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학습자 정보
(2) 교수법 선정이유와 의의

2. 본론
(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2) 전신반응 교수법의 지도안

3. 마치며
(1) 전신반응 교수법 활용의 유용성
(2) 전신반응 교수법의 활용의 한계와 보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이기 때문에 긴장감 없이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지루하지 않은 수업이 될 것이다. 또한 불안감과 긴장,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학습자들은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으로 오랫동안 학습한 내용을 파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요리 하기’ 활동을 통해 실제 생활에 유용한 문형과 어휘를 학습하고, 실물을 통해 직접 요리를 해봄으로써 그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명령에 수반되는 학습자의 행동을 보고 교사는 즉각적으로 학습자의 이해 여부를 판단하여 그에 알맞은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문법적인 설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사가 아니어도 학습지원이 가능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역할이 바뀌는 활동을 통해 연대감 및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주여성들이 가정에서 시어머니를 통해 한국 음식 요리법을 배우고 살림을 배우는 것이 전신반응 교수법의 일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2) 전신반응 교수법 활용의 한계와 보완점
전신반응 교수법은 성인의 성공적인 외국어학습 과정을 어린이의 모국어 습득과 유사한 과정으로 보고, 주로 명령어로 구성되어 말보다는 행동으로 반응을 나타내는 것에 주목하였다. 학습자들의 동작을 통한 학습으로 오히려 수업이 너무 긴장감이 없어 자칫 장난이나 놀이로 치우칠 염려가 있다. 본 수업의 직접 요리해 보는 활동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으나 자칫 산만한 수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수업의 활용 부분의 롤플레이 활동을 생략하고 연습 시간을 더 가진 것은 실제 수업 상황을 고려하여 더 많은 활동을 한다면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교실 상황에서 직접 요리 하기 활동이 어렵다면 그림 카드를 이용하여 행동만을 유도할 수도 있으며 에듀테이먼트(Edutainment)의 일환으로 컴퓨터 게임을 이용한 활동을 구상해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쿠키샵(Cookei Shop)이란 PC게임은 밀크티, 칵테일 등을 만들어 파는 것인데 이것을 수업에 활용해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전신반응 교수법에서는 어미가 명령어의 형태로만 실현되어 의사소통으로서의 전이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초보 단계의 몇몇 동사와 명사로 한정되어 다양한 어휘 표현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또한 고급으로 갈수록 동작을 통해 유추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어휘의 의미를 가르치기 힘들며, 초급이라고 해도 수업 시간, 교실이라는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모든 것을 활동 할 수는 없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응용 범위가 넓어 다른 교수법이나 교과서와 병용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수업 중간 중간에 움직임을 통한 학습활동을 넣으면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남성우 외,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6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2』,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7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6
  • 가격1,4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6.29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68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