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상품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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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예문화상품의 활성화방안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예의 정의와 분류
1) 공예의 정의
2) 공예의 분류
2. 공예산업의 현황 및 지원정책
1) 공예산업의 현황
2) 국내 지원정책 현황
3. 공예문화상품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1) 지역의 유통․제작기반 확충
2) 문화상품 종합정보망 구축
3) 공예문화상품 산업 마케팅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가상 공예박물관 운영, 웹사이트 구축, 포털 사이트기능, 컨설팅 공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3) 공예문화상품 산업 마케팅의 필요성
공예상품은 그 지방이나 국가의 문화적인 이미지가 녹여져 있기 때문에 기존의 공예상품을 모방만 해서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으며, 독창적인 소재를 발굴하여 상품성이 있는 공예상품을 제작하여야 한다. 이러한 독창성과 상품성은 공예상품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산업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에 해당되는 것으로 특히 문화산업 영역의 경우 독창적인 작품성이 강조되기도 한다.
한국 공예산업의 경쟁력은 제품의 독창적인 상품성이 원천이기 때문에 한국의 전통문양이나 색채 등과 같은 전통적인 요소를 단순히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디자인의 다양한 경향 속에서 우리 문화를 들어낼 수 있는 디자인에서 출발해야 한다. 공예상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독창성 있는 문화적 요소 이외에 그 제품이 소비자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즉 소비자가 그 제품에서 어떤 편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확실히 해야 시장에서 상품성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공예상품은 다른 일반 상품과 같이 편익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미적 이미지를 동시에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공예상품의 제품전략은, 관련 업체 간의 활발한 협력(cooperation)이나 제휴(alliance)를 통한 통합적인 마케팅과 문화적인 요소를 기저로 한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Ⅲ. 결론
21세기의 많은 국가들이 문화관광산업에 주목한다. 그 이유는 현대 사회가 과학 기술과 각종 미디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활의 편리함과 물질적 풍요로움을 제공하지만, 인간의 정신적인 측면 즉 예술적 감수성과 같은 정신적인 가치를 점차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공예 문화상품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지속적인 개발로 대중화를 이룩하는 것이 관련 전문인들의 과제라 할 수 있다. 문화상품을 대중화시킨다는 것은 곧 문화상품 시장의 확대를 의미하며 소비가 활성화 되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무엇보다 우수한 공예 문화상품이 개발되어야 하며 유통구조의 체계화와 더불어 저변 확대가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공예산업의 독특한 소재가 될 수 있는 우수한 문화전통과 문화유산을 가진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아직까지 사회적 인식의 부족, 영세한 재무구조, 전근대적인 유통구조, 낙후한 디자인 개발 능력, 마케팅전략의 부재 등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따라서 공예산업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현대인의 생활에 맞는 효과적인 접목을 통한 현대적 개선이 필수적이며, 또한 전통공예의 다양한 분야의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분석과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우리 고유의 우수한 색채감각,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 우아한 전통미를 살려 전통공예의 유형과 유통구조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문화상품으로 활성화시킴으로서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한국의 전통 이미지와 공예문화를 소개 할 수 있고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향상시켜 국가 이미지를 고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김석영, 공예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박경원, 전통문화 고찰을 통한 문화상품 발전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박미재, 공예품 대중화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이준화, 문화 관광 상품으로서의 기념품 디자인 콘텐츠 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8.
이영두, 문화산업 경영전략, 삶과 꿈, 2000.
최종호 외, 한국 근현대 공예사료 연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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