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문화 교육에 관한 분석[A+자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여는 말
1. 한국의 다문화 교육
2. 기능주의 패러다임
3. 갈등주의 패러다임
4. 해석학적 패러다임
5. 대자적 패러다임

Ⅲ. 맺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구들과 원활하게 사귀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중동이나 아프리카 쪽에서 온 경우 피부색이나 생활관습이 많이 달라 한국문화에 적응하고 한국인 친구들과 친해지는 것에 현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다문화교육의탄생. 국경없는 마을 출판사. 247p 인용) 이러한 사실들을 보면,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교사와 학생간의 적절한 기대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학생의 능력을 더욱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조차도 현저히 떨어지는 매우 부족한 교육으로 볼 수 있다.
5. 대자적 패러다임
1) 저항이론의 기본적인 관점
저항이론의 학자로는 지루, 윌리스, 프레리, 번스타인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윌리스(Willis, 1977)는 학교연구에 관한 저서『노동을 위한 학습(learning of labour)』에서 12명의 노동계급 자녀가 어떻게 영국 중등학교의 반항적 문화를 지지하고 행동하는 가를 연구했다. 그는 영국의 노동자 계급의 아이들이 아버지와 같은 노동직에 들어가게 되지만, 그것은 보울즈와 진티스 및 알튀세가 설명한 것처럼 구조적 상황과 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노동계급의 문화와는 이질적인 학교문화에 적극적으로 저항함으로써 스스로 노동자의 길을 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윌리스는 학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행하는 경제구조 및 사회구조의 재생산 기능은 인정하지만, 학교는 저항과 대항문화가 존재하는 열린 공간임을 강조했다. 이 저항이론은 기본적으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사회 재생산이론을 수용하면서도, 학교가 사람들이 각자의 생각과 주장을 가지고 살아 숨 쉬는 사회적 공간임을 확인시켰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83-84인용)
2) 저항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다문화교육
저항이론은 학습과정에서의 학생을 능동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가진 존재 즉, 저항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기 때문에 지배집단의 이익구조와 가치가 완벽히 재생산되지 않는다고 본다. 때문에 다문화교육에서도 소수의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한국사회의 구조 안에서 한국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받는다고 해도 스스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고 비판적인 사고로 학문을 받아들여 한국 사회라는 지배집단의 가치가 학생들에게 완전히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자국, 또는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와 함께 적절히 양립 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비슷한 예로 ‘문화할인율’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 용어는 특정 문화의 산물이 다른 문화로 건너갈 때 언어, 문화, 관습의 차이로 인한 수용 격차를 설명하는 용어로써 다른 문화에서 수용이 어려울수록 ‘할인율이 높다’라고 말한다. 이 문화할인율처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도 한국교육과정의 흐름 안에서 자신만의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해 교육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Ⅲ. 맺는 말
지금까지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 대자적 패러다임에서 다문화교육을 분석해 보았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기능주의와 대자적 패러다임은 다문화 교육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할 것으로, 또 갈등주의와 해석학적 패러다임은 부정적인 반응을 취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러 교재를 뒤적여 가며 시도한 서툰 분석이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거리감이 조금은 줄어 든 느낌이다.
앞서 서론에서도 말했듯, 앞으로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외국인가정의 자녀에 대한 교육과 함께 우리나라 국민들에 대한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오랜 단일민족 국가였지만 이젠 그 말도 옛날 말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이제는 단일민족국가라는 자부심으로 똘똘 뭉쳐 외국인들을 배타적으로 밀어내는 것보단 모두 같은 인류라는 넓은 인류애로 그들이 ‘대한민국’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먼저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신재흡 저. 동문사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탄생』박천응 저. 국경없는 마을 출판사
경인교육대학교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http://www.kme.or.kr/index/index.php
영남대학교 다문화교육연구원 http://meri.yu.ac.kr/index.asp
경기북부 다문화교육센터 http://www.ncme.co.kr/center/default.asp
중앙다문화교육센터 http://www.damunwha-edu.or.kr/Front/main/
  • 가격2,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6.13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37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