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기질][홀랜드의 인성이론][교사의 인성적 자질][쉴러]인성의 형성과정, 인성의 결정요인, 인성의 기본관점, 인성과 기질, 홀랜드의 인성이론, 교사의 인성적 자질,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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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기질][홀랜드의 인성이론][교사의 인성적 자질][쉴러]인성의 형성과정, 인성의 결정요인, 인성의 기본관점, 인성과 기질, 홀랜드의 인성이론, 교사의 인성적 자질,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성의 형성과정
1. 육아(育兒)양식
2. 문화화
3. 교육

Ⅲ. 인성의 결정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자연 환경
3. 개인 고유의 경험
4. 문화적인 요인

Ⅳ. 인성의 기본관점
1. 인성특성을 후천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2. 인성특성은 가설적 구성개념(假說的 構成 槪念)에 불과하다
3. 인성특성은 고정되고 불변한 특성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인성특성의 학습 주체는 자아 즉, 자기 자신이다

Ⅴ. 인성과 기질

Ⅵ. 홀랜드의 인성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가정

Ⅶ. 교사의 인성적 자질

Ⅷ.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그리고 인본주의 교육에서는 교사의 자질로서 ①아동에 대한 긍정적 지각 ②아동에 대한 존중 ③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④아동에 대한 사랑 ⑤공감적 이해 ⑥진실한 태도 ⑦수용적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미국교육위원회는 교사의 자질을 인간성 존중,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 합리적 행동, 협동심, 지식의 탐구, 지식 전달의 기술, 아동에 대한 우호성, 아동에 대한 이해, 사회의 이해와 사회적 행동, 선량한 시민적 자질, 평가 기술, 가치관의 확립 등 12개항을 들고 있다.
또 미국 교사의 인성 욕구 유형을 조사한 결과 초등 교사와 중등 교사 사이의 분석 기준으로 성취성, 존경심, 질서성, 자기 과시성, 자율성, 친화성, 내면적 인지성, 구호성, 지배성, 굴종성, 양호성, 지구성, 변화성, 이성애, 공격성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의 결과로 보면 초등 교사는 중등 교사보다 친화성, 양호성, 굴종성, 구호성(동정심), 존경심, 내면적 인지성, 질서성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중등 교사는 지배성, 성취성, 공격성, 자율성, 이성애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의 유교적 전통에서는 스승을 경사(經師)와 인사(人師)로 구분하였고 경사보다는 인사를 더 높이 여겼다. 경사는 유학(儒學)의 경서(經書)에 밝은 스승이고 인사는 인생의 스승을 말하는 것으로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경사는 교과 지도의 전문가로서의 교사라 하겠고 인사는 참된 만남을 통하여 인격적으로 정신적 눈을 뜨게 하며 인생관 내지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하는 교사를 가리키는 것이라 하겠다.
훌륭한 교사란 단지 교과목 지도의 전문가나 교수 방법의 전문가가 아니라 하나의 인간적인 관계를 이룩함으로써 아동들이 자유롭게 학습하도록 돕는 사람이다.
학습은 오직 학습자의 내부에서만 일어나므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은 무엇보다도 교사와 아동간의 훌륭한 인간관계를 창출함이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교사의 인성적 자질이 교수학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교사는 전반적으로 공적인 일에 충성하고 질서를 중시하며 순종적이고 성격 면에서는 여성적이며 문화적이고 정서적인 것을 좋아하며 인간 관계에 있어서는 친화력이 있고 인간으로서 모범적이고 충실하며 피교육자(아동)에게 존엄성과 애정을 느낄 수 있는 교사라야 하겠다.
이상에서 교사의 자질과 인성 요인에 대하여 살펴본 바와 같이 교사의 인성적 자질을 종합해 보면 교사는 투철한 교직관, 초등교육에 대한 열정, 자아실현, 인간 관계, 안정감과 자신감, 창의성, 도덕성, 사회성, 유모어, 건강, 외모, 인품과 태도, 아동 존중성, 아동에 대한 사랑, 학습자의 이해 등과 같은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Ⅷ.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쉴러는 미적인 교육을 통해서 진정한 인간이 탄생한다고 보았다. 쉴러가 살던 시기는 18세기 후반으로 자본주의가 시작되고 있었다. 생산력의 고양을 위해서 분업이 널리 퍼지고 전문화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그로부터 인간이 소외되고 사회로부터 속박을 당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유용성이 모든 가치의 판단 척도가 되고 예술마저도 이성적 판단에 따른 목적성을 가지는 시대인 것이다. 그 때 일어난 프랑스 혁명은 당시 지식인들의 지지를 받았으나, 이념이 지나치게 강조된 나머지 공포 정치로 많은 사람들을 학살하기도 했다.
쉴러는 이러한 문제들이 인성의 불균형에서 온다고 보았다. 그는 근원적으로 인간에게는 두 가지 의 성향이 있다고 보고 어느 쪽으로 기울든지 문제가 되며 두 성향이 훌륭히 조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한 가지 성향은 감각 충동(stofftrieb)이고 다른 하나는 형식 충동(formtrieb)이다. 형식 충동은 현실에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구현된 상태를 하나의 존재 안에 통합하려는 충동을 말하며 형식에 맞게 규정하려고 한다. 감각 충동은 자신의 개성을 현실 속에 구현시키려는 충동을 말하며한 순간의 어떤 상태로 규정되어 나타나는 것을 추구한다. 이 두 충동이 활성화되고 변증법적으로 통합이 될 때 유희 충동(spieltrieb)이 나타나게 된다. 예술에서의 미적 요소가 감각과 형식의 중개자가 될 것이며, 이렇게 하여 나타나는 유희 충동은 무목적적(無目的的)인 혹은 그 자체가 목적인 유희의 세계를 일컫는다. 감각 충동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벗어나서 미적인 상태로 넘어오는 것, 그래서 미적 국가를 세우는 것이 쉴러의 주장이다. 그에 따르면 미적 국가에서는 그저 자유로우며, 필연적인 자연에 얽매이지 않고 이성에만 호소하여 로고스에 속박당하지도 않는 곳이라고 한다. 이 세계에서는 개개인의 취향(taste)이 국가에 그대로 반영되어서 개인들이 만든 국가가 개인의 것이 된다.
현 시대와 국가는 현대인을 인성의 총체성을 상실한 존재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야만적인 상태에 있으며, 배웠다고 하는 사람들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 부각되는 개념이 인성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우리보다 지적 수준과 종족 전체의 비교에서 역량이 나은 것이 없음이 분명함에도 현대인은 양 극단에서 타락해가는 것은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그것은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 고루 발전된 총체성을 지닌 사람들인데 반해 현대인들은 전체적인 인성이 결정적으로 붕괴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결국 쉴러가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 예술을 통한 총체성의 회복이다. 총체성의 계발은 인간의 내면에서 맹목적인 여러 충돌을 진정시키고 개인의 독자적인 성격이 확립된 후에야 가능하다. 이는 미적인 정조를 통해 형식 충동에서의 이성적 측면, 감각 충동에서의 탄력적 측면을 받아들여 이 둘을 모두 함양한 유희 충동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이성적인 개념으로서 미가 가지는 의미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성과 간성이 나누어진 상태에서의 한계를 미가 극복해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평론(1996) / 인성교육, 41호
남궁달화(1999) /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정한택 / 인간 관계와 성격
전라남도교육청(1995) / 도덕과 인성교육 계획
프리드리히 쉴러, 안인희 역(1995) / 인간의 미적교육에 관한 편지, 청하
한국 교육 출판(1994) / 인성 지도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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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0.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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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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