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권][여성]여성인권의 여권론, 여성인권의 헌법,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향후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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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인권][여성]여성인권의 여권론, 여성인권의 헌법,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향후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인권의 여권론

Ⅲ. 여성인권의 헌법

Ⅳ.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Ⅴ.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1. 유엔의 여성인권보호
2.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과 나이로비 미래전략
3. 북경세계여성회의 행동강령
4. 유엔여성특별총회
5. 유럽연합(EU)의 여성과 인권

Ⅵ.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1. 재생산권의 내용(무엇이 재생산권리인가)
2. 누가 재생산권리를 가질 수 있는가(재생산 권리를 갖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3. 생명공학의 발전과정과 정책결정과정에의 여성의 참여권

Ⅶ.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1. 이랜드 이천일아울렛 성희롱 “군서비스교육”
2. 롯데호텔 성희롱 사건
3. 신화사 성폭력 사건

Ⅷ. 향후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1. 남성편중의 입법․사법․행정․정치 구조의 개선
2. 인권과 남녀평등교육의 확산
3. 인권 및 남녀평등 관련 국제협약의 이행
4. 남녀평등실현을 위한 시민운동의 입법․사법․행정․정치의 감시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기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들이 알기 쉽게 법을 이해하고 권리구제제도에 접근할 수 있는 법의 교육홍보,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대학의 법학교수들은 법학도들이 여성의 삶과 다양한 인권침해문제, 남녀평등실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 일환으로 법원, 검찰, 폭력피해자들을 위한 상담소, 보호시설, 법률구조기관, 차별분쟁처리기구 등과 같이 인권침해구제를 담당하는 기구에서 현장실습을 법학의 교육과정에 개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인권 및 남녀평등 관련 국제협약의 이행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 세계여성행동강령 등은 남녀평등과 여성인권보장의 기본원리 및 실현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세계 대다수 국가들이 그 이행을 하고 있는 보편적 국제기준이다. 이러한 국제문서의 이행은 우리나라가 유엔 및 국제사회에 대한 의무이며 우리나라의 인권보장수준을 높일 수 있는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다.
4. 남녀평등실현을 위한 시민운동의 입법사법행정정치의 감시 활동
법의 실효성 있는 시행을 위해서는 민간시민단체가 주축이 되어 법의 시행에 관한 지속적인 감시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정부와 사법기관에게 책무의 이행을 촉구하고, 입법기관에게 법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촉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녀평등실현은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우리 사회를 민주적이고 평등하게 만들기 위한 사회변혁과제이므로 여성들만이 논의하고 추진하는 운동이 아니라 시민단체와 남성들과 협력하여 추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Ⅸ. 결론
한국에서 여성운동이나 이론이 본격화된 것은 80년대에 들어와서이지만, 이후 90년대에 들어오면 이론논의들이 폭증하면서 다양화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여기서는 그 전체적인 개관을 하기보다는 앞서의 몇 가지 전제를 염두에 두면서 이후 한국 페미니즘 이론의 흐름을 살펴보기로 한다. 단, 페미니즘 논의에서도 나타나는 단순대립시키는 관행 및 그 함의는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 그런 작업도 겸하고자 한다.
여성운동론은 당시의 급박한 정치적 상황에서 여성문제를 제기하는 데 의구심을 품는 진보운동에 대해 여성문제나 그것의 극복이 사회 전체에 얼마나 핵심적인지를 밝히려 시도하는 한편으로 당대 사회의 개혁요구에도 부응하려는 시도였다. 여성운동을 전체운동의 일환이면서도 하나의 독자적인 운동으로 세우려는 이중적 취지를 담은 이 같은 시도는 구체적으로는 서구의 논의에 대한 비판적 수용을 통하여 한국 현실에 적실한 진보적 혹은 민중적 여성운동론을 수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한국 여성운동은 \'제3세계\' 여성운동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서구의 \'새로운 여성운동\'들 역시 민권운동이나 학생운동 등 다른 사회운동들의 경험을 통과하며 생겨났지만 대체로 기존의 운동들과의 차이나 대립을 강조하고 여성운동의 이념적 조직적 독자성을 강조하는 반면, 제3세계 여성운동은 전통적으로 반제 반봉건을 통한 근대국가 건설이라든가 민주화운동 등 해당 사회 전체의 역사적 과제를 끌어안고자 하며 따라서 다른 운동들과 연대나 통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는 그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식민지 시대 여성운동은 반식민 반봉건의 과제를 중심으로 민족해방운동에 동참하였으며, 여성운동에서도 민주주의, 민족문제, 분단문제 등이 그 중요한 관심사를 이루었다. 또한 생존권 확보 및 노조결성을 위해 싸운 여성노동자들의 투쟁이 본격적 여성운동의 시발점이자 중요한 배경이 되었던 점 역시 제3세계 여성운동으로서의 한 특징적 양상을 보여준다. 이같은 면모는 여성운동의 이념적 조직적 틀에 대한 이론적 모색인 한국 여성운동론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한국에서 여성운동론 논의가 본격화된 한 중요한 계기는 여성문제를 계급 민족 등 여타 사회적 모순들과 결합시켜 사유하면서 그 관계를 규명하려는 문제의식이었던 것이다. 이는 전체변혁 운동과 관련하여 여성운동의 위치를 어떻게 설정하는가 하는 실천적인 문제와 직결된 고민이었다.
서구에서와는 달리 자유주의나 급진주의보다는 사회주의나 맑스주의적인 경향이 주조를 이루고 또 이 두 경향 사이의 분화가 선명하게 드러난 것도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의 결과였다. 자유주의 여권론은 본래 이론적 작업이 적다는 점에서 그렇다 치더라도 가령 급진주의 여성해방론을 내놓고 주장하는 경우도 매우 드물었다. 이런 현상은 즉 반민주적 군부 정권의 지배와 사회운동의 분출, 그리고 비교적 분명했던 사회변혁의 전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겠다. 당시 민주화운동은 광범위한 공감대를 얻고 있었으며 거기서 제기된 제반 권리의 문제나 생활상의 과제들은 여성대중에게도 당면한 관심사였다. 그런 만큼 이른바 \'여성만\'의 문제에만 집중하는 식의 여성운동은 여성대중의 실감과도 동 떨어지는 것이었다. 이 같은 사실에서 우리는 여성운동론이 사회전체의 변혁을 염두에 둔 여성운동이라는 큰 대의에 전반적인 합의를 이루고 있었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사회주의냐 맑스주의냐는 그 구체적인 내용을 둘러싼 논란이었던 것이다.
사회주의와 맑스주의 여성해방론은 모두 복잡한 모순들이 가로지르는 전체 사회구조를 염두에 두면서 여성억압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에서는 마찬가지지만, 여성억압구조와 전체사회구조, 여성운동과 여타 사회운동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 이루어진 이론논쟁들은 대개 여성억압의 기원 및 본질, 물적 토대, 여성운동의 주체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 두 가지 관점이 상호비판을 통해 이론의 진전을 모색하는 과정이었다. 그 가운데 맑스주의 여성운동론이 조직운동과 좀더 긴밀한 관련을 지니고 전개되었으며 거기서 특징이 가장 선명하게 드러나는 만큼, 그 문제의식에 좀더 집중해볼 필요가 있겠다.
참고문헌
김엘림(2001), 20세기 여성인권법제사의 시대별 특성,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권영호(2005), 한국여성인권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공법학회
유형석(2002), 여성인권의 국제적 보호, 대한국제법학회
이병화(2008), 국제법상 여성의 인권과 문화상대주의의 한계, 대한국제법학회
정진성(2010), 여성의 인권, 성폭력, 성매매 기타 고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2003)법무부가 말하는 여성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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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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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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