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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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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 미술

Ⅱ. 그리스 음악

Ⅲ. 그리스 조각
1. 미케네 시대
2. 기하학 양식 시대
3. 아르카이크 시대
4. 고전 시대
5. 헬레니즘 시대

Ⅳ. 그리스 건축

Ⅴ. 그리스 예술

Ⅵ. 그리스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술은 현대 유럽 예술의 조류를 따르고 있으나 자수, 짜기, 벽걸이, 융단과 같은 전통 민속 예술은 아직도 계승되고 있다.
부주키(bouzouki)는 가장 민중적인 악기이며, 지역마다 각자 고유한 악기와 소리를 가지고 있다. 가난과 고통을 주제로 한 렘베티카(Rembetika)음악은 군사 정권하에서 금지되었으나 다시 부활되었다.
고전 시대, 헬레니즘 시대, 로마 제국의 통치 시대 동안의 건축은 세 가지 독특한 기둥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단순하고 깨끗한 도리스 양식, 가느다란 이오니아식, 화려하게 장식된 코린트식 등이다.
음유시인 호머는 서사시 `오디세이\'와 트로이 전쟁의 이야기인 `일리아드\'를 지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가장 헌신적인 제자였으며, 그의 작품으로는 『공화정』이 있다.
알렉산드리아의 콘스탄틴 카바피(Constantine Kavafy:1863~1933)는 개인적이며 회화체적인 스타일의 시를 그리스에 도입함으로써 대변혁을 일으켰다. 또한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azantzakis)는 20세기 그리스 소설가 중 가장 유명했으며, 마리아 칼라스(Maria Callas)는 유럽과 미국의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한 유명한 프리마돈나였다.
Ⅵ. 그리스 문화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 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화에 계승되어 유럽 문화의 바탕이 되었다.
건축이나 조각의 초기 양식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등 오리엔트 미술의 영향이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형식을 배운 데 지나지 않고, 그 세부적 표현에는 그리스의 독자적 양식과 정신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질은 다른 어떤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던 인간을 중심으로 한 합리성의 추구였다. 인간만이 자연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믿고 있던 그리스인은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 완전한 이상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렸던 것이다. 그것은 조화통일균정(均整)에 의한 이상미의 탐구인 것이다. 그리스 미술이 이전의 크레타 미케네 미술을 그 바탕에서 계승했으면서도, 그것들과는 다르게 발전한 원인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그리스 건축의 예술적 달성은 대리석으로 만든 신전극장스토아(stoa), 그리고 다른 공공건물이나 기념비적 건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의 신전은 최초에는 목재, 다음에는 석회석과 같은 무른 석재들로 지어졌으나, 마지막에는 대리석으로 바뀌었다. 다른 종교적 건물이 내부 공간에 중점을 두는 것과는 달리, 외형적 모습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했다. 이오니아식, 도리스식, 코린트식이 대표적 양식이다.
헬레니즘 시대의 회화는 건축이나 조각과 같이 극히 다양화하여 장식적동적관능적이 되었다. 그 주제도 신화와 역사 이외에 정물화나 인물화가 나타났다. 색채는 더한층 화려해지고, 투시원근법이 거의 달성되었다. 폼페이나 헤르쿨라네움의 벽화는 이 헬레니즘 시대의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
참고문헌
권삼윤(작가) 저(2004) : 꿈꾸는 여유 그리스, 푸른숲
존 그리피스 페들리(2004) : 그리스미술/고대의 재발견, 예경
정혜신(2003) : 그리스 문화 산책, 민음사
칼 달하우스, 조영주·주동률 옮김(1987) : 음악미학, Musikasthetika, 서울 : 이론과 실천
하버트 리드, 이희숙(2001) : 조각이란 무엇인가?, 열화당
C. M 바우라 저, 이창대 역(2006) : 그리스 문화예술의 이해(서양 문화예술의 기원), 철학과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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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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