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극과 영화의 매체 차이와 각색 (극적구조, 성격묘사, 물리적 매체차이, 실제적 시간과 영화적 시간, 배우와 연기기법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극과 영화의 매체 차이와 각색 (극적구조, 성격묘사, 물리적 매체차이, 실제적 시간과 영화적 시간, 배우와 연기기법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극적 구조
3. 성격 묘사(Characterization)
4. 물리적 매체 차이
5. 실제적 시간과 영화적 시간
6. 대화체 설명부
7. 배우와 연기기법
8. 결론

※ 부록 : 영화-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51년/1995년) 비교
1) 말론 브란도 주연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51)
2) 알렉 볼드윈 주연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95)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클라이맥스, 그리고 스토리 속에 내포된 필수적인 주요 인물들에 대한 묘사를 재창조하는 것이다. 모든 연극 기법은 같은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된 영화 기법을 위하여 버려져야 한다. 연극 대사, 가능하다면 플롯, 설명부, 인물의 성격 묘사도 영화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대사는 무대 대사처럼 엄격하고 경직된 것이 아니라 영화 기법의 사용과 조화될 수 있게 처리되어야 한다. 대사는 시각적 표현이 불가능하거나 말로 설명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말로써 인물의 성격과 유머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때만 사용되어야 한다.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원작의 정신과 스토리, 특성에 충실한 영화를 만들고자 하는 영화제작자는 연극적 특성을 완전히 제거하고 연극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진정한 영화적 형태로 재결합시켜야만 한다.
하나의 문학작품을 다른 예술형식 혹은 장르로 각색한다함은 보통 그저 전환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이러한 관점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원전을 높이 평가하고 각색과정을 거쳐서 탄생한 작품은 평가 절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학작품의 소재는 각색과정에서 해당매체의 가능성에 따라 새롭게 형상화되기에 원작과 개작 중 어느 것이 더 가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은 오직 개별적인 작품의 질에 달려있음이다.
※ 부록 : 영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51년/1995년) 비교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보스톤과 필라델피아에서 공연된 후 1947년 뉴욕 베리모어 극장(Barrymore Theatre)에서 말론 브란도(스탠리), 제시카 탠디(블랑쉬)등이 출연하고 엘리아 카잔이 연출하여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려졌다. 1948년 뉴욕비평가상과 퓰리처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 1997년 공연 50주년을 맞이하기까지 극장 및 TV영화, 그리고 뮤지컬 등의 다양한 매체 형태로 제작된 것을 비롯하여 20,000여 회 이상 공연되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원작의 성공에 힘입어 1951년 엘리아 카잔에 의해 동명의 타이틀로 첫 번째로 영화화되었다. 주요 배역에는 말론 브란도, 비비안 리, 킴 헌터, 칼 말덴 등이 출연하였으며 4개의 오스카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1981년에는 스웨덴의 보 비더보르그(Bo Widerborg) 감독에 의해서 욕망의 전차(Linje Lusta)라는 타이틀의 TV영화로, 1984년 미국에서는 존 어만(John Erman) 감독에 의해서 동명의 TV영화로 제작된 바 있으며, 1995년에는 윌리엄스의 원작을 가장 잘 반영하였다고 평가되어지는 글렌 조단(Glenn Jordan) 감독에 의해서 다시 한번 동명의 TV영화(CBS)로 제작되어 방영되었다. 이 TV용 영화는 애미 상(Emmy Awards)과 골든 글러브 상(Golden Gloves Awards)의 여러 부문에 후보로 추천되었고 블랑쉬 역을 연기했던 제시카 랭은 미니시리즈 및 TV영화 부문에 대한 최우수 여우연기상을 수상하였다.
초연 이후 50여 년간에 걸친 이 작품에 대한 지속적인 열기는 1997년 San Francisco’s American Conservatory Theatre의 50주년 기념공연 감독을 맡았던 리처드 세이드(Richard Seyd)가 지적하고 있듯이, 이 작품이 당대 미국연극계에서는 최초로 혁명적인 주제와 연극적 스타일을 제시한 작품이며, 이는 윌리엄스가 스탠리, 미치 등으로 대표되는 노동자계급의 심리를 당대 전후의 사회적 배경과 연관지어 잘 묘사하고 있으며 그 스타일에 있어서도 영화적 이야기 전개방식과 흡사한 episodic structure를 지님으로써 관객의 자연스러운 감정이입을 유도하고 있다고 평가한데서 파악할 수 있다.
1) 말론 브란도 주연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51)
미국의 연예계 전문잡지인 Entertainment Weekly가 올해 선정한 <위대한 영화 속 100 장면>에 스탠리로 열연한 말론 브란도가 처절하게 스텔라를 소리쳐 부르는 장면(“Stellaaaa!”)이 3위에 뽑힌 바 있는 1951년에 제작된 이 영화는 1947년 브로드웨이에서 연출을 맡았던 엘리아 카잔에 의해 제작되었고 각색은 오스카 사울이 구성하였다. 출연진은 블랑쉬 역에 제시카 탠디 대신 비비안 리가 출연한 것만 제외하고는 브로드웨이 배역진 이 거의 그대로 출연하였다. 비비안 리(블랑쉬), 말론 브란도(스탠리), 킴 헌터(스텔라), 칼 말덴(미치). 흑백영상은 인간의 우울한 내면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데 일조하고 있다. 당시 상연시간은 122분이나 1994년 재 출시된 비디오는 최초의 검열 삭제부분을 복구하여 125분으로 제작되었다. 이 영화에서는 블랑쉬의 얼굴을 주로 부감앵글로 포착하여 스탠리로 제시되는 현실과의 비일치적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2) 알렉 볼드윈 주연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1995)
미국 CBS 방송사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1995년 10월 29일에 방영되었다. 레미제라블을 만든 글렌 조단이 감독하였으며 상연시간은 149분이다. 배역은 제시카 램(블랑쉬), 알렉 볼드윈(스탠리), 존 굳맨(미치), 다이안 레인(스텔라) 등 할리우드 유명 배우들이 출연하였다.
제시카 랭과 알렉 볼드윈은 1992년 브로드웨이 연극에서 함께 출연 한 바 있다. 영화비평가 레너드 몰틴(Leonard Maltin)은 이전의 TV영화나 엘리아 카잔 영화보다도 훨씬 윌리암즈의 원작에 가깝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 영화에서 제시카 랭은 페미니스트적 성향을 지닌 블랑쉬를 연기하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따라서 이전의 비비안 리나 앤 마가렛(Ann-Margret, 1984년 TV영화의 Blanche역)보다는 덜 연약해 보이지만 행동은 다소 들떠 보인다.8) 반면에, 알렉 볼드윈은 1994년 새도우(Shadow)와 겟어웨이(Getaway)에서 인정받은 그의 특유의 음흉스런 유모를 곁들인 격정적 연기는 과거 말론 블란도를 능가하리만큼 압도적이다.
참고문헌
정봉석 저, 연극과 영화, 동아대학교출판부 2011
한국연극교육학회 저, 연극, 연극과인간 2003
양영철 저, 영화, 한국학술정보 2008
김일영 저, 연극과 영화의 이해, 느티나무 2002
하경화 저, 연극과 영화, 애드 2011
  • 가격1,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5.20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71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