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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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의 의사결정의 중요성
2. 게임이론의 필요성

Ⅱ. 본 론

1. 게임이론이란
 (1) 게임이론의 정의
 (2) 게임오른의 역사
 (3) 게임이론의 기본
2. 순차적 게임
 (1) 순차적 게임의 정의
 (2) 기업의 순차적 게임
3. 동시진행 게임
 (1) 동시진행 게임의 정의
 (2) 기업의 동시진행 게임
4, 게임이론의 장단점
(1) 게임이론의 장점
(2) 게임이론의 단점

Ⅲ. 결 론
1. 경영분야에서 게임이론의 가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만 주목해서 생각하기로 하자.
도요타와 닛산이 차의 디자인을 어떻게 선택하는가에 따라 마크Ⅱ 와 로렐의 판매 점유율은 (그림-1)처럼 되는 것이 모델 변경 착수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가정한다. 판매력이 뛰어난 도요타는 닛산과 같은 디자인 이라면 높은 점유율을 차지 할 수 있다고 본다. 한편 닛산으로서는 도요타의 선택에 관계없이 둥근 차가 좋다 . 즉 도요타가 둥근차 일때 , 닛산은 둥근 차 (40%)가 각진 차(35%)보다 높은 점유율을 갖고, 도요타가 각진 차 일때 도 역시 둥근 차(50%)가 각진 차(30%)보다 높은 점유율을 획득 할 수 있다. 이 처럼 다른 경기자가 어떤 전략을 선택하든 자신의 어느 전략이 자신의 다른 전략보다 우월할 경우 그것을 절대 우의의 전략(dominant strategy)이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두 회사는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 당연히 닛산은 높은 점유율 가질 수 있는 둥근차(절대 우의 전략)를 선택 할 것이다. 한편 도요타는 닛산이 둥근 차를 선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서 자기회사도 둥근 차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고 대답할 것이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는 두 회사 모두 둥근 차를 선택하고 (그림-1)의 왼쪽 위의 차를 선택하는 결과가 된다.
■ 모델 변경 전략의 발전형
이 게임을 한 걸음 더 진행 시켜서, (그림-2)와 같이 도요타에서 세 번째 의 선택지(選擇肢)로서 모델 변경을 보류하는 안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나 도요타가 이 안을 선택한다는 것은 닛산의 선택과 관계없이 다른 두 안의 어느 쪽에도 뒤 떨어지는 전략이다. 이와 같은 전략을 절대 열위의 전략(dominated strategy)이라고 부른다.
얼핏 보면 도요타, 닛산 어느 쪽에도 절대 우위의 전략이 존재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상대방의 전략과 관계없이 자신의 어떤 전략 다른 전략 보다 우월하다는 경우는 발견 되지 않았다. 따라서 도요타가 「모델 변경 보류」를 선택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전략이기 때문에 이것을 제외하고 생각해도 지장이 없을 것이다. 그러면 (그림 -2)의 게임은 (그림-1)과 완전히 같아지고 도요타 닛산 모두 둥근 차를 선택 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절대 열위의 전략이 있을때는 그것을 제외하고서 생각을 진행해 갈 필요가 있다.
3.게임이론의 장단점
1. 게임이론의 장점
우리주변에서 일어나는 이해가 엇갈리는 경쟁적 상황에서 게임이론을 이용하면 쉽게 그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가 있으며, 그러한 문제들을 수치적으로 풀 수 있어, 제3자가 보기 쉽게 정리를 할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게임이론을 알게 모르게 접하게 된다. 국제 정치학적으로 보면 현재의 남북 관계나, 과거의 냉전시대 때 미국과 소련의 관계, 중동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관계를 게임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관계 뿐 만이 아니라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기업 간의 경쟁에서 상대 기업이 어떻게 생산시설을 증대시킬 것 인가? 어떠한 마케팅 방법을 쓸 것 인가? 가격전략을 쓸지에 따라 게임이론을 적용시킬 수 도 있다.
또한 기업이 고객을 상대할 때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타 회사보다 나은 최적대안을 제시하여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제품에도 전에 사용한 게임이론을 적용시켜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심지어는 친구와의 약속이라 던지, 가위바위보 게임, 운동경기(축구에서의 pk) 와 같은 일상적인 생활 내에서도 게임이론을 적용시켜서 문제를 해결하고 최적대안을 만들 수 있다.
2. 게임이론의 단점
①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결론을 내릴 시에, 실험자들의 거짓말 및 공갈을 걸러 내는 공식 이 없어서 실험자들이 어떻게 생각을 내리고 결정을 내리는지 모르기 때문에 실험의 정 확성이 떨어진다.
② 상대방의 전략을 미리 예측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중고차 내놓을 때 차가 좋은데 돈이 급해서 중고시장에 내놓을 때는 차가 성능이나 모든 면에서 좋겠지만 차를 오랫동안 타고난 후 다른 차로 교체하려고 내놓을 경우에는 차 성능 모든 면에서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③ 인간의 심리를 수치화해서 표현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인간이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는 수치적으로 (인간 사회에서는 1+1=2만이 성립될 수 없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환경 및 여러 가지 복합적인 것으로 판단을 내리지만 게임이론은 이러한 인간의 여러 가지 측면에는 취약하다.
Ⅲ. 결 론
1.경영분야에서의 게임이론의 가치
살펴본바와 같이 [게임이론]을 기업의 경영에 적용하여 우리는 상대방의 전략을 예측-판단하고 그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함으로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게임이론]은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모든 경영 분야에 적용 할 수 있다.
마케팅분야로 살펴보면 어떤 제품을 시장에 진출 시켜야 기업에게 유리한지, 가격은 어느정도로 책정해야 유리한지, 어떤 유통경로를 선택해야 유리한지 또 어떤 프로모션을 선택해야 유리한지 등의 의사결정을 통해 경쟁기업의 제품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게임이론]이 무조건적인 승리를 보장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게임이론]이 현재 상황에서 최고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 선택된 최고의 의사결정이 꼭 상대방으로부터의 승리를 의미하는 않는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게임이론]은 무조건적 승리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지금의 상황보다 더 나은 상황으로 향하도록 나침반 역할을 해주는 것은 분명하다. 현재 많은 의사결정지원시스템들이 존재하지만 [게임이론]을 마케팅등 각 경영분야에 맞게 시스템화 하고 활용한다면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국내도서
신성휘(2006), 게임이론 길라잡이 디자인혁명, 서울, 박영사
최정규(2009), 이타적 인간의 출현, 서울, 뿌리와 이파리
※ 추천자료
- 도서
유필화(1994), 현대의 마케팅과학, 서울, 법문사
- 인터넷
블로그 - naver.blog.com/ssw725
위키백과 - 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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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6.26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5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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