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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인상파)미술 화가 르느와르와 클로드 모네, 인상주의(인상파)미술 화가 에두아르 마네,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미술 화가 폴고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미술 화가 빈센트반고흐와 폴 세잔(세잔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오귀스트 르느와르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클로드 모네

Ⅳ.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에두아르 마네

Ⅴ.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고갱

Ⅵ.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빈센트 반 고흐

Ⅶ.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세잔(폴 세잔느)

참고문헌

본문내용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곧 심한 우울증에 빠졌다. 다만 부르봉 중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된 에밀 졸라의 격려 덕분에 5개월을 버텼던 것이다. 엑상프로방스로 돌아가자 세잔은 아버지의 은행에서 일하는 데에 만족하려고 새로운 노력을 기울여 보지만, 1년 뒤 굳은 결심으로 파리에 돌아갔다. 1858~72년의 입문 기간에 세잔은 파리에 살면서 자주 엑스를 방문했다.
1860년대 초는 파리의 문학예술 활동이 매우 활발한 시기였다. 귀스타브 쿠르베가 이끄는 사실주의 화가들과 공식적인 미술 아카데미 사이의 대립은 이미 절정에 다다랐으며, 미술 아카데미는 해마다 열린 전람회에서 전통적인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 양식에 따르지 않는 그림들을 거절했기 때문에 그러한 작품들은 거의 대중에게 알려지지 못했다. 1863년 황제 나폴레옹 3세는 미술계에서 점점 커지는 동요를 막기 위하여 아카데미의 미술전람회에서 거절당한 화가들을 중심으로 \'낙선전\'을 개최하도록 지시했다. 비평가들은 낙선 전에 출품된 작품들을 대체로 비난했는데, 이런 반응 때문에 이 화가들은 혁명적인 정신으로 더욱 굳건히 뭉쳤다. 전통적인 양식에 곧 실망해버린 세잔은 에두아르 마네, 카미유 피사로,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르 드가 등 이 그룹의 가장 진보적인 화가들과 사귀었다. 이 미술가들은 세잔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겨우 20대에 지나지 않았으며 이제 막 그들의 양식을 형성해가고 있었는데, 마네를 제외하고는 그 뒤 모두 인상파에 참여했다. 세잔의 친구인 졸라는 그들의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했지만 세잔은 수줍음을 타는 데다가 그들의 지나치게 들뜬 분위기에 기분이 불쾌해져서 처음에는 화를 잘 내고 일부러 무례하게 구는 바람에 이 젊은이들과 쉽게 친해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의 혁명적인 착상에 도움을 받은 세잔은 평범한 주제들을 사실적으로 다루는 데 앞장선 쿠르베와 함께, 선보다는 색을 사용한 작품으로 그에게 깊은 인상을 준 낭만주의 화가 외젠 들라크루아의 영향을 종합하려고 노력했다. 이 시기에 세잔은 성숙기의 작품들과는 거의 정반대되는 양식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격정적이고 어두웠다. 그는 지나치게 극단적인 명암을 구사하며 자유분방하고 힘이 넘치는 화법으로 그림을 그렸는데, 이러한 화법은 당시로서는 색다른 것이었으나 그 영향은 들라크루아의 소용돌이 구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청년기의 민감한 활력은 그것이 나타내는 내적인 흥분과 더불어 야수파와 표현주의의 대담한 신적 작품들, 특히 모리스 드 블라맹크와 조르주 루오의 작품들을 예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열화당
◈ 미셸 후그 지음, 권영자 역, 세잔느의 진실, 서울 : 열화당, 1980
◈ 브래들리 콜린스 저서, 반 고흐 vs 폴 고갱
◈ 예경·조선미 지음, 화가와 자화상,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난 그의 내면과 그림세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정연호, 끌로드 모네의 회화작품 세계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번역), 마네, 시공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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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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