. 미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감상 수업, 토론 수업이 미술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미적 체험, 표현과 함께 작품에 대한 비평적 감상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과 사회의 제반 문제들에 관련된 주제 토론, 역사적인 미술 작품들에 대한 비평적 감상문 작성 등을 통하여 좀더 비판적인 사고력과 의식을 미술과 수업에서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Ⅸ. 결론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한 미술은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함으로써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 문화의 발전에 공헌한다. 미술과 교육은 학생들에게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적 감수성을 길러 정서를 함양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며, 미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함에 있다. 미술과 수업관찰 팀의 협의 내용은 미술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심상 표현과 기능 표현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미술과의 내용체계인 미적 체험활동, 표현, 감상활동이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단원의 차시 안에서 적절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이 재구성되어야 한다는데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21세기 미술교육(1999), 21세기교육
교육부(1998),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재복(1981),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일지사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E. W. Eisner,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R. Arnheim·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1989), 미술과 시지각, 기린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0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