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에 대한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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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에 대한 비교 고찰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과 이해
 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2.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육목적의 수단
  2) 교육과정의 개인차
  3) 교육과정의 범위
  4) 교육의 창의성
  5) 교육과정의 민주화
 3. 교육과정의 기능
  1) 지식의 선정
  2) 경험의 성장
  3) 계획의 수립
  4) 학업성취 결과의 확인

Ⅲ. 교육과정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과 비교 고찰
 1. 교육과정의 학문적 접근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교육과정의 인본주의적 접근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와 비판
 4. 교육과정 접근에 대한 비교
  1) 학문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교
  2)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교육접근에 대한 비교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점이 많다. 즉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심리적 기법과 이론이 잘못된 심리요법이 될 수도 있고 과학적 지시그로부터 동떨어진 거실수도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거시라고는 볼 수 없다. 각기 다른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맞는 교수ㆍ학습형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인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상세한 분석 작업이 요구된다.
4. 교육과정 접근에 대한 비교
1) 학문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교
1960년대부터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기초과목으로 교수내용을 강조하여 기술 과학적 혁신에만 열중한 결과 교육제도에 대한 논쟁,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 교육본질에 대한 논쟁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교육대상으로서의 인간을 보는 시각을 달리 하였던 것이다.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관계,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 등을 위해 행해져야 하고 또 그러한 내용들을 교육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전제하에 나타난 것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인본주의적 교육과정이다.
유형
연대
목적
내용
방법
정의
특징
학문
중심
1960
~
1970
미래상황의
준비
지식의
구조
발견
학습
지식의
구조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과정
인본
중심
1980
~
현재
자아
실현
모든
경험
-
경험의
총괄
잠재적 교육과정 중시, 전인적 성장, 인간적 교사
2)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교육접근에 대한 비교
과학주의에 속하는 행동주의는 실험을 통한 증거제시와 학업성취 결과에 대한 절대평가를 하였다. 활동에 있어서 객관적인 증거를 중시하고 사회적으로 공인된 준거에 의해 실시되는 절대평가는 실증주의적 성향을 가진 것이다. 실증주의는 실험과 관찰, 귀납적 연구, 양적 연구의 특성을 가진다. 실험과 관찰은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는 방안이다. 1920년대 이후 주요 대학과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연구법의 주요 경향은 양적인 방법과 실험을 중시하는 것이었다. 경제공황기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교육연구의 주된 연구조사는 행동주의와 실증주의였다. 이러한 입장은 인간에 관한 가장 적합한 연구란 관찰 가능한 행동과 신체적 변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이들은 실험을 가장 확실한 연구법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현상은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과학주의에 근거한 행동주의의 주요 원리는 다윈의 진화론으로부터 출발을 한다. 진화론은 인간이 신에 의해 창조된 것이 아니고 유인원이 진화를 한 것으로 본다. 이러한 주장은 신념과 믿음 보다는 실험을 통한 증거 제시를 중시한다. 당시의 대표적인 우주관은 천동설이 아닌 지동설이이다. 지동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것이다. 지동설은 지구가 자전을 하는 것을 사람의 그림자 크기의 변화나 항구를 출발한 배가 점차 보이지 않는 실험을 통해 증명 되었다. 이 때 어떠한 사실을 증명하는 증거는 객관적으로 모든 사람이 합의할 수 있는 진리로 간주된다. 행동주의적 접근이 지지하는 진리는 영구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다.
반면 인본주의적 접근은 말 그대로 인간중심으로 세상을 보며 인간을 객체가 아닌 주체로 본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간주관성, 인간중심의 역사 그리고 질적 연구의 특성을 가진다. 간주관성은 절대적 진리를 부정하며 올바른 의사소통은 주관적으로 선택된 가치의 공유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인간중심의 역사는 인간이 인류문명 발전의 주체이며 또한 인간성 함양을 궁극적인 삶의 방법으로 인식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의 주요 원리는 상대주의를 수용하여 객관적 지식의 진리를 인정하는 정초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실험과 증명을 통해 인간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오늘날 상대주의적인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구분
이해근거
연구 및 평가
행동주의
접근법
증거제시
진화론
절대평가
실험과 관찰: 증명, 경험적 자료: 객관성
귀납적 연구: 실증자료로 일반화된 법칙 정립
양적연구: 평균, 표준편차, 통계와 확률
인본주의
접근법
개인선택
인간중심
상대평가
간주관성: 주체적 지각, 비 객관성
인간중심의 역사와 학문: 인본주의
질적연구: 문화인류학적 기술, 참여관찰
Ⅳ. 결 론
본문에서 살펴보았듯이 학습의 속성에 관한 일련의 경험적 탐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사고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관점간의 구분은 점차 모호해졌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자와 같은 경우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각 관점간의 논쟁들과 교육과정에의 접근들도 내적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학습의 접근에 대한 범위를 넓히고 재정의를 시도함에 따라 서로 타협점을 찾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경향들로 인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학습목표에 걸맞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형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행동주의, 인본주의, 학습에 중점을 두는 학문 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이 급진적이지만 작은 집단으로 시작한 교육과정 이론들은 이제 하나의 거대한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날 교육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새로운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해의 수준을 넘어 비판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창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Ⅴ.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6.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7.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8.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9.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10.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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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11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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