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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 불교사상, 불교신앙]불교와 불교사상,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와 불교무용, 불교와 불교유아교육,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불교와 불교자원봉사, 불교와 불교설화, 불교와 불교우화, 불교와 불교불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2. 복전사상(福田思想)
3. 보은사상(報恩思想)

Ⅱ. 불교와 불교신앙

Ⅲ. 불교와 불교무용

Ⅳ. 불교와 불교유아교육
1.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발달 특성 및 수준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2.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3. 불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주제, 내용은 유아들의 흥미와 부합되어야 하며, 따라서 그 궁극적인 방향은 유아들의 ‘놀이’와 연계되어야 한다

Ⅴ.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Ⅵ. 불교와 불교자원봉사

Ⅶ. 불교와 불교설화

Ⅷ. 불교와 불교우화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Ⅸ. 불교와 불교불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가 말했다.
\"별로 무섭지 않군\"
라디오에서 이야기를 끝낸 사람이 말했다.
\"하지만 진짜 무서운 것은....“
제자는 더 이상 들을 것이 없다는 생각이 라디오를 끄려고 할 때
뒤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내가 네 뒤에 있다는 것이다.\"
제자가 놀라며 뒤를 보니 조그만 할아버지가 유모차를 타고 있었다.
제자는 그 자리에서 기절을 했다.
다음날 제자가 스승에게 돌아왔다.
스승이 물었다.
\"가장 무서운 이야기를 알아왔느냐?\"
제자가 대답했다.
\"가장 무서운 이야기는 자신이 체험한 경험입니다.\"
5. 사례 5
소유하게 되면 주인이 죽게 되는 그림이 있었다.
그림에는 피 묻은 낫을 들고 있는 사나이의 그려져 있었다.
그림으로 여러 명이 죽게 되자
스승이 제자와 함께 그림을 보러갔다.
스승이 그림을 보고 말했다.
\"너는 왜 주인들을 죽이느냐..?\"
잠시 후 그림에서 낫을 든 사나이가 나왔다.
\"저를 원수로 아는 화가는 제 살가죽을 벗겨 그 위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스승이 사나이에게 말했다.
\"그렇다면 너에게 원한이 있는 것은 화가지 그림의 주인들이 아니지 않느냐.\"
사나이가 말했다.
\"저는 벽에 걸려있는 것 자체가 고통입니다.\"
스승은 그림을 태우면서 제자에게 말했다.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남에게 고통을 줄 수 있다.\"
6. 사례 6
사람을 잡아먹는 귀신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 스승이 찾아갔다.
귀신이 스승을 보자 이렇게 말했다.
\"더러워서 못 먹겠군\"
귀신이 사라지자 스승이 제자에게 말했다.
\"누구나 두렵고 할 수 없는 것은 자신의 탓을 하지 않고 핑계를 되긴 마련이니라.\"
Ⅸ. 불교와 불교불상
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통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상, 신장상, 조사상 등 불교에 나타나는 모든 존상을 통틀어 말한다.
이러한 불상들은 나름대로 각기 교리적 배경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佛格(불격) 또는 덕이라고 한다. 불상은 깨달은 이 즉, 覺者(각자)로서의 격을 갖추고 있는 부처님을 형상화시킨 것이다. 대승 불교에서는 누가나 다 부처가 될 수 있고, 또 어느 때나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과거, 현재, 미래를 막론하고 수많은 부처님이 계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석가모니불,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약사불, 미륵불 등과 천불이나 3천불 등의 시간불, 53불이나 천불, 만불과 같은 다불, 그리고 4방불, 5방불 등의 방위불이 만들어졌다.
부처님 모습을 조성한 것이 언제 어디서 처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다. 종교적 입장에서 경전에 따르면 부처님이 이 세상에 계실 때 이미 불상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증일아함경’ 등 여러 경전에 따르면 부처님이 하늘 나라에 올라가 마야 부인을 위해 설법하시는 동안 부처님을 사모하던 코삼비 나라의 우다야나(Udayana)왕에 의해서 처음으로 만들어져 공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미술사적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경전의 내용은 불상이 만들어진 후에 꾸며진 전설이며 지금까지 얻어진 고고학적 자료에 의하면 불멸 후 5세기가 지나서 서력기원을 전후한 무렵에 인도의 간다라(Gandhara) 지방과 마투라(Mathura) 지방에서 각각 불상이 조성되었다고 한다. 이 두 곳에서 불상이 출현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으나, 불상이 불멸 후 5세기가 지난 후에 간다라와 마투라에서 거의 동시에 만들어진 연유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불상 출현(出現)의 배경(背景)에 관한 견해 중 널리 받아지는 것은 대승불교의 흥기와 더불어 불상이 조성되었다는 견해와 더불어 헬레니즘의 영향으로 그리스의 신상(神像) 조각이 들어오면서 직접적으로 불상의 조성에 크게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는 의견이다.
부처님이 열반에 들자 그를 따르던 제자와 일반 신도들은 부처님을 기리는 마음에서 사리(sarira)를 봉안한 탑을 세우거나, 생전에 부처님과 인연이 깊은 곳에 기념물을 세우고 예배 공양하고 탑의 동서남북의 네 곳에 탑문(塔門)과 난간(欄干)에는 부처님의 생애나 부처님의 전생이야기(本生談, jataka)를 부조로 새겨놓았으나 이 곳에도 직접적인 부처님의 모습은 표현하지 않고 탑이나 성수(聖樹), 윤보(輪寶), 삼보표지(三寶標指), 불족적(佛足蹟), 불좌(佛坐) 등 부처님의 존재를 상징하는 표현으로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부처님의 직접적인 표현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를 일러 이른바 무불상(無佛像) 시대라고 한다. 상징적 표현은 실재(實在)하는 부처님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또한 부처님의 일생 가운데 특히 중요한 사건들을 암시하고 있어, 기능면에 있어서도 역사적이고 전기적인 동시에 설화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상징물은 부처님의 생애나 전생에 관련된 이야기를 설명하는데 빈번히 나타나며, 이 때 다른 인물들은 사람의 형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구체적인 형상을 지닌 사람들 중에 오직 상징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부처님의 존재는 보다 큰 순수성과 정신성을 나타내는 극적인 대비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상징적 표현은 처음에는 스승에 대한 존경의 행위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나 점차 의식적인 행위로 바뀌면서 초월자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행하여졌다. 그러다가 마침내 상징적 표현은 인간의 형상을 갖추게 되고, 이것을 교리적으로 불타관(佛陀觀) 내지는 불신관(佛身觀)의 변화라고 일컫는다.
참고문헌
김종형, 불교무용의 기원,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2006
김학주 외 1명, 불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과제,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11
권은주, 한국과 일본의 불교 유아 교육의 비교 분석, 한국일본교육학회, 2010
안형관 외 1명, 불교사상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불 명호 고찰, 한국동서정신과학회, 2008
종범, 불교신앙의 기본 원리와 한국불교의 3대 신앙 1, 대한불교진흥원, 2006
조순자, 불교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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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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