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비디오 증후군 문제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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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 문제와 대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1.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개념
 2.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발생원인
 3.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특성


Ⅲ. 실태 및 사례

 1.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실태
 2. 영유아 비디오 증후군의 사례

 
Ⅳ. 해결방안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균형을 깨트린다. 더욱이 아직 많은 언어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의미를 모르는 언어의 기억으로 유아들의 언어발달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비디오 등의 물건 등은 제일 먼저 차단해야 할 치료교육의 조건이 된다. 이것을 진행하지 않고서 아이들의 치료교육은 역시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2) 가사 있는 음악 차단
가사 있는 음악에 대한 차단 또한 마찬가지다. 가사 있는 음악의 가사는 아이들이 대부분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일 수 있다. 그렇게 언어가 기억되게 되면 유아들은 무의미한 언어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언어의 습득은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가능해진다. 또 그렇게 되어야만 온전한 언어발달이 가능해진다.
“(자동차를 보며) 철이야 저게 자동차야.”라고 말해줬을 때 아이들은 구체적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의미를 모르는 언어를 많이 들려주게 되면 아이들은 무의미한 언어의 습득으로 무의미한 언어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 기억을 뽑아내기란 너무 힘들어 치료교육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3) 책, 카드 차단
다양한 경험은 다양한 인지적 경험이요, 다양한 정서적 경험이요, 다양한 뇌세포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경험이요, 다양한 정신활동의 경험이다. 이로써 유아들은 발달된 뇌를 갖게 되고 발달된 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의외로 부모들은 책 또는 여러 가지 카드들이 아이의 영재성을 자극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학습은 정신능력이 발달되면 더욱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어릴 때는 그 학습을 용이하게 할만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유아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신능력과 뇌활동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글자, 숫자 등의 학습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디오증후군으로 불리는 아이들에게 책이나 카드는 피할 대상이 된다. 이것 또한 아이의 심리 상호작용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요구된다. 그렇게 진행하다 보면 놀랍게도 사회성이 발달한 아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혼자 놀지 않게 하기
아이가 혼자 놀게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자기 세계에서의 기억과 사고체계들이 형성될 수 있다. 끊임없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가 사회의 약속을 배울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렇게 형성된 기억은 아이의 총체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5) 아이와 다양한 놀이하기
아이와 집에만 있지 말고 다양한 곳에 가서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고 다양한 놀이를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터에서, 쇼핑장소에서, 시장에서, 거리에서, 친척집에서 다양하게 경험하고 다양하게 놀이하는 것이다. 아이는 다양한 기억을 형성시키고 구체적 기억의 형성으로, 사회적 활동에 필요한 언어활동과 행동을 전개할 것이다.
6) 아이 재미있고 신나게 해주기
아이들은 재미있고 신나게 놀이해 주면 집중하고 능동적 상호작용을 걸어온다. 자폐증으로 판정 받은 아이, 거의 눈맞춤 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재미있고 신나게 해주면 집중하고 상호작용을 능동적으로 권한다. 어린이들에게 있어 놀이는 흥미와 호기심, 상상, 관심 등이 농축된 심리발달 보약이다.
7) 활동과학놀이에 대한 이해
인간의 모든 활동엔 정신활동과 뇌 활동이 수반된다. 이로써 다양한 활동은 정신과 뇌를 수반한 활동이라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 때의 다양한 신체활동은 바로 다양한 정신-뇌-신체 하나활동 발달을 이루기 위한 필수조건이 되는 것이다. 거기에 유아들의 심리적 특성인 흥미, 호기심, 상상, 기대심 등이 담겨있는 놀이를 제공해 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정신-뇌-신체 하나활동 발달을 이루려 하는 것이 바로 활동과학놀이이고 그것이 치료교육에 적용되는 것을 활동과학치료(AST:Activity Science Therapy)라 일컫는 것이다. 활동과학치료를 이해하게 되면 치료교육의 공통원리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4. 사회적 차원의 대책 마련
1) 법률안 개정
법률안 개정의 내용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에게 만 3세 이하 유아가 보호자와 상호작용 없이 과도하게 비디오영상물 및 텔레비전을 시청할 경우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롭다는 것을 교육, 홍보하는 것이다.
2) 비디오물 및 TV에 경고 문구를 표기
비디오물 제작업자와 텔레비전 제조업자는 비디오물 및 텔레비전에 만 3세 이하 유아의 과도한 시청이 정신 건강 및 발달에 해롭다는 내용의 경고 문구를 표기하는 것이다.
경고문구 미 표기나 다른 내용으로 기록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등이다. 또한 전 국민이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Ⅴ. 맺는말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놀이가 중요하다.유아기 인지정서사회성언어행동 발달은 사람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전개된다.
보통 아이들의 발달은 어느 정도 발달을 이루게 되면 능동적으로 발달이 전개된다. 이는 우리 정신 중에는 의지와 자아가 함께 하는 능동적 정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유아에게 비디오는 유아의 정신을 순식간에 빼앗을 수 있다. 그리고 비디오는 일방적인 자극으로 유아의 정신과 뇌의 활동을 제한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가정 내에서 비디오 증후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아이에게 조기교육을 시키려 하기 보단 부모와 애착관계 형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우리 사회는 더 이상 비디오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 아이가 생기지 않도록 대책 강구에 힘써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
Ⅵ. 참고문헌
정인태, 「유아비디오 증후군」, 유아마음, 2006
신의진,「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법」,랜덤하우스중앙, 2005
정인태, 「유아비디오증후군의 특성에 관한 연구」,2004
정인태, 「비디오 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텍스트북」,유아마음, 2002
신의진, 「아이 망치는 '유아 비디오증후군' ; 잦은 학습 비디오 시청은 뇌 발달 저해 … 심할 경우 사회성 이상 ㆍ의사소통 장애」, 주간동아, 2001
최문선, 한국일보, 2002.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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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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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6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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