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문제의 시발점, 이스라엘 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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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동 문제의 시발점, 이스라엘 건국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오니즘의 발단과 전개
⒜ 마사다
⒝ 드레퓌쉬 사건
⒞ 알리야 (유대인의 이주)

Ⅲ. 양차 대전과 팔레스타인 문제의 심화
⒜ 영국의 삼중외교
⒝ 미국과 영국의 팔레스타인 문제 개입 노력과 그 반발
⒞ UN 팔레스타인 특별 위원회와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의 독립선언

Ⅴ. 결론

본문내용

중동 문제의 시발점, 이스라엘 건국 [시오니즘 발단, 시오니즘 전개, 중동 문제 마사다, 중동 문제 드레퓌쉬 사건, 중동 문제 알리야 (유대인의 이주), 양차대전 팔레스타인 문제 심화, 영국 삼중외교]


유대인들은 A.D1세기경에 팔레스타인으로부터 추방되어 약 2천년동안의 이산을 경험하였다. 나폴레옹 전쟁 이후에 민족주의가 발흥하고 국민국가주의가 유럽을 휩쓸기 시작했다. 세계각처로 흩어져 살게 된 유대인들은 어디에서건 자기들만의 독특한 공동생활을 유지하면서 현지인들과 갈등관계에 놓여 있었다. 그 가운데서도 유럽의 기독교국가에 정착한 유대인들은 ‘예수의 살해범’으로 심한 차별을 받았다.
그러나 이 ‘약속의 땅’에 대한 사모의 정은 어디까지나 종교적인 신조였다. 순례자로서 예루살렘에 가는 유대인은 끊임없었지만, ‘유대인 국가재건’이라고 하는 사상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또 유대 교와 유대 민족은 동일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민족’이라는 것은 민족 자결권 등, 근대의 정치사상 문맥에서 서술되고 있는 ‘민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시온의 땅’으로 귀환해 그곳에 유대인 국가를 재건하는 것을 목표로 한 시오니즘 운동은 유대인의 존재, 더욱이 ‘약속의 땅’과 유대인과의 연결을 근대적인 민족주의 사상의 옷으로 포장하여 정치적인 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갔다.
유대인에게 이전의 팔레스타인이라 함은 모세가 고대 이집트로부터 유대민족을 탈출 시키고 찾아 나선 하느님이 약속해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을 말한다. 유대인들은 가나안 땅이 하나님 야훼께서 그들에게 주신 ‘약속의 땅’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오늘날 ‘팔레스타인 지역’은 일반적으로 제 1차 세계대전과 1948년 사이에 영국이 위임통치지역으로 행정을 담당했던 지역을 가리킨다.
Ⅱ. 시오니즘의 발단과 전개
성경은 유태인의 배반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골고다 언덕에서 로마군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 박힌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로마의 박해를 받던 기독교는 A.D.313년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대제에 의하여 밀라노 칙령이 발표되면서 국교로 인정 받게 되었고 그 뒤 로마 지배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유럽 전역에 전파되었다. 그 후 서구문명의 세계화에 따라 기독교는 세계적 종교로 현실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기독교가 서구 사회의 정통적인 종교로 정착된 후 기독교도들이 가장 증오하는 이교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한 유태인이었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기독교도는 비기독교에 대하여 무자비한 학대를 가했는데 그들은 비기독교를 야만시하고 야만인은 하나님의 저주의 대상으로 간주함으로써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였다.
시온주의(Zionism)이란 용어는 19세기말 나단 번바움(Nathan Birnbaum)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그는 1890년 4월 1일자 잡지인 「Selbstemanzipation」에서, 시온주의를 ‘에레츠 이스라엘을 향한, 과도기에 설치한 민족주의적, 정치적 시온주의자 정당’이라고 정의하였다. 그 후 시온주의의 아버지인 헤르츨(Theodor Herzl) 은 『유대국가』에서 이 개념을 재천명하였다. 1894년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났던 드레퓌스 대위 사건은 헤르츨이 이상적인 유대 국가를 꿈꾸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이 소책자에서 내가 논하고 있는 유대인 국가를 재건하고 싶다는 생각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는 서두로 시작하는 이 소책자의 출판에 의해 근대 시오니즘 운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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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25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925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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