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마> 읽기.. _ 김동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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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마>는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2. <역마>는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3. <역마>의 가치와 한계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인간의 생명적인 리듬이 무리 없이 결합되는 것이라는 작가의 운명론적 세계관을 보여 주는 '무녀도' '황토기' '바위' 등과 함께, 전통 지향적인 면모를 잘 보여 주고 있는 김동리의 초기 대표작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삶은 대부분 자신의 의지나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운명적으로 주어진 역마살에 둘러싸여 있으며, 소설의 배경인 화개 장터 역시 역마살이 낀 장돌뱅이들의 집결지이다. 이 역마살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결혼을 토해 한 곳에 정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인공 성기가 사랑하던 계연이 옥화의 이복동생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두 사람의 결혼은 불가능해지게 된다. 성기가 역마살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유랑의 길을 떠나는 결말은, 운명을 거스르지 않음으로써 구원에 이르게 된다고 믿는 한국적인 운명관을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삶의 한 형식으로 운명에의 순응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다분히 토속적이고 샤머니즘적인, 역마살이라는 운명관을 배경으로 하여 쓰여 진 이 작품은 운명을 거역하기 보다는 거기에 슬기롭게 순응함으로써 생의 리듬을 얻고 있는 한국적인 인간상, 즉 인간은 자신의 운명에 따라 살아갈 때 가장 행복을 느낀다는 것을 보여 주며, 이것은 작가의 구경적 생에 대한 인식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김동리의 소설 속에서 우리는 쉽게 절망을 찾아볼 수가 있으며 '역마'에서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절망은 허무주의자들이 일반적으로 느끼는 절망과는 다르다. 김동리의 허무 의식은, 그가 허무를 모든 인간이 짐 지고 있는 공통된 운명이라고 인식한 데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인간의 삶이 허무하다는 것, 그것은 허무를 생활화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인간은 이 허무를 거역할 수도, 도피할 수도 없다. 즉, 허무는 인간의 운명인 것이다. 그러나 이 허무를 타개하는 것은 인간의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작가는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촉구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시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동리는 '역마'를 통해 동양적 운명관을 보여 주고 있다. 겉으로 보기엔 등장인물들이 운명에 패배한 것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한국인의 의식 속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어둠의 측면과 전통이 하나의 질서관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자연의 법칙 앞에서 인간의 생명적인 리듬감이 무리 없이 결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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