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01. 교육공학의 기초, 시청각교육, 수업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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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 01. 교육공학의 기초, 시청각교육, 수업매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좋은 교육방법의 조건
◆ 교육공학의 개념
◆ 교육공학의 의의
◆ 체제설계모형(ISD일반모형)
◆ 시청각교육의 사상적 배경
◆ 시청각적 방법의 특징
◆ 시청각교육의 제 이론
◆ 수업매체 ․수업매체
◆ ASSURE 모델
◆ 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기여도
◆ 시각정보의 유형
◆ 시각정보의 특성
◆ 시각정보의 교육적 의의
◆ 1/3 배열 전략
◆ 슬라이드
◆ 실물환등기
◆ 실물화상기
◆ 오버헤드 투사기(OHP)
◆ 컴퓨터 프로젝터

본문내용

P자료를 교환할 때에는 영사기를 꺼서 화면을 어둡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주의가 교사에게 옮겨가게 한다.
- 영사하는 동안에 TP자료에 의미있는 세부사실을 첨가해도 무방하다.
- TP자료를 마무리하는 마운트 테두리에 중요 단어나 메모를 해서 미리 준비한 원고만 읽지 않도록 한다.
5) OHP와 TP의 사용기법
① 판서적 방법
- 수업 중에 교사가 TP에 직접 써가며 활용하는 방법
- 쓰거나 그리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리 만들어서 제시하는 것이 좋다.
② 부분제시법(masking)
- TP의 전체를 다 보여주지 않고 일부분만 단계적으로 보여주는 방법
- 호기심을 유발하고 주의집중에 효과적
③ 합성분해법
- 하나의 같은 그림을 바탕으로 각각 다른 여러 개의 자료를 보여주어야 할 경우 여러 장의 TP를 겹쳐가면서 사용
- 여러 요소들간의 상대적 관련성이나 관계를 강조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④ 모형공작법
-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 투명한 유리판이나 플라스틱 등에 모형을 부착시켜 제작
⑤ 기입소거법
- TP에 지워질 수 있는 사인펜을 사용해서 바로 쓰거나 지워나가면서 활용하는 방법
- 즉흥적인 활용보다는 사전계획에 의한 활용이 필요
⑥ 실물투영법
- 투명한 자료나 불투명한 자료 등을 이용하여 크기, 각도 등을 비교하거나 관련성을 보여줄 때 사용
- 투명한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나 불투명한 것이라도 그 윤곽을 보면서 학습
6) 키스토닝 효과와 수정
- 키스토닝 효과란 투사매체를 사용할 때 영사막이 제시되는 영상의 양끝이나 좌우가 왜곡되어 사다리꼴이나 평행사변형으로 제시되는 것
- 투사매체와 영사막이 적절히 배치되지 않을 때 발생
① 수평적 키스토닝 : 투사면의 좌우 길이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OHP 등의 투사매체가 스크린에 평행되지 않고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어지게 놓여졌을 때 발생
② 수직적 키스토닝 : 화면 상하면의 길이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투사기의 높이를 올리거나 스크린을 앞으로 기울여서 스크린과 투사기가 수직이 되도록 조정하여 수정할 수 있다.
◆ 컴퓨터 프로젝터 - 컴퓨터 모니터의 화면을 프로젝터를 이용해 스크린에 투사
① 엘시디 패널 : 초기에 컴퓨터 화면을 투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OHP에 얹는 액정판을 말함
② 빔 프로젝터 : 프로젝터 자체를 컴퓨터 화면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그 밝기와 선명도가 LCD panel보다 훨씬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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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12.03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3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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