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1) - 총론, 시론, 소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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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이해(1) - 총론, 시론, 소설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총론
1. 문학의 기원
2. 문학의 어원과 속성
3. 고대철학의 美觀
4. 문학의 4가지 관점

II. 시론
1. 시의 언어와 서정시
2. 시의 운율
3. 이미지 - 현대 시의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
4. 시의 수사학

III. 소설론
1. 소설의 본질
2. 소설의 요소 - 플롯, 인물, 주제, 문체, 배경, 사건 등.
3. 소설의 종류

본문내용

)
ⓑ 입체적 인물: 환경과 사건의 진전에 따라 성격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인물.
※ 작품의 진행과 함께 끊임없이 성격이 변하는 인물. 인생의 다양한 면을 보여주며, 독자의 예측과 상상력을 초월함. 독자에게 주는 인상이 강렬함.(김동인의 ‘감자’의 주인공 복녀)
㉡ 전형적 인물, 개성적 인물
ⓐ 전형적 인물: 한 사회와 집단과 계층의 공통된 성격적 기질을 대표하는 성격의 인물. - 군인, 의사의 경우처럼 얼핏 그 단어에서 떠오는 느낌.
ⓑ 개성적 인물: 작가의 독특한 개성이 발휘된 창조적인 인물. - 소설의 인물은 전형적이면서 동시에 개성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 인물 설정의 방법
- 미셀 제라파(Michel Zeraffa): <소설과 사회>의 인물창조론
ⓐ 문제적(악마적) 인물: 인습과 순응력으로 가득 찬 세계 속에서 확실한 목표의식을 갖고 있지는 못하면서도 확실한 가치를 추구하는 인물
ⓑ 문제적 인물이란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 인물은 작가가 세계와 만나는 창구이며 동시에 작가의 세계를 독자에게 일러주는 매개물이기도 한 것이다.
3) 소설의 주제
① 주제의 개념: 일반적인 의미로 주제는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뜻한다.
※ 근대소설의 발생이 시민의식이나 근대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한다는 사실도 소설의 장르적 특징으로서의 고발정신과 비판의식을 염두에 둘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소설은 다른 문학양식에 비해 더 ‘주제’를 중요시한다.
※ 주제와 제재의 차이
주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목적). 제재의 독특한 속성을 일반화·추상화한 결과 얻어진 것.
제재: 주제를 말하기 위해 동원되는 재료(수단). 특수한 상황이나 경우를 의미.
② 주제와 문제의식
- 부스(W.C.Booth)는 <소설수사학>에서 문제의식을 가능하게 하는 작가들의 관심구조를 셋으로 나누어 설명.
㉠ 지적 혹은 의식론적 관심: 가치론적 문제나 존재론적 문제가 주된 관심사일 경우, 작품은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 미적 혹은 질적 관심: 문학에 관한 보편적인 여러 요소에 대한 관심. 문장에 대한 세심한 주의, 상징이나 위트, 아이러니 등에 대한 관심이 해당된다.
㉢ 실제적 관심: 작중 인물의 행·불행에 대한 관심. 다양한 등장인물에 대한 감탄, 혐오, 부정, 긍정, 비판, 연민 등의 감정이 바로 작가의 실제적 관심의 결과다.
※ 이러한 관심구조, 또는 작가의 문제의식이라는 것은 작가의 내부적 욕구에 의해 좌우되기도 하지만, 작가를 둘러싼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 외부적 요인은 독자들의 기대와 욕구, 또는 사회적 기대와 욕구라고 할 수 있다.
③ 주제와 갈등구조(갈등구조=대립관계): 과거 소설의 갈등 구조에 비하여 근대 소설 이후 갈등 구조는 더욱 다양해졌다.
※ 과거소설의 갈등구조
① 두 인물, 선인과 악인의 대립(멜로드라마). ② 개인과 사회의 대립(사회소설). ③ 개인의 내면적 갈등.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
④ 연대기소설: 총체소설, 포괄적인 인생도. 보편성. 로렌스의 <아들과 연인>,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
울프의 <야곱의 방>
⑤ 시대소설: 한 시대의 풍습과 특별한 환경. 드라이저의 <아메리카의 비극>
※ 실제 뮤어가 생각하고 있는 본질적인 유형은 성격소설, 극적소설, 연대기소설의 셋이다.
2) 프라이(N.Frye)의 분류에 다른 종류
① 로망스: 작중인물- 비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많은 관심. → 외향적 성격
- 관념소설, 주제소설.
3) 루카치(G.Lukacs)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추상적 이상주의 소설: 맹목적 신앙에 가까운 의식에 지배를 받고 있는 소설의 형태. <돈키호테>, <적과 흑>
※ 주인공은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서 거의 광신적인 모습 보여줌.
② 심리소설: 작중인물의 내면생활을 분석하는데 주력하는 소설. 러시아 작가 곤자로프의 <오블로모프>
※ 심리소설은 정신분석학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의식세계를 보다 깊이 파고들게 된다.
③ 교양소설: 주인공이 일정한 삶의 형성이나 성취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소설. 괴테의 <빌헬름마이스터>,
헷세의 <싯다르타>
※ 인습의 세계를 수용하는 것도, 현실세계의 복잡성을 거부하는 것도 아닌, 앞의 두 유형의 중간의 입장을 취함. 주인공은 ‘남성적인 성숙’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④ 톨스토이의 소설형: 문화를 초월하여 자연에 대한 본질적인 체험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세계의 체험을 표현한 소설. - 우리 삶의 전체성의 범주를 다룬 소설을 의미. 루카치가 특히 중요한 양식으로 생각한 소설.
4) 단편소설과 장편소설
① 단편소설: 압축된 구성 속에 인생의 어느 한 단면을 그려 통일된 효과를 꾀하는 소설.
※ 단편소설의 특징
①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라는 분량의 제한. ② 단일한 주제, 단일한 성격, 단일한 사건을 긴밀하게 구성하여 인상의 통일을 주어야 한다.
③ 뛰어난 표현기교와 압축된 구조. ④ 인생의 단면을 예리하게 그려야 한다. ⑤ 김동인이나 현진건의 1920년대 단편소설들.
② 장편소설: 인생과 사회 전체를 총체적으로 그려 인생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고 창조하는 소설.
※ 장편소설의 특징
① 사회와 인간을, 우리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그림. ② 주제와 사상에 초점을 둠.
③ 복합구성을 취하되 여러 개의 에피소드를 연결시켜 나가면서 구성을 발전시킴.
④ 입체적인 등장인물이 알맞다. ⑤ 우리 삶의 총체적인 면을 그리기 위한 시점의 계속적인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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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2.25
  • 저작시기2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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